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삼성자동차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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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기업 소개
(1) 기업 이념 및 경영자 소개
(2) 기업 연혁
(3) 총 매출 및 순이익 현황

* 본론
1. 르노-삼성 자동차 녹산 공단
(1) 공단 소개
부지
직원 규모
지역 사회 기여도
(2) 자동차 생산 라인
- 스탬핑 공장
- 차체 조립 공장
- 도장 공장
- 완성차 조립 공장

2. 르노-삼성의 마케팅
- 차종별 마케팅 방법
- STP

3. 세계 속의 르노 삼성
- STP
- 르노 삼성 주력 수출 상품
- 수출 실적
- Glocalization에 따른 르노-삼성만의 전략

4. 복리후생
1. 4대 사회보장보험 및 개인연금
2.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3. 의료비, 건강검진
4. 단체보험지급 및 차량구입지원(할인)
5. 기타

5. 결론
세계로 도약하는 르노-삼성 자동차

본문내용

주석 데프콘 등의 유명가수 출연, 댄스경연대회 각종 다양한 이벤트
2. SM3 PLAY ZONE 이벤트
전국 주요 7개 도시를 순회, 각종 라이브 공연 및 퀴즈쇼, 암벽타기, 인라인스케이트 퍼포먼스,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부각
3. SM3 NEW GENERATION 출시 기념 사은품 제공
일정 기간까지 출고하는 개인 고객 전원에게 한정판으로 제공된 소닉블루 색상의 SM3-YEPP스페셜에디션을 출고 사은품으로 증정
자동차 A/S 만족도, 르노삼성 1위
자동차 업체들의 애프터서비스(A/S)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르노삼성이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마케팅인사이트는 각 제조사의 직영 또는 지정정비사업소, 협력정비업체를 찾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르노삼성이 828점으로 최고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르노삼성은 유일한 800점대로 5년 연속 수위를 지켰으며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쌍용차 등 나머지 국산차 메이커들은 762~771점 사이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업들 악기제공ㆍ 자선음악회등 사랑나눔 활발… 이미지 업그레이드도
지난 10월말 한 수입 자동차업체는 이색적인 신차 발표회를 가져 눈길을 끌었다.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소프라노 조수미 등을 초청해 클래식 음악무대를 꾸미고 뉴 S 클래스’ 출시행사를 가진 것. 조씨 외에도 바리톤 김동규 등 유명 성악가와 오케스트라가 출연해 초청된 1000여명의 고객들에게 ’명차의 품격’과 예술의 ’감동’을 함께 선사해 좋은 반응을 받았다. 패션쇼와 공연, 전시회, 영화제, 시음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곁들이는 신차 발표회는 이미 수입차 업계의 핵심 마케팅 코드가 됐다. 신차를 소재로 해 인터넷 단편 영화를 제작하는 업체까지 생겼다. 문화마케팅은 이젠 국내 자동차업계에도 남의 일이 아니다. 현대ㆍ 기아차와 GM대우,르노삼성등도 경쟁적으로 문화 마케팅영역을 파고들고 있다. 해외 여행중 유명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삼성 ,LG전자의 로고가 달린 대형 LCD-TV를 발견하는 일도 어렵지 않다. 세계적인 관광지에서 문화ㆍ유적을 설명하는 모니터에 붙은 브랜드는 삼성과 LG가 많다. 오스트리아의 최대 관광명소인 쉘부른 궁전, 비엔나 기술 박물관, 오페라 하우스 등에는 삼성 LCD모니터가 공급돼 관련 자료를 영상으로 관광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무작정 상품판매에만 매달려온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달라진 일단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2006년 새해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 주역으로 ’문화’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감성에 의존하는 소비성향이 갈수록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 근거를 둔 관측이다. 감성은 곧 문화를 뜻한다. 남보다 한 차원 높은 삶을 누리고자 하는 고객층을 파고 들지 못하면 명품으로서의 가치를 확보할 수도 없다. 주요 기업들은 문화마케팅을 통해 최상위 소비층인 VVIP고객집단을 집중 겨냥한다. 이들이야말로 명품을 향한 관심과 욕구가 높기때문이다. 해당 기업들이 제공하는 문화행사의 질에 따라 명품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시대가 됐다는게 마케팅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기업들은 문화를 통해 사랑을 나누는데도 힘쏟고 있다. 삼성, LG, 현대자동차, SK 등 주요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문화 소외지역이라 할 수 있는 지방의 문화ㆍ예술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단순 후원을 지양하고, 직접 자원봉사를 통해 문화소외 지방 주민 및 소외계층과의 만남을 꾸준히 가지는 '참여형' 메세나(문화예술지원) 활동도 눈길을 끈다. 기업들이 펼치는 소외 계층을 향한 문화와 사랑의 열기는 어느해보다 추운 겨울속에서 더욱 달아 오르고 있다.
STP
3. 세계 속의 르노 삼성
- 르노삼성과 수출
* 1월 SM5 차종의 결함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 여파로 판매실적 12% 감소하였다.
* SM3와 QM5는 수출이 가능한 차종이라는 점 최대한 활용 내수시장의 부진을 수출로 돌파하려하고 있다.
- SM3 와 QM5

* 2006년 2월 7일 SM3가 닛산브랜드 ALMERA로 1694대 본격적으로 첫 수출되기 시작.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 생산체제 확대와 인력 500명 추가하여 현재 40여 개국 수출, 2007년 르노삼성 자동차 판매대수 중 수출비중 31.9%를 기록하고 있다.

* 2008년 3월 6일 닛산브랜드의 KOLEOS로 1차 물량 500여대를 프랑스에 수출을 실시하였다.
총 5600억원이 투입된 르노삼성, 르노닛산의 글로벌 프로젝트에 의해 탄생한 SUV 차량으로
내수 시장 성장에 한계로 내수보다 수출에 주력하여 연간 2만대 수출계획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르노-닛산 CEO 카를로스 곤
부진한 아시아 시장과 한국의 부진을 타개할 요량으로 닛산의 기술로 개발한 QM5를 시작으로 하여 본격적인 르노삼성의 수출 시대를 알렸다. 또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하여 르노삼성은 앞으로 아시아지역에서의 르노의 거점 또는 수출 허브역할을 할 것이라 르노삼성에대한 큰 기대감을 보였다.
4. 채용정보
(1) 복리 후생
* 4대 보험 및 개인연금 지원
* 자녀 학자금 지원
* 각종 인센티브
* 생활 안정 자금지원
- 근속 1년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저리 대출 지원
- 2500만원 까지 대출해 주며 상환 시 1회 재 대부 가능
* 차량 구입 지원
- 근속 년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자동차 구입시 할인율을 적용.
(2) 르노삼성자동차 합격 기본 스펙
* 학점 3.5 이상
* 토익 750 이상
* 면접 시 말재주 보다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열정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단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그 다음은 자신의 역량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
(실제로 I 공대 전자과 학생은 학점 3.93/4.5 토익 870 자격증 정보처리기사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봉사활동이나 어학연수 경험 등 다른 경험이 없었으며 르노삼성과 르노닛산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해 2차 인터뷰에서 떨어 진 적도 있다고 한다)
르노삼성 인사과의 한 측근의 말에 의하면 관련업종에서 인턴경험과 사회 봉사활동을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면접을 실시한다고도 한다.
5. 결론
세계로 도약하는 르노-삼성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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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1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9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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