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IR(투자자관리)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및 한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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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IR(Investor Relationship)의 개념
2. IR의 대두배경
3. 기업의 지배구조
4. IR활동의 기대효과
5. 기업의 IR활동

Ⅲ. IR(투자자관리)활동의 한국과 일본의 비교
1. 기업의 IR활동 목적
2. 한국기업과 일본기업의 실제 IR활동 현황(출판물, 설명회, 광고.홍보 등)
3. 실제IR담당자 및 간접예산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및 시사점
1. 예상1(분석₁)의 경우: 기업의 IR활동목적
2. 예상2(분석₂)의 경우: 실제 IR활동 현황 (출판물, 설명회, 광고.홍보 등)
3. 예상3(분석₃)의 경우: 실제IR담당자 및 간접예산

Ⅵ.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한국기업들은 결산설명회보다는 Small Group Meeting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회는 Analyst 및 기관투자가를 위한 설명회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기업과 달리 일본기업들은 Analyst 및 기관투자가를 위한 설명회나 Small Group Meeting, 회사 및 공장견학 등은 그다지 큰 비중을 두고 있지 않았다. 이는 일본기업들은 대체적으로 경영성과가 좋기 때문에 주로 결산설명회를 통해 회사를 알리지만, 한국기업은 실적부진으로 결산설명회를 개최하면서까지 굳이 경영성과를 알리고 싶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Small Group Meeting을 통해 영향력 있는 Analyst 및 기관투자가들에게 회사의 Vision을 충분히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
두 나라의 기업들은 취재나 대응 면에서는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내IR대응 목적이 36.8%로 5.4%인 일본기업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는 최근에 한국기업들이 IR에 큰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을 의미한다. 즉, 직원들에게 회사의 Vision을 제시하고 소속감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함으로써 의식구조를 변화시키고 외부인과의 접촉 시 회사의 Vision을 알려 향후 기업경영에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실제IR담당자 수의 비교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기업과 일본 기업과의 IR담당자 수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 특기할 사항은 일본 기업의 6~9명의 범위가 18%인 반면, 한국 기업은 0.2%에 지나지 않았는데, 이는 한국 기업보다 IR에 대한 체계적인 업무분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년간 IR예산규모는 5,000만원 미만이 71.9%이고 5,000만원 ~ 1억 원 미만이 28.9%이나, 일본 기업들의 IR예산은 2억 원 ~ 3억 원 미만이 13.5%, 3억 원 ~ 5억 원 미만이 14.4%, 5억 원 ~ 10억 원 미만이 16.2%로 우리나라 기업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이는 일본 기업들은 IR활동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IR예산을 장기적인 투자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설문내용을 실태분석하여 조사한 결과, 일본 기업과 한국 기업은 'IR활동의 목적', 'IR설명회', 'IR간접예산'에서 많은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는 두 나라의 기업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본다. 일본 기업이 IR활동목적 중 "기업내용의 이해촉진"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정상 수준에 오른 일본 기업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IR설명회'를 주로 결산설명회로 개최하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IR활동의 목적'이 주로 자금조달과 주가관리 측면이 강한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러한 일본 기업의 IR활동은 자금차입의 용이함과 낮은 금융비용에서 비롯되며, 보다 중요한 것은 투명한 기업경영 행태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IR간접예산'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기업들은 IR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여 상당 규모의 예산을 책정하여 장기적인 투자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주주와 투자자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IR활동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와 투명경영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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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30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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