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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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항공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1)비용의 절감
2)노선망의 확대
3)연계수요의 제공
4)서비스의 향상
5)컴퓨터 예약 시스템의 경쟁적 우위
3. 전략적 제휴의 형태
1)단순 노선 제휴
2)포괄적 마케팅 제휴
3)지분제휴
4)합병 및 인수
4. 전략적 제휴의 효과
1)시장의 확보, 개척 및 공급력 확보
2)경쟁자의 견제
3)수익성의 증대(수입개선과 비용절감)
4)수요 창출
5)마케팅 능력 강화
6)재원조달

Ⅱ. 본론
1. 항공사 제휴 추이
2. STAR ALLIANCE
1) STAR ALLIANCE는 무엇?
2) STAR ALLIANCE의 성과
3. 아시아나 항공
1) 아시아나 항공의 STAR ALLIANCE 가입 배경 및 영향 요인
2)아시아나와 STAR ALLIANCE의 제휴 성과

Ⅲ. 결론
1. 아시아나 항공의 STAR ALLIANCE 성공요건 분석
2. 아시아나 항공의 향후추진 방향

본문내용

편, 비용을 감축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장기적 목표, 기술 자료, 문제점, 상황 변화에 관한 정보와 제휴가 제 기능을 하도록 여러 정보들을 서로 교환하는가?
아시아나 항공이 속한 STAR ALLIANCE는 CSC(Country Steering Committee)를 운영하여, 각 항공사 대표들이 회의를 하는데 사장단 회의는 1년에 2회, 실무자 회의는 더 자주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여러 정보를 공유하면서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아시아나 항공의 전략적 제휴의 성과>>
구분
내용
수익성 증대
연계수요의 확보
비용절감
실성공동 사용, 정산절차 단순화,
기재ㆍ부품ㆍ항공유의 공동구매
재원조달
라운지 공동이용, 정비분야 교류
노성망 확대
네트워크 확장, 편명 공유
기업이미지 제고
세계적인 노선망 확보에 대한 긍적적인 효과
신수요 창출 및 수송량 증대
신수요 창출 및 수송량 증대
미케팅 능력의 강화
공동광고
서비스 질의 향상
세계적으로 표준화 된 서비스 추구
아시아나 항공의 전략적 제휴의 성과는 재무적 성과보다 비재무적 성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아시아나 항공의 제휴 성과 분석>>
구분
아시아나 항공
재무적 성과
수익성 증대
약함
비용 절감
보통
제원 조달
약함
비재무적 성과
노선망 확대
강함
기업이미지 제고
강함
신수요 창출ㆍ수송량 증대
강함
마케팅 능력의 강화
강함
서비스 향상
보통
선발항공사 경영기술습득
보통
2. 아시아나 항공의 향후추진 방향
1) 회원사간 협력강화
STAR ALLIANCE 가입 이후 아시아나 항공은 2003년에 유나이티드 항공, 타이 항공 및 에어 캐나다의 3개 회원사와 신규 편명공유를 개시하였고, 기존의 전일본 공수를 포함하여 현재 4개 회원사와 편명공유를 실시하고 있다. STAR ALLIANCE 가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전 회원사와의 조속한 편명공유 제휴 구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기타 다양한 부문의 협력 확대 또한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편명공유와 상용고객우대제도 제휴 이외에도 스케줄 공조, 마케팅, 광고, 가격정책, 공동 서비스, 공동구매 등 전반적인 협력관계로 확대함을 의미한다. 보다 적극적인 협력 방인으로서는 특정 운항노선에 한 수입금 분배나 공동투자회사 설립을 통한 협력강화 등도 고려해 볼만 하다.
그러나 이러한 협력확대를 위해서는 우리나라는 무론 관련국 정부의 승인이 선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미국의 경우에는 운수성을 통하여 반독점금지 면제를 받아야 하며, 기타 국가에서도 소비자의 권익 보호 및 항공사간 담합을 방지하기 위하여 법적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련 국가 회원사와의 공동 개선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역내 항공운송협력체제 구성
동북아를 근거지로 하는 글로벌 노선망을 확립하기 위해서 역내 항공 운송 협력 체제를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한중일 3개국은 몇 년 전 이러한 체제를 구성하기 위하여 논의를 한 바 있다. 이러한 논의의 배경은 3개국간 역내 이동 수요가 각 국가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유사한 역사적 전통, 지리적 인접성과 빈번한 경제교류를 감안할 때, 항공사간 협력을 통한 시장 개발 노력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체제로부터 항공사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은 강력한 노선망 확립, 시장진입에 반대하는 미국과 유럽 항공사에 대한 방어 차원, 전략적 제휴 협상에서 협상력을 높이는 것 등이다.
그러나 일본은 일본 항공사의 높은 자국시장 방어 성향 때문에, 중국은 중국 항공사의 낮은 경쟁력 때문에 수동적으로 대응하여 왔다. 이러한 논의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중국과 일분의 수동적 태도를 고려할 때, 한국이 주도적 추진 주체의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후발주자로서 이 체제에서 많은 이익을 얻을 것으로 이를 적극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3) 수요기반 확대
아시아나 항공의 시장은 주로 한국인 및 해외 이주민을 지반으로 개발 되었다. 그러나 제한된 시장만을 대상으로 삼을 경우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취약할 수밖에 없으며, 최근 급증한 외국인 승객들 유치에도 어려움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 특히 고수익 상용 여행객 시장에 시급히 진출해야 한다. 특히 해외시장에서 상용 여행객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STAR ALLIANCE 회원사들과의 협조와 지원을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4) 실시간 정보 체제 구축
아시아나 항공은 중ㆍ단기 제휴 전략 수립 및 과학적 경영을 위하여 실시간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정보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과학적 의사 결정의 능력이 없이 유럽 및 미국의 주요 항공사와 경쟁하거나 제휴할 수 없다. 시장, 소비자 및 재무자료를 바탕으로 시기적절한 의사결정 능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이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영정보에 기초하여 제휴 파트너 전략을 수립하거나 제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경우 엄청난 희생을 치러야 할 것이다.
5) 생산성 및 비용 경쟁력 확보
IATA요금 자유화와 항공운송의 규제완화는 항공사간 경쟁을 심화시켰다. 이러한 경쟁 환경 하에서는 수익성 확보를 위해 비용을 최소화하야하며, 수입을 극대화시켜야한다. 아시아나 항공은 STAR ALLIANCE내의 각종 비용 절감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함과 동시에 회원사간 공유되는 각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과학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진 회원사들의 높은 서비스 품질 표준을 도입하고 경영노하우를 습득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영기반을 강화할 수 있다.
6) 제휴관계에 대한 법령의 제도화
항공사간 제휴 관계를 제도화하여 명확한 책임과 공식적인 지위를 부여하여 자의적으로 그 관계를 없애버리지 못하도록 한다. 항공사간 제휴 관계를 제도적으로 명시하지 않는다면 제휴관계를 하루아침에 파기하거나 의무를 다하지 않아도 그 책임을 묻기가 어렵다. 그러한 폐해를 줄이기 위해 제휴 항공사간 관련 법령의 제정 및 공신력 있는 기구의 존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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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09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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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5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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