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컬러마케팅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컬러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Ⅰ 패키지 디자인
㉮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
㉰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
㉱ 패키지 디자인의 예
㉲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 컬러 마케팅의 중요성
Ⅱ 컬러 마케팅
㉮ 컬러 마케팅의 개념
㉯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컬러 마케팅의 사례 분석
Ⅲ 블랙 마케팅
㉮ black이 가지는 의미
㉯ 블랙마케팅의 성공사례

3.결론

4.참고문헌
㉮서적
㉯기타

본문내용

이고 있다.
<왼쪽부터 레종블랙, 엔프라니 블랙컴팩트, 드림카카오, 미인블랙>
사실 블랙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주로 고가의 제품들(의류나 주류)이나 특히 고급 자동차에 많이 쓰이던 색인데, 얼마전에 새로나온 ‘뉴마티즈’가 소형차 중에서는 거의 처음으로 ‘블랙’이 나와서 또 눈길을 끌었다.
블랙은 가장 리스크가 적고 현대적인 감각과 개념을 지닌 컬러임과 동시에 상품기획부터 생산, 사후관리에 이르는 종합적인 영역에서 변질되지 않으면서 폭넓고 다양한 영역에 접목시키기 쉬운 컬러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LG싸이언의 ‘쵸콜렛폰’이나 삼성전자의 ‘블루블랙폰’과 같은 가장 트렌디한 제품군들에서 선택되어 인기를 얻고 있는 컬러이기도 하지만, 어떠한 브랜드나 제품에 쓰여져도 소비자들에게 부담없이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블랙마케팅을 가장 효과적이면서 전략적으로 시도한 눈에 띄는 브랜드 중에 하나가 바로 GM대우의 ‘마티즈’이다. ‘투톤 컬러팩’이라는 다소 패키지적이면서도 20~30대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을 택한 마티즈는 경차가 태생적으로 지닌 평가절하된 브랜드 이미지에 ‘블랙커피’의 거품없고 깔끔한 이미지를 끌어들임과 동시에 블랙컬러가 가진 고급스러움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고급화된 브랜드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색깔있게 산다’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이러한 마티즈의 ‘투톤 컬러팩’ 마케팅 전략을 가장 함축적인 문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단순히 컬러를 시각적으로만 끌어들인 것이 아니라 제품의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결부시킨 메세지를 통해 제품의 명확성 부분에서 소비자들에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또한 경차이면서 컬러를 사용한 마케팅 전략답게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있으며 젊은 층들에게 더욱 어필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전반적으로 컬러 마케팅이 남성들보다 여성들에게 더 어필하는 부분은 있지만 블랙 컬러의 경우 연령대에 따른 편차는 제품의 특성이나 상품군에 따라서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걸 보여주는 광고가 이번에 새롭게 On air된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TVCF이다. ‘마티즈’와는 달리 중형 SUV모델로써 중후하면서도 더욱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이번
TVCF의 특징이다. 검은 말, 블랙 커피, 검은 피아노의 역동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이어서 쏘렌토를 등장시키면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고급스럽게 재고함과 동
시에 ‘남자의 블랙은 오만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주요 타겟층인 남성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증대시키려는 의도가 돋보인다.
<쏘렌토>
이런 블랙컬러의 안정적이면서 진지하고 힘있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탓에 50대, 40대, 30대에 걸친 주요 소비자층에게 제품구매도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중장년층 남성 소비자들에게 고급스러운 블랙컬러의 이미지와 강렬한 캐치프레이즈가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와 대조적으로 가장 감각적이면서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블랙컬러를 사용한 제품은 단연 LG전자의 ‘싸이언 아이디어 쵸콜렛폰’일 것이다. 일단 현빈, 다니엘 헤니, 김태희라는 빅모델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삼각관계라는 흥미있는 내러티브 요소를 가미하여 젊은 소비자들에게 모든 부분에서 큰 점수를 얻고 있다.
특히 블랙컬러를 가진 핸드폰을 달콤한 ‘쵸콜렛’의 이미지와 결부시키면서 블랙컬러의 아이덴티티를 한층 더 감각적으로 부각시킨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상품의 기획단계부터 블랙컬러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영역들을 확보하였고 ‘쵸콜렛’이라는 신세대적인 아이덴티티와 ‘블랙’의 전통적인 고급스러움을 깔끔하게 조합시킨 전략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초콜렛폰 골드라벨>
3.결론
탤런트 전지현의 섹시한 옷 벗기 배틀 광고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불러일으켰던 컬러재킷폰은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제품컨셉트이다. 애니콜 컬러재킷폰은 소비자가 하나의 제품에서 다양한 컬러를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진일보했다고 생각 한다.
날이 갈수록 제품 개발과 더불어 디자인적인 측면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심지어 스포츠나 정치의 영역에서도 컬러를 통해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유지, 홍보하려는 노력과 투자가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컬러의 시각적인 측면과 트렌드를 따라서 일시적으로 이끌어 나가려는 시도에 대한 성공의 확신은 갖기 어렵다. 브랜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모든 것이 그 컬러를 중심으로 총체적이면서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전략적인 계획과 개념이 수반되어 있지 않으면 안된다.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와 감성을 빠르게 잡아내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시각 메세지에 반영시키는 것 또한 컬러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일 것이다.
앞으로 어떠한 트렌드에 편승하여 획일적인 색채들을 이용한 컬러 마케팅이 아닌 폭넓은 소비자들의 개성을 연구하고 그것을 컬러에 접목시키고 그것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을 드러나게 할 수 있는 컬러들을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서 다양한 컬러스펙트럼을 가진 브랜드들이 경쟁력과 개성을 가진 브랜드로 사회 전반에 많이 자리잡기를 바란다.
또한 개인적 측면에서도 컬러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 색상을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본인 자신은 어떤 컬러인지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4.참고문헌
㉮서적
1)마케팅이곧혁신이다 김유일 | 뿌리출판사 |
2)소비자의 마음을 훔치는 컬러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 라이터스
3)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 비전코리아
4)색으로 말하는 성공심리 기노시타 요리코 | 안수경 역 | 비전코리아
5)잘 되는 가게의 이유있는 컬러 마케팅 다카사카 미키 | 김정환 | 이손
㉯기타
1) http://reportin.cafe24.com/reportin/457
2) http://blog.naver.com/sarangeu?Redirect=Log&logNo=70021192987&vid=0
3) http://100.naver.com/100.nhn?docid=750718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05.2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62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