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센스의 소비자행동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차-
1.선정이유

2.기업소개

3.시장상황분석
(1)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변화
(2)국내 노트북 시장의 점유율
(3)소비자들의 브랜드별 노트북 보유수

4.소비자 분석

5.제품 분석

6.산업 구조 분석
(1)진입장벽
(2)구매자의 교섭력
(3)공급자의 교섭력
(4)주요 경쟁자 분석

7.SWOT 분석

8.향후 전략 및 결론

9.참고 문헌

본문내용

향후 성장성 측면에서도 LG X-Note는 삼성 센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LG는 고가 경쟁을 유도하여 삼성전자의 고유라고 생각되었던 '고가 명품 노트북'시장에서 프리미엄 시장에서 센스를 밀어내는 등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LG전자 X-Note는 판매량에서 200만원 이상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1분기 23.2%에서 올 1분기엔 29.2%로 6%포인트 올랐다. 올 1분기 프리미엄 제품 비중은 삼성에 비해 15.3%포인트나 높은데, 이것만 놓고 보면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에서 지난 1년 새 센스와 X노트의 자리가 바뀌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LG IBM의 X-Note브랜드는 시장에서 많은 추격을 행했다. 그리고 현재 센스와 X-Note의 시장점유율의 차이는 10%가 채 안될 정도로 격차가 별로 나지 않으며 센스의 시장전략상에 있어서 가장 경계해야 할 브랜드로 손꼽을 수 있다.
Ⅱ. 한국 HP
업계 동종경쟁자로 3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한국 HP는, 현재 현지화 전략의 실패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국HP의 시장점유율은 2004년도 3분기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19%포인트 떨어지면서, 11%를 기록하면서,한때는 도시바 코리아에도 뒤지는 때가 있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고전의 원인을 현지화 전략을 실패에서 찾고 있고, A/S를 중요시 여기는 한국 소비자의 성향을 HP가 반영하지 못했다고 판단을 했다. 이러한 이전의 실패를 거울로 삼아 HP는 A/S 망 구축에 힘쓰고, 그에 따라 업계에서도 많은 추격을 행하고 있다.
Ⅲ. 도시바 코리아
도시바 코리아는 시장에서 성장을 크게 보인 게 있었으나(03-04년대비) 이듬해 전략상의 실패와 브랜드 인지도의 하락 등으로 현재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도시바의 경우 이미 세계 노트북 시장을 석권하고 있고, 탄탄한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추고 있는 등, 국내 노트북 시장에서 견제해야 할 대상중 하나이다. 도시바 코리아는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인 모델과 고성능 노트북 PC의 출시등을 통해 업계에서 많은 성장을 꾀하고 있다.
Ⅳ. DELL
고객들이 원하는 명세에 따라 PC를 회사가 스스로 조립하고 그것을 경쟁력있는 가격에 파는 방식으로 성공신화를 일구어 냈던 델은 이와 똑같은 전략을 노트북 시장에서 펼치고 있다. 경쟁사들의 움직임에 대해 델이 대응하는 전략은 막강한 구매력을 이용한 구매원가의 절감과 제품의 개발주기 단축, 그리고 제품 및 디자인을 차별화 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직접 판매 방식과 현지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많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A/S망을 확대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등, 노트북 시장에서도 많은 추격을 행하고 있다.
7. SWOT분석
(1). 강점
먼저 센스가 가진 장점을 살펴보게 되면, 우선 우수한 성능과 화려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이 가진 최대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삼성이라는 높은 브랜드 퀄리티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고 많은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것 역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강력한 A/S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2). 약점
센스가 가진 약점으로는 일단, 이제는 여타 다른 기기들의 주변기능의 성능이 점차 좋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경쟁도는 상대적으로 저하되었다. 또한 시장유지전략을 고수함으로써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여타 다른회사에 비해서 미온적인 시장전략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을 들수 있다. 그리고 요즘들어 심화가 되고 있는 반 삼성 분위기가 고조됨으로써 상대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3). 기회
삼성 센스가 가진 기회로는 첫째로 IT 분야에 대한 전 국민의 수요층 확대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국민적으로 IT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소비하는 층에서도 IT분야가 많이 신장된 만큼 전국민적 분위기가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이용한다면 충분한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트북의 필요성 증대됨으로써 PC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데스크탑에서 노트북으로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앞서 이야기한 점들과 연계가 되어있는 기회로서, 빠른 시대변화와 그에 따른 이동중의 편리 때문에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4). 위협
센스가 가지고 있는 위협요소로는 외국계 업체의 국내시장 침투를 들 수 있다. 최근들어서 외국계업체인 DELL,HP,SONY,TOSHIBA등 외국계 업체가 많이 국내시장에 진출해 있다. 또한 사람들의 인식 또한 삼성이라는 브랜드파워라는 것을 믿기 보다는 노트북 성능에 대한 비교가 이루어지면서, 점차 소비고객이 전환이 되는 것이 하나의 위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물가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소비시장이 위축이 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된다는 것 또한 하나의 위기가 될 수 있다.
8.향후 전략 및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센스는 진입장벽의 면에 있어서도 모기업이 가진 특징을 이용하여, 진입장벽이 다른 업종에 비하여 크게 존재하지 않았다. 센스는 삼성이 가진 기업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시장적 우위를 점하였고, 그를 통하여 업계에서는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노트북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하지만 센스가 앞으로 더욱 주력해야 하는 것은 국내의 소비자들은 물론이고, 함께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를 따라가며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더욱 더 출시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또한 그것과 함께 세계시장에 진입하여 국내에서의 브랜드가치 만큼을 가질 수 있게 노트북 시장 입지를 굳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삼성이 가진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고 그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세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변화적 사회의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노트북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겠다. 그렇게 하여 삼성이 가진 장점을 활용하게 된다면 노트북 업계에서도 센스가 가지는 지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천자료

  • 가격1,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6.09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7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