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팟(i-Pod)의 국내시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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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전략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a/s가 해외가 아닌 Apple-Zone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Apple-Zone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i-Pod을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Apple-Zone를 이용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하여 고객의 자부심을 고양시킬 수 있다.
<뉴욕에 위치한 애플 직영 매장>
(4) 촉진전략
1) 인지도 향상 전략
① 인터넷 광고
TV 광고를 대신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네이버(NAVER) 홈페이지에 배너를 배치하여 접근가능성을 높이고, 마이클럽과 같은 여성포탈사이트에 i-Pod의 디자인을 강조한 광고를 배치한다.
② PPