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및 유형,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특성,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독일의 사례, 부산의 사례,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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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및 유형,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특성,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독일의 사례, 부산의 사례,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및 유형

Ⅲ.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특성
1. 프로슈머(Prosumer)
2. 게이트키핑(Gatekeeping)
3. 의제설정(Agenda-setting)
4. 정보원(Source)

Ⅳ.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1. 온라인신문의 이용 동기와 변화
2. 온라인신문의 만족도와 변화

Ⅴ.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Ⅵ. 독일의 사례
1. 온라인 서비스 사업 전반 현황
1) 시작 현황, 발전역사
2) 서비스 동기, 목표 및 전략
3) 목표 수용자
4) 재정
5) 홍보․마케팅
2. 온라인 부서
1) 부서 명칭, 기능
2) 조직, 종사자 수, 임무
3) 작업 일상, 협업체제
3. 콘텐츠
1) 선정기준, 핵심 콘텐츠
2) 상호작용적 요소
3) 저장성
4) 업데이트
5) 이벤트
6) 부가가치
7) 국제성
8) 제작기술, 디자인
9) 하이퍼링크
4. 이용, 경쟁, 미래전망
1) 이용, 피드백
2) 경쟁현황
3) 미래전망

Ⅶ. 부산의 사례

Ⅷ.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
1. 언론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
1) 게이트키핑
2) 안건설정
3) 감시자역할
2. 기사내용처리
1) 정확성과 신뢰성
2) 여론형성
3) 내용에 대한 접근방식
3. 외적인 요인
1) 기자의 전문성
2) 수익모델창출과 유료화문제
3) 신문영역의 혼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고 있는 인터넷신문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보다 충실한 인터넷신문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유료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유료화에 따른 이용자의 격감으로 말미암아 기사제공의 유료화가 부담스럽다면 기사 외에 데이터 서비스 제공부분을 강화하여 유료화하는 방안이 있을 것이다. 유료화의 가능성은 맞춤뉴스의 활성화에 있는데 개별적인 독자가 만족할 수 있는 맞춤뉴스를 제공하는 유료화는 가능성이 있다.
3) 신문영역의 혼돈
인터넷신문 또한 정보와 기사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불과하다. 현재 인터넷과 관련된 개념정의의 혼류속에 이를 인터넷신문 혹은 온라인 저널리즘이라고 분류하고 있지만 인터넷방송과 마찬가지로 사이트라는 영역에서 특정 컨텐츠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이를 언론 혹은 신문의 개념으로 연계하기에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라는 측면에서는 광의의 인터넷방송의 개념에도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신문은 언론 혹은 신문의 연장이 아닌 또 하나의 인터넷상에서의 컨텐츠 서비스일 뿐이다.
Ⅸ. 결론
인터넷신문의 비즈니스 현황과 관련, 해외 인터넷신문의 모범적 사례와 우리의 현실을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의 지향점을 도출하였는데, 모델정립을 위한 기본전제는 온라인뉴스를 콘텐츠상품으로 간주하는 상업적 지향성을 고려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즉 온라인저널리즘을 시장추동적인 저널리즘(market driven journalism)으로 인식하고 비즈니스 중심의 조직구조로 혁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뉴스라는 콘텐츠상품을 최상으로 만들어야 하는 바, 뉴스 콘텐츠가 경쟁의 핵심요소가 된다. 따라서 수익성 강조는 오히려 뉴스의 가치를 향상시켜 저널리즘의 본질부분에 있어서도 훼손의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저널리즘의 공공성을 담보하면서도 재정적 기반, 즉 수익성을 동시에 고려해야만 하는 이중적 상황을 고려하여 CPJ 모델의 방향을 제시하였는데, 인터넷신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비즈니스 마인드의 강화, 콘텐츠 유료화 정책의 전략적 추진, 사업다각화 등으로 요약된다. 첫째, 인터넷신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이다. 인터넷신문은 무엇보다 뉴스콘텐츠를 고급상품화해야 한다. 온라인에서도 브랜드 파워가 수용자 유인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브랜드파워를 강화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콘텐츠산업의 선도자 역할은 관련분야 시장 형성의 기폭제로 작용함으로써 결국엔 인터넷신문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다. 