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품질경영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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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수준의 빠른 속도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2001년 11월에는 휴대폰을 이용해 최고 2.5Mbps (초당 전송 비트수)급 속도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동기식 3세 대 서비스인 cdma2000-1x EV-DO의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여, 내년 3월부터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상용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이는 축적된 기술력과 망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외국 사업자들보다 6~12개월 앞서 고품질의 무선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으로 SK 텔레콤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들어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자체가 제품이므로 서비스품질을 향상시켜 고객의 만족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성공하여 성장 할 수 있었다.
서비스 품질관리는 현제 기업들이 가장 중요시 하고 있는 분야이다. 산업 구조가 생산적 산업보다 지식 및 정보화산업으로 변해버린 기업환경에서, 서비스품질관리는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한 삼천리(주), 고객의 성향을 분석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사, 고객의 취향에 서비스 차별화를 시킨 매리엇 호텔, 고객중심적으로 사고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품질향상을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한 SK텔레콤은 모두 자신들만의 서비스 품질관리를 철저히 한 기업이다. 하지만 서비스 품질관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현대자동차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 품질관리는 문제가 있다. 최근 현대는 미국과 국내시장의 자동차 가격과 옵션에 차이를 두면서 국내시장의 고객들에게 원성을 사고 있다 .옵션은 하나의 서비스다. 현대는 미국시장에는 저렴하면서 기본적인 옵션을 무료로 설치하는 등 국내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방법으로 영업을 하였다. 이것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국내 고객들은 불매운동까지 하겠다며 난리를 피우고 있다. 하지만 현대는 시장 환경에 따라 차별화된 영업 전략을 하고 있는것 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현대는 지금까지 국민의 애국심으로 커온 회사이다. 내수시장의 힘으로 해외에 진출했고 버텨온 것이다. 이런 현대자동차가 나름대로의 서비스의 차별화를 두겠다고 내수시장을 소홀히 한다면 현대자동차는 해외에서도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것은 물론, 내수시장에서도 외국 자동차에 밀려 자리를 내어 줄 것이다.
일본의 혼다는 이미 현대자동차와 같은 가격의 차를 국내에 내어 놓을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다. 다른 외국의 기업들 또한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점유율확장을 위해 자동차의 값을 내리는 추세이다. 이런 판국에 현대자동차가 국민의 신임을 잃어서는 안 된다.
나름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환경적응력을 높이는데 좋은 방법이겠지만, 차별화된 서비스가 아닌 편파적인 서비스가 되어 버렸다.
기업들은 서비스 품질관리를 함에 있어서 고객에게 언제나 동일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해야하겠지만 기업 환경에 따라 변화를 줘야 한다면, 고객이 동일한 비용을 지불하여 동일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선에서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변화가 아니고 편파가 되어 버리면 그 기업의 미래는 어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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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9.08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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