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맥도날드 마케팅][버거킹 마케팅][패스트푸드 세계화]패스트푸드의 장단점, 패스트푸드의 이용실태,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맥도날드의 마케팅 사례, 버거킹의 마케팅 사례로 본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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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스트푸드][맥도날드 마케팅][버거킹 마케팅][패스트푸드 세계화]패스트푸드의 장단점, 패스트푸드의 이용실태,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맥도날드의 마케팅 사례, 버거킹의 마케팅 사례로 본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패스트푸드의 장단점

Ⅲ. 패스트푸드의 이용실태

Ⅳ.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1. 제2의 담배 소송, 법정에 간 패스트푸드
2. 더블 치즈버거 하나에 1070Kcal
3. 좋은 감자 VS 나쁜 감자
4.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장난감을 준다
5. 한번 먹어보면 잊을 수 없다

Ⅴ. 맥도날드의 마케팅 사례
1. 고용기회의 창출
2. 원재료의 국산화 노력
3. 장비의 국산화 노력
4. 한국의 맛 개발을 위한 노력
5. 기업이윤의 환원을 위한 노력
6. 맥도날드에는 완벽한 교육이 있기에 일관된 서비스가 있다

Ⅵ. 버거킹의 마케팅 사례

Ⅶ.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향 및 침투성 광고는 패스트푸드점이 팽창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들 광고는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셋째, 경제적 요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 팽창의 힘은 결국 물질, 보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적 이윤이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수익이 보장되는 곳에는 어디든지 진출한다. 패스트푸드점의 프랜차이징은 비용의 절감과 수익의 증대를 이끌기 때문에 기업에게 좋은 조건을 제공한다. 예측가능성의 증대는 적어도, 기업이 수익을 내고 그 수익을 해마다 꾸준히 늘리는 데 필요한 분위기를 제공해준다. 계산가능성 및 수량화에 대한 강조는 생산과 이윤을 창출하고 증대시킬 수 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고, 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사회적 요인으로 미국사회와 전 세계에서 일어난 사회변화를 들 수 있다.
산업화의 진전으로 가정밖에 일하는 여성의 증대는 가정식사의 감소와 외식의 증대를 가져왔다. 여성이 가정 밖에서 일하기 전에는 가정에서 음식을 준비하여 식사하는 것이 가능했고 보편적이었는데, 부부가 맞벌이를 하고, 이혼에 의한 편부, 편모가정이 늘어난 상황에서 패스트푸드의 속도와 효율성이 가정의 변화에 잘 맞아 떨어졌다. 또한 자동차의 보급과 자동차에 의한 이동으로 패스트푸드에 보다 편리하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자동차는 특히 젊은이들에게 보편적인데, 이들은 패스트푸드점의 주요 고객이다. 또한 이전에 비해 인구의 일부가 보다 부유해지고, 여유자금이 늘어난 것도 패스트푸드 점이 팽창할 수 있는 여건이 되고 있다. 다섯째,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갖는 간편성과 편리함이 작용했다. 패스트푸드의 대부분은 단시간에 준비되고, 별다른 도구가 없어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심지어는 자동차 운전을 하면서도 먹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자본주의가 확산되면서 미국 이외의 다른 사회에서도 식사와 관련된 시간절약이 필수적이었는데, 이러한 여건이 패스트푸드의 수요를 증대시켰고, 미국의 패스트푸드 산업은 이 기회를 포착하여 사업을 확장하는데 활용했다.
Ⅷ. 결론
월평균외식비가 적은 소비자일수록 청결한 실내와 신속한 서비스, 다양한 메뉴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중요시 여겼다. 패스트푸드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업체 경영자들은 일정한 품질을 유지한 저렴한 메뉴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월 이용횟수가 많은 응답자일수록 이용편의성과 부가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들 고객층을 유지시키기 위해 경영자들은 이들의 이용이 용이하도록 지점수 및 영업시간, 감사축제 및 사은행사를 증대시키고 연계누적포인트 서비스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1인당 평균지출액이 작을수록 VIP카드, 쿠폰소지를 중요시 여겼으며, 지출액이 많을수록 주차공간이나 매장의 혼잡도, 좌석의 편안함을 중요시 여김에 따라 부가연계서비스의 계속적인 강화와 주차공간확보 등으로 고객들의 소비를 증대시켜야 하겠다.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동반자는 대부분이 친구나 연인이었으며, 가족과 동반하는 소비자들은 주차와 어린이 서비스요인을 중요시함에 따라 외식업에서도 중요한 시장이 되고 있는 어린이를 겨냥한 메뉴와 행사에 주력해야함을 알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패스트푸드점 이용객들에 비해 자가용이용객들의 주차공간확보를 중요시함에 따라 자가용 보유수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패스트푸드점의 주차공간확보와 드라이브인 서비스도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용 행태에 따른 패스트푸드 소비자들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냄에 따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패스트푸드관련업체들의 경영자와 마케터들에게 소비자들의 욕구파악 이해 및 목표시장 설정에 도움을 주어 실질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1. 김종덕(2000), 맥노날드의 확산과 반대운동,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편, 사회연구
2. 김난숙, 김성애(1994), 시판 패스트푸드의 지질 조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과학회지, 한국조리과학회
3. 김형수(1990), 패스트푸드 사업의 성패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은순·곽동경(1989), 국내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조사 제1보 햄버거 체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5.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에릭 슐로서 저·김은영 역, 패스트푸드의 제국, 에코 리브르
7. 최은진(1992),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이용실태와 패스트푸드에 대한 만족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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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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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7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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