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부모교육프로그램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와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부모교육이란?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

Ⅳ. 부모교육의 목적

Ⅴ. 부모교육 활동

Ⅵ. 지역사회와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한국지역사회 교육 협의회
- 인천 지역사회 교육 협의회
- 서울 북부 지역사회 교육 협의회
- 부산 지역사회 교육 협의회
- 강릉 지역사회 교육 협의회
3. 영등포 평생 학습관
4. 중구 건강가정 지원센터
5대학교 부속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6. 종교기관

Ⅶ. 대상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1.한부모가족
- 싱글맘
2. 장애인가족

Ⅷ. 맺음말

본문내용

더욱 견디기 어렵다. 싱글 맘에 이어 싱글 대디와 그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은 크다. 또한 싱글 대디에 관한 프로그램 보다는 싱글맘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 지역사회복지 기관에 한부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강좌를 개설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한다.
2.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회복지법인 모니카재단과 모니카 아동가족지원연구소에서는 “생애주기별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자녀양육방법”에 대한 부모교육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주 제 :“생애주기별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자녀양육방법”
강 사 : 권유상(한국장애인부모회 사무국장)
일 시 : 2004년 10월 20일 수요일 오전 10시~12시
장 소 : 모니카재단 교육실 (신사역 5번출구 다성빌딩 5층)
참가대상 : 장애자녀를 둔 장애부모 및 기타 관심있는 자 누구나
주 최 : 사회복지법인 모니카재단, 모니카아동가족지원연구소
접수 및 문의 : 전화접수(선착순 마감!!) / 02)3446-7850 김정미 팀장
참가비: 5,000원
(입금계좌번호 외환은행 241-22-04522-2 사회복지법인 모니카재단)
영역
교육내용
교육목표
특수교육일반 및
부모역할
1.장애아동을 가진 부모교육 왜 필요한가?
1.장애아동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긍정적인 자녀교육관을 가진다.
2.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안다.
3.장애아동을 위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안다.
2.나는 어떤 부모인가?
1.자기 자신이 어떤 부모인지 확인한다.
2.자녀가 부모를 어떤 모습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인식한다.
3.객관적인 자신의 모습을 이해한다.
3.자기소개 및 신뢰감 형성
1.부모와 아동의 특성을 알아보고, 나에대해 표현할 수 있다.
2.부모와 자녀간의 신뢰감 형성을 위한 내용과 그 방법을 안다.
4.장애아동을 가진 학부모의 기본자세
1.치료교육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다.
2.장애아동 부모의 어려움대처방법 및 대처전략을 안다.
3.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들의 참여 필요성을 이해한다.
5.자녀와의 대화
1.대화의 유형에 대해서 알고 자신의 대화 유형을 인식한다.
2.바람직한 대화기술을 습득한다.
특수아동의 이해 및 양육방법
6.아동의 소질개발
1.아동의 소질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의 소질을 발견한다.
2.아동의 소질 개발을 위한 환경구성을 안다.
3.아동 소질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7.장애아동의 출현 이유
1.장애아동의 출현이유와 행동특성을 안다.
2.장애아동을 판별할 수 있다.
3.장애아동의 예방과 치료,교육적 조치를 이해한다.
8.장애아동의 출현과 가족의 영향
1.장애아동 출현에 따른 가족들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2.장애아동을 판별할 수 있다.
3.장애아동의 예방과 치료.교육적 조치를 이해한다.
9.부모와 교사의 관계
1.긍정적인 부모-교사의 관계를 형성한다.
2.다양한 부모-교사 관계 유형을 이해한다.
3.여러 가지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한다.
10.장애아동을 진단. 판별하는 절차
1.장애아동을 판별하는 의의와 목적을 이해한다.
2.장애아동 선정 기준과 진단과정 및 도구에 대해서 대해서 안다.
11.장애아동의 조기교육
1.장애아동을 위한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2.장애아동의 사정에 대한 정보를 이해한다.
3.장애아동을 위한 조기교육의 내용과 실제에 대해서 안다.
12.행동수정
1.행동수정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한다.
2.행동수정의 원리를 이해한다.
3.행동수정을 계획 할 수 있다.
*장애인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 참가자모집*
장애인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 참가자모집
(나와 너와의 만남, 그리고 나는......)
광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의 건강한 가족 및 사회생활을 위하여 집단상담을 개설하였다.
프로그램명: 장애인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집단상담
(나와 너와의 만남, 그리고 나는)
집단상담지도자: 장안나 선생님
실시기간: 2004년 10월 27~12월15일 (총8회기)
신청방법: 방문 및 전화접수
모집대상: 장애인자녀를 둔 학부모
모집인원: 15명, 선착순
참가비: 1인당 100,000원
☞장애인을 위한 여러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장애인의 자녀를 둔 부모들에 대한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장애인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복지관 보다는 장애인 관련 시설에서 주로 소수규모로 이루어지며, 참가비 또한 무료보다는 약간의 비용이 든다.
그리고 또한 모집인원, 이루어지고 있는 기관 등에 대해서 한 부모, 장애인부모교육 모두 소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 사회복지기관보다는 한 부모 센터, 장애인 시설 등 에서 협의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Ⅷ. 맺음말
지역사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면서 정말 많은 기관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위의 시설에서 상당부분 부모 됨의 필요성을 알고 부모교육을 현실에 맞도록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지역별 프로그램의차이점, 도서 산간지방에는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 이처럼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전국적으로, 사회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우리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 수 있었고 싱글맘이나 장애인 자녀를 둔 부부 등의 다양한 대상에게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 새롭게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복지시설이나, 시에서 운영하는 기관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았으며, 장애인 부모교육이나, 한 부모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제한된 기간에서만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부모교육은 그것을 하고자하는 부모들과 지역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식이 바뀌면 실천은 따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무엇보다도 건강한 가정을 만들려면 부부간의 관계가 좋아야 기능적인 가정을 형성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 가격3,5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08.09.22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4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