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불안장애]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개념,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원인과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사례 고찰 및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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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불안장애]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개념,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원인과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사례 고찰 및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치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개념

Ⅲ.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원인

Ⅳ.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사례

Ⅴ. 분리불안장애(격리불안장애)의 치료
1. 인지-행동치료 전략
1) 긴장이완법
2) 체계적 가감법 (둔감화)
3) 강화연습
4) 모델링
5) 가족 치료적 접근
2. 가족참여 인지행동 치료에서 부모의 역할
1) 부모의 적극적 참여치료
2) 부모의 일관된 태도와 강화
3) 인내심을 가진 일관된 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 역할을 하면서 머무른다. 아이가 다가오면 전체 모임에 끼도록 격려를 하고 엄마는 관찰만 한다. 다음 단계는 엄마가 등원을 하지만 밖에서 엄마 나름의 일을 하는 것이다. 아이는 엄마가 근처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필요하면 엄마가 나타날 것이란 믿음을 갖는다. 엄마가 같은 교실에 들어가지 않기 시작할 때 엄마를 상징할 수 있는 작은 동물 인형이나 손수건 등을 아이에게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부모의 일관된 태도와 강화
이 과정까지 성공하였다면 이제 엄마는 등하교 시간에만 아이와 함께 한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아이와 만나기로 한 시간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다. 잘 진행하다 이 과정에서 엄마가 약속을 어겨서 아이의 불안이 다시 악화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과정을 통과하면 아이에게 이야기하자. 씩씩하게 잘 다니는구나, 다른 친구들처럼 엄마가 집에서 기다릴게, 대신 집에 오면 즐겁게 놀 수 있도록 엄마가 준비를 해놓을 거야, 기대하렴, 이제 엄마는 집에 머무르면서 아이를 기다리도록 한다.
3) 인내심을 가진 일관된 참여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 하는 아이 중 상당수는 엄마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인내심이다. 아이는 엄마를 괴롭히기 위해, 또는 집에서 편하게 놀기 위해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는 것이 아니다. 어른이 보기에는 비현실적이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심한 불안감에 휩싸여 못 가고 있는 것이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의 어려움을 함께 하려할 때 아이의 불안감은 줄어들고 마침내 자연스럽게 유치원에 갈 것이다. 만일 이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이도 엄마도 너무나 어렵다면 그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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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석만(2000) / 우울증/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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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승(2000) / 범불안장애 / 학지사 / 서울
○ 양옥경(2006) /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나남
○ 조현춘·송영혜·조현재 공역 / 아동이상심리학 / 시그마프레스
○ 조은숙 저 / 현대인의 정신건강
○ 한영숙, 송영혜(2003) / 불안장애 아동의놀이치료 사례연구 / 한국 아동심리 재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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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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