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디자인경영 사례][디자인경영 차별화전략]디자인경영의 필요성,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디자인경영의 구조, 디자인경영의 다양한 사례로 본 디자인경영의 차별화전략,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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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경영][디자인경영 사례][디자인경영 차별화전략]디자인경영의 필요성,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디자인경영의 구조, 디자인경영의 다양한 사례로 본 디자인경영의 차별화전략,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자인경영의 필요성

Ⅲ.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1. leaDership - 경영 그리드(grid) 개발
2. culturE
3. system
4. creatIvity
5. strateGy
6. orgaNization

Ⅳ. 디자인경영의 구조
1. 디자인경영의 기능
2. 디자인경영 프로세스
1) 헨리 페이욜(Henry Fayol, 1929)의 5가지 주요 기능
2) 루더 굴릭과 우르윅 (Luther Gulick and L. Urwick, 1937) POSDCORB 7가지 기능.
3) 최근 통용되는 \"기획 - 조직화 - 지휘 - 통제\" 프로세스

Ⅴ. 디자인경영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Ⅵ. 디자인경영의 차별화 전략

Ⅶ.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1. ꡐ제조업ꡑ에서 ꡐ문화창조기업ꡑ으로
2. ꡐ제품, 상품ꡑ에서 ꡐ작품ꡑ 만들기 전략
3.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패러다임의 전환은 역으로 많은 기업에게 기회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라도 디자인이 첨병이 되어 기업 DNA 형성으로 기업문화의 글로벌 마켓에서의 형성을 추진하는 전략을 세워 과감하고 꾸준하게 추진해야한다. 지금, 기회라는 것은 현재 몇몇 국내 기업의 핵심적인 기술, 예를 들면, 휴대폰, LCD 등이 이미 세계적인 레벨에 도달해 있고 또한 가전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이미지의 제품이 연속적으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디자인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고 있어 이미 세계시장에서 한국의 디자인 문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국내 기업의 많은 디자이너가 자신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2. ‘제품, 상품’에서 ‘작품’ 만들기 전략
이미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의 공업화에서 지식 사회, 정보 사회에의 패러다임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 또는 디자인의 역할이나 사명은 단순한 제품 만들기 즉, 외관 디자인에서 벗어나 제품을 통하여 기업문화를 만들어 낸다는 자세로 전환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소비자의 소유에 대한 개념도 순환형 사회의 개념으로 볼 때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여 소유하는 즐거움에서 기능을 소유하고 기능을 구입하는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즉, 상품이나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기능이나 서비스로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만족시키고 높여 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런 관점으로 보면 상품 제조의 종합적인 책임을 지닌 디자인의 역할은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의 경쟁 전략은 우선 디자인 및 디자이너의 자세 변혁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상품을 디자인하는 것’과 지금 시대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는 ‘문화를 디자인하는 것’으로의 자세 전환이 필요하다. 기업의 독자적인 경영 혁신 활동과 항상 연계해서 디자인 활동을 진화시킬 필요가 현재 기업 발전의 전제 조건이라 한다면 디자인 분야의 역할과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 문화 구축의 최전선으로 시장이나 소비자와의 접점이 매우 큰 디자인 부문은 기업 혁신의 첨병이 되어 구체화, 구현화, 그리고 상품 만들기 자세를 통한 기업내외 및 세계시장에의 어필과 같은 문화의 창출 등의 활동과 발신을 끊임없이 행하여야한다.
3.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상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의 시대에 선진기업은 선행모델로 ‘고품질, 저가격의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조직 확대의 전략을 추구해온 것은 제조업에 있어서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여기에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실행하는 몇 명의 천재적인 발상을 촉진하는 자유 개발적인 조직보다는 중앙집권적인 조직이 유효했다고 할 수 있다. 즉, 피라미드형이나 상하관계의 조직이 소수의 유능한 인재의 파워보다는 팀으로서의 조직력 강화라는 면에서 더욱 일반적인 기업형태로 존재한 것이다. 즉, 마음을 합쳐서 조직을 이끄는 관리 감독자, 팀내에서의 조화, 다른 팀과의 조정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인재를 빨리 키우는 것, 그리고 각각의 분야나 영역에서의 전문가 양성 및 전문화 등이 인재 육성의 주안점이 되었다.
그러나 모든 면에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현재에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은 예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많은 경영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여기에는 새로운 경영전략, 경영 우위 전략 등이 필요하게 되고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기술 향상은 기본적으로 요구되어지는 사항이다. 특히 새로운 사회에서 필요하게 될 리더는 사람을 관리하는 능력에 덧붙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수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도요다 자동차의 ‘전문인을 관리하는 전문적인 매니저 육성 프로그램’ 같은 것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리더를 육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전략적인 것은 이러한 매니저가 입안하고 추진하며 다른 디자이너를 리더하고 과거의 경영 전략적인 것까지 그 역할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재은(1992), 교육, 심리, 사회 연구방법, 교육과학사
ⅱ. 박선의, 최호선,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ⅲ. 알 라이즈 & 잭 트라우트(1994), 김충기(역), 포지셔닝, 나남
ⅳ. 일본 상점건축(1993.11), 창조적 low cost의 나가야할 길
ⅴ. 전미자(1999), 인테리어 프로젝트의 서비스 마케팅적 접근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
ⅵ. 21세기 북스(1996), 닛케이 디자인, 성공사례로 본 디자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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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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