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
1.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2. 업종별 시장규모
① 한식시장
② 분식시장
③ 도시락시장
④ 일식시장
⑤ 퓨전푸드
3. 업태별 시장규모
① 패스트푸드
(1) 햄버거시장
(2) 치킨시장
② 피자시장
③ 패밀리레스토랑
④ 기타시장
(1) 아이스크림
(2) 단체급식 시장
(3) 커피시장
(4) 파스타시장
5. 해외브랜드의 외식사업 진출현황
6. 국내외식시업의 해외진출
7. 호텔의 외식사업 진출
-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
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과제
3. 21세기의 외식산업 전망
1.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2. 업종별 시장규모
① 한식시장
② 분식시장
③ 도시락시장
④ 일식시장
⑤ 퓨전푸드
3. 업태별 시장규모
① 패스트푸드
(1) 햄버거시장
(2) 치킨시장
② 피자시장
③ 패밀리레스토랑
④ 기타시장
(1) 아이스크림
(2) 단체급식 시장
(3) 커피시장
(4) 파스타시장
5. 해외브랜드의 외식사업 진출현황
6. 국내외식시업의 해외진출
7. 호텔의 외식사업 진출
-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
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과제
3. 21세기의 외식산업 전망
본문내용
를 양성하여 종업원의 정착률을 높이고 서비스 질을 개선해야한다.
종업원 - 외식산업에 대한 종업원들의 인식재고와 이들의 역할이 외식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3) 주변산업의 육성
국내 주방기기 산업을 발전시키고, 식자재 생산 및 유통, 인테리어, 부동산산업 등의 주변산업도 함께 발전되어야 한다.
(4) 전문기관의 양성
대학교육기관, 잡지, 연구소 등의 전문기관들을 하나로 묶어 외식업계의 발전을 위해 공동의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산학관계의 유대강화가 필요하다.
(5) 신경영기법
다국적 외식기업의 선진화된 신경영기법인 마케팅 리서치를 통한 신상품개발, 매뉴얼화, 중앙공급식주방 등을 통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의 개발 등을 도입하여 지속적인 외식산업의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2.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과제
① 한국음식의 브랜드화
김치와 불고기뿐만 아니라 한국음식 중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을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브랜드화 한다.
② 전통적인 한국음식의 맛을 보급
③ 외국인에 적합한 맛의 개발
현대적인 감각으로 개발해야 한다.
④ 조리법의 단순화와 표준화
⑤ 배식방법과 메뉴의 이해방법 개선
⑥ 국가적 차원의 지원
사용하게 편리하도록 소스류를 개발하거나 표준화된 전통음식읠 상품화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품질관리가 필요하며, 적극적인 홍보 지원이 필요하다.
⑦ 관광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체험 관광프로그램, 테마음식 등 다양한 맛 체험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3. 21세기의 외식산업 전망
① 건강식에 대한 선호
건강음식의 메뉴를 찾는 고객들과 함께 채식주의자들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② 중식시장의 확대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한 택배와 테이크아웃 및 출장연회가 계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중식시장의 규모가 더욱 확대 될 것이다.
③ 식생활의 글로벌화
서구식 식생활의 패턴으로 변해감에 따라 동서양 음식을 융합한 퓨전푸드 등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갈 것이다.
④ 단체급식시장의 확대
군부대, 교도소 등으로 사업영역이 다각화될 전망이다.
⑤ 프랜차이즈화
외식사업이 점차 기업화되고 브랜드화 되면서 매뉴얼을 통한 표준화를 이룩하고 운영형태의 시스템화로 점포확장을 계속하여 추진될 것이다.
⑥ 마케팅활동의 다양화
회원가입을 유도하여 마일리지 카드를 제공하여 포인트를 적립 등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한가한 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산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종업원 - 외식산업에 대한 종업원들의 인식재고와 이들의 역할이 외식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3) 주변산업의 육성
국내 주방기기 산업을 발전시키고, 식자재 생산 및 유통, 인테리어, 부동산산업 등의 주변산업도 함께 발전되어야 한다.
(4) 전문기관의 양성
대학교육기관, 잡지, 연구소 등의 전문기관들을 하나로 묶어 외식업계의 발전을 위해 공동의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산학관계의 유대강화가 필요하다.
(5) 신경영기법
다국적 외식기업의 선진화된 신경영기법인 마케팅 리서치를 통한 신상품개발, 매뉴얼화, 중앙공급식주방 등을 통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의 개발 등을 도입하여 지속적인 외식산업의 발전을 도모해야한다.
2.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과제
① 한국음식의 브랜드화
김치와 불고기뿐만 아니라 한국음식 중 외국인이 선호하는 음식을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브랜드화 한다.
② 전통적인 한국음식의 맛을 보급
③ 외국인에 적합한 맛의 개발
현대적인 감각으로 개발해야 한다.
④ 조리법의 단순화와 표준화
⑤ 배식방법과 메뉴의 이해방법 개선
⑥ 국가적 차원의 지원
사용하게 편리하도록 소스류를 개발하거나 표준화된 전통음식읠 상품화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품질관리가 필요하며, 적극적인 홍보 지원이 필요하다.
⑦ 관광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체험 관광프로그램, 테마음식 등 다양한 맛 체험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3. 21세기의 외식산업 전망
① 건강식에 대한 선호
건강음식의 메뉴를 찾는 고객들과 함께 채식주의자들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② 중식시장의 확대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한 택배와 테이크아웃 및 출장연회가 계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중식시장의 규모가 더욱 확대 될 것이다.
③ 식생활의 글로벌화
서구식 식생활의 패턴으로 변해감에 따라 동서양 음식을 융합한 퓨전푸드 등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갈 것이다.
④ 단체급식시장의 확대
군부대, 교도소 등으로 사업영역이 다각화될 전망이다.
⑤ 프랜차이즈화
외식사업이 점차 기업화되고 브랜드화 되면서 매뉴얼을 통한 표준화를 이룩하고 운영형태의 시스템화로 점포확장을 계속하여 추진될 것이다.
⑥ 마케팅활동의 다양화
회원가입을 유도하여 마일리지 카드를 제공하여 포인트를 적립 등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한가한 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위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산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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