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소기업 육성시책][중소기업 경쟁전략][중소기업지원제도]중소기업의 발전, 중소기업의 역할,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국제화, 중소기업의 육성시책, 중소기업의 재무전략, 중소기업의 경쟁전략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소기업][중소기업 육성시책][중소기업 경쟁전략][중소기업지원제도]중소기업의 발전, 중소기업의 역할,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국제화, 중소기업의 육성시책, 중소기업의 재무전략, 중소기업의 경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소기업의 발전

Ⅲ. 중소기업의 역할
1. 고용의 창출
2.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
3. 상품과 서비스 생산의 다양화
4. 대기업의 보완적 역할의 수행
5. 기술혁신의 주체
6. 기업가 정신의 고양
7. 경제의 효율성 제고
8. 기술혁신의 용이
9.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Ⅳ. 중소기업의 현황
1. 중소기업 기술개발활동 현황
2.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및 기술수준

Ⅴ. 중소기업의 국제화

Ⅵ. 중소기업의 육성시책
1. 벤처기업의 재도약 기반구축
2.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역량 강화
3.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활용 기반구축
4. 중소기업의 안정적 판로확보 지원
5. 중소기업의 IT화 및 e-BIZ 활용 촉진
6. 중소기업의 수요에 부응한 인력 지원
7. 소상공인 등의 지원강화로 중산․서민층 육성

Ⅶ. 중소기업의 재무 전략
1. 단기 자금 조달
1) 은행
2) 중소기업 정책자금
2. 장기 자본 조달
1) 주식
2) 채권
3) 해외 자금

Ⅷ. 중소기업의 향후 경쟁 전략
1. 전통적 견해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3.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 보고서에 의하면 시장점유율의 10%차이는 약 5%의 투자수익율 차이를 발생시킨다고 한다(R.D. Buzzell & B. T. Gale, 1987). 이러한 연구결과는 회사의 규모가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가정은 대기업의 경쟁우위인 규모의 경제 실현, 경험곡선, 필요자원의 용이한 조달, 시장지배력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 또한 Pfeffer는 대기업의 경쟁우위로서 대규모 판매촉진 및 광고, 연구개발의 경제성, 공급원천의 통제, 대규모의 투자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시장점유율이 낮은 중소기업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해야 한다는 전략이 제시되었다. 대기업에 대항한 중소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많은 논문들은 중소기업은 니츠시장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D. F. Abell & J. S. Hammond, 1979). 니츠시장은 중소기업에게는 충분히 큰 시장이지만 대기업은 매력적이지 않은 시장이다. 이러한 니츠시장에서 중소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할 수 있다.
2.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통해 살아남기 위해서는 첫째, 특정시장에 대해서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은 미약한 자원능력으로 인하여 산업전체를 포괄하는 전략보다는 가용자원이 큰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곳에 집중투자하는 전략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둘째로 중소기업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시도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중소기업의 가치사슬상에 있는 모든 가치활동과 제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사업수행상의 차별화, 제품, 시장, 경로, 지리적 밤위 등에 대한 재정의 등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전략 수립(Porter, 1980)이나 시장의 이동을 통한 측면공격이나 시장의 일부분을 간헐적이며 소규모로 공격하는 게릴라 공격 등을 제시(Kotler, 1981)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대기업과의 직접적인 경쟁전략의 전개는 다음과 같은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선 유연성이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 대기업의 경쟁우위는 규모의 경제에 기초하고 중소기업의 경쟁우위는 산출의 다양성에 기초하고 있다(Figebaum, 1991). 즉, 대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자본집중도를 높임으로서 효율성을 이룩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자본보다는 생산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력에 의존함으로서 산출의 유연성을 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조직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은 적은 계층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의사결정구조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집행이 가능하여 환경변화에 대해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3.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전략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기술개발전략이다. 기술상의 우위는 가치사슬상의 핵심적 고리를 담당하기 때문이다. Freeman(1992)은 기업의 기술개발전략을 전통적(Traditional)전략, 의존적(Dependent)전략, 모방적(Inatative)전략, 방어적(Defensive)전략, 공격적(Offensive)전략, 기회주의적(Opportunist) 전략의 6가지 전략으로 구분하고 있다.
-전통적 전략 : 기능에 기초한 기술특성으로 기술의 투입은 거의 없는 상태로 제품을 생산한다.
-의존적 전략 : 신제품의 기술사양서를 외부로부터 받아서 생산하며, 자체적인 설계 및 개발능력은 없다.
-모방적 전략 : 기술선도자의 뒤를 따르는 것으로 만족하는 전략으로 생산기술 및 제품설게기술이 중요한 자원이 된다.
-방어적 전략 : 최고의 기술선도자가 되어 최초진입의 위험을 안고 싶어하지는 않지만 기술선도 그룹에 포함되어 제품설계 기술을 핵심자원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공격적 전략 :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여 경쟁자보다 앞서 나가는 기술상의 시장상의 선도자가 되고자 하는 전략이다. 최고의 과학기술체계와 독자적 연구개발능력 등이 핵심적 자원이 된다.
-기회주의적 전략 : 연구개발 등의 기술개발에 소홀히 하지는 않지만 보다 주안점을 두는 전략은 시장환경에 적응해 시장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서 이익을 추구한다.
한국의 중소기업은 대부분 전통적 전략, 의존적 전략, 모방적 전략에 포함된다. 전통적 전략을 추구하는 중소기업은 기존의 제품과 기존의 생산공정으로 생산할 뿐 전혀 신기술의 도입이나 제품의 개발 노력을 하지 않는 기업을 의미한다. 의존적 전략을 추구하는 중소기업은 자체 연구개발에 의하여 기술을 모방하기보다는 기술이 앞선 모기업 또는 대기업에 의존하여 생산하는 기업으로 하도급관계에 있어서는 대여도방식으로 생산, 설계하는 중소기업이 이에 해당한다. 모방적 전략을 추구하는 중소기업은 선진국이나 대기업의 기술을 모방하여 자체 개발하거나 공정을 개선하는 중소기업이 이에 해당하며, 모방을 위해서도 자체적인 연구개발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은 일반적인 대기업의 기술개발과 달리 모방적 전략을 취하며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이며 소규모의 중간기술(Intermediate Technology)의 성격을 띄게 될 것이다(Schumacher, 1973).
참고문헌
▷ 김일곤,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활용실태와 효과 분석, 1992
▷ 김만재, 신한국의 장래는 중소기업육성에 달려있다, 행림출판사, 1993
▷ 김기찬, 시스템간 경쟁구조를 향한 대기업 중소기업 분업적 협력모형의 개발 일본의 사례연구와 응용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원, 1995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외국의 중소기업 기술정책, 1999
▷ 김선근·고상원·송정국,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기술인력,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4
▷ 김광두·이근식, 경제환경변화와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한국은행조사1부 용역보고서, 1990
▷ 산업연구원, 80년대 중소기업육성의 성과와 과제, 1989
▷ 원희연, 지방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한 지방화시대의 정책과제, 부산·울산중소기업청부산·울산 중소기업인대회, 1999
▷ 한기윤, 중소기업의 위상변화와 발전전략, 기술보증월보, 기술신용보증기금, 1995
  • 가격7,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75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