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스포츠스폰서십]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스포츠마케팅의 발전과정, 스포츠마케팅의 유형,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부의 스포츠마케팅 정책지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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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마케팅][스포츠스폰서십]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스포츠마케팅의 발전과정, 스포츠마케팅의 유형,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부의 스포츠마케팅 정책지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의 마케팅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Ⅲ.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

Ⅳ.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와 유형
1.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1) 스폰서쉽
2) TV중계권
3) Licensing
4) Merchandising
5) 이벤트
2.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

Ⅴ.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넓은 시장과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2. 다양한 사업분야

Ⅵ.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Ⅶ. 해외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

Ⅷ.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정부의 정책 지원
1. 스포츠마케팅의 인식
2. 정부의 정책적 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스타디움에 대한 프로구단의 소유권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지방자치 단체는 경기장 사용료를 많게는 입장수익의 25%를 징수 하여간다. 게다가, 식음료, 매점 등 경기장 시설의 모든 영업권을 다시 지방자치단체가 가지고 가게 된다. 이것은 세입자가 임대료를 받고 가게를 빌려준 후 그 가게의 손님을 대상으로 그 가게를 빌린 사람이 하고자하는 장사를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불합리 제도의 이익분배 방식을 새로이 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스포츠 마케팅은 이제 기업들의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갈수록 확대되어진 스포츠 산업시장 내에서 스포츠 관련 업체들이 지속적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매김 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스포츠 산업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이를 확장시키고 개발하는데 스포츠 마케팅의 가치는 지대하다 할 수 있다. 저자는 이렇게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역할중에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이후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마케팅의 세부적인 활동을 다시 한번 강조해 보고자 한다. 최근 정부에서는 저 비용 고효율 산업인 관광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세계적인 브랜드의 테마 파크를 유치하고 금강산과 설악산을 연계한 관광 개발 등을 통해 국제관광 자유지역을 설치하며 국제 경쟁력을 갖춘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한국을 국제 컨벤션센터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라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외래 관광객 유치 7백만명, 관광수입 120억불을 달성한다는 계획으로 외자유치 30억불과 2백 70만명의 새로운 고용창출로 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광 개발 사업에서 가장 많이 계획되고 있는 사업은 건강/온천/스포츠형 리조트등의 개발사업이 눈에 띄게 두드러져 13개소 였던 것이 60개소로 확장된다고 한다. 물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신규 계획 사업중 레저시설 개발을 철회하거나 규모를 축소한 상태로 앞으로의 시장변화를 지켜보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로 인한 환금성이 커지면서 기업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으며, 손익분기점을 넘으면 지속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현금거래와 지가상승 요인 등의 잠재시장 매력과 사회간접자본 시설 개발을 통해 사회복지를 개선할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어느 정도 경기가 풀리면 다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관광 및 스포츠 산업의 육성을 위한 노력에 발맞춰 각 지역에서는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그 지역 특유의 문화재 및 관광자원을 널리 홍보하기 위한 지역 축제행사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장연주는 “지방자치단체 이벤트 사업 현황”에 관한 조사연구에서 서울특별시를 제외하고 14개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 단체인 시, 군, 구(일반시의 구는 제외)를 포함한 211개 지방자치단체를 연구대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이벤트 사업(일회성 이벤트 제외)을 조사한 결과 총 443개의 이벤트가 전국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하였다. 행사 내용을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역 향토 축제 수준으로 지방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등을 기념하는 형식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행사내용도 대부분 민속놀이와 각종 노래등의 부대행사로 구성되어 있어 개최동기가 매우 형식적이고 애매한 것이 현실로 나타났다. 이들 행사 중 스포츠이벤트는 총 112건이었는데 그나마 일반인의 참여를 위한 순수 스포츠 이벤트로써 각종 종목의 경기형태(경기대회는 제외)로 시행되는 경우가 약 31건이었을 뿐, 나머지 81건은 대부분이 지역주민의 날 행사 및 각종 체육대회의 형태로 프로그램이 특색 없이 획일화되어 있으며, 연차적으로 개선되거나 신설되는 일없이 구태의연하게 지속되는 경향이 강하여 형식적인 행사에 그치는 예가 많았다고 한다.
스포츠는 일반국민들의 여가활동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보는 스포츠 뿐 만이 아니라 참여하는 스포츠 인구도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므로, 각 지역에서 현재 개최되고 있는 지역축제의 행사와 연계한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여 일반 국민들의 참여를 확대시켜 이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계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각지방자치 단체는 전국체전은 물론 각 경기 종목별 국내 대회와 세계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부대시설 정비는 물론 이들 시설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각 지역 고유의 자연과 문화환경을 접목시킨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아마츄어 스포츠 이벤트 개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스포츠 산업의 확산과 월드컵의 개최, 정부의 관광진흥 정책의 개발 방안과 스포츠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표출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노력이라고 생각된다. 다른 전공자들의 관심과 노력보다 더욱 더 많아야 할 체육인들의 노력, 어쩌면 우리들은 가장 중요한 시점에 서 있는 지 모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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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기/1988, 현대 마아케팅론 서울, 박영사
※김우종, 스포츠마케팅 사업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심포지운 발표문
※김진영/1998, 스포츠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공, 기업들의 스포츠마케팅, 금광기획
※김창운/2002, 스포츠마케팅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LG 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혁 외/2002, 스포츠마케팅, 서울 학현사
※박영주2000, 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송해룡/1997, 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
※이시이 키요시/1998, 스포츠와 권리 비즈니스, 칸키 출판
※이병림/2003, 한국기업의 효율적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육종술/1993,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개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수동·김인수/1989, 마아케팅 전략론 서울, 도서출판 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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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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