개인화서비스는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단순히 개인화서비스만을 제시한 경우, 실제 유저들의 활용이나 만족은 높지 않다는 사례들을 볼 때, 보다 고객지향적인 방안이 요청된다. 온라인저널리즘의 공공성은 뉴스텍스트에 충실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둘째, 비즈니스 마인드를 정립·강화해야 한다. 인터넷신문은 단순히 정보전달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정보상품을 판매한다는 백화점식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 그리고 아웃소싱 시스템 구축 등 비용최소화 효과를 더욱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뉴스콘텐츠의 다양한 가공이 요구되며, 신뢰성 확보 수단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정보상품 판매를 위한 기본은 수용자와의 친밀한 유대관계이고, 이는 기본적으로 신뢰성을 담보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셋째, 콘텐츠 유료화 정책의 점진적 추진전략을 취해야 한다. 현 단계 우리의 실정에서는 단계적 유료화 정책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데, 우선 무료(혹은 저가)의 초기가입을 유도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유료로 전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개인이 비용을 지불하는데 부담을 갖고 있기에 단체나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는 등 비용지불 방식에 있어 우회로를 개발, 제시해야 한다. 이는 결제시스템의 다양화를 동시에 수반한다. 전문정보에 대한 가격차별제도 고려해 봄 직하고, 유료 유도책을 마련해야 하는데 예컨대 직접적으로 생활과 관련되는 정보제공 등 다양한 방책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업다각화 전략이다. 온라인 중심의 통합적인 미디어전략 즉, 크로스 미디어 전략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동일선상에서 창구효과 극대화가 요청되는데, PDA, 모바일, 포털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신문간 연계를 통한 디지털 저널리즘 강화, 유사업종간 제휴를 통한 시장확대 등도 요구된다. 나아가 브랜드파워를 활용한 관련사업 개발도 수익성을 담보하는 방안이 된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인터넷신문의 뉴스는 콘텐츠이고, 콘텐츠가 상품이라면 인터넷신문의 사이트는 그 콘텐츠를 판매하는 쇼핑몰이 된다. 보여주는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사이트로의 전환, 이것이 바로 인터넷신문의 새로운 지향점이다. 최근 유료화 전환 인터넷신문들을 보면, 콘텐츠 중심의 기존 사이트 구조는 그대로 가져가면서 단지 과금 게이트만을 덧붙인 경우를 볼 수 있다. 보여 주기 위한 사이트(광고 기반)에서 팔기 위한 사이트(콘텐츠 판매 기반)로 그 목적이 바뀌었음에도 그 구조와 서비스는 바뀌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실패할 것임은 자명하다. 무엇보다 인터넷신문사는 미디어전문 인터넷기업이다. 브랜드를 갖춘 콘텐츠회사인 것이다. 뉴스 콘텐츠와 비즈니스간 장벽을 낮추어야 한다. 뉴스 콘텐츠는 상품이고 비즈니스 대상이다. 인터넷신문 기업은 신문만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수집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CPJ 모델의 추진은 바로 이러한 인식에서부터 시작된다.
참고문헌
ⅰ. 김동규, 한국 인터넷신문 시장에 대한 경제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2001
ⅱ. 김창룡,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ⅲ. 김태용, 인터넷 신문의 정보 구조와 사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논총, 2001
ⅳ. 박선희, 인터넷 신문의 뉴스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보, 2001
ⅴ. 이상철, 인터넷 신문의 현황과 미래, 2001
ⅵ. 이민규, 신문산업연구 인터넷 및 뉴미디어 분야
ⅶ. 이효성, 온라인저널리즘 현실과 전망, 신문과 방송, 6월호, 2001
ⅷ. 정형원, 인터넷신문데 대한 인식이 보도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ⅸ. 조명래, 전통적서점에서 가상서점으로 이행 아마존, 종로, 영풍, 교보 사례 중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경영대학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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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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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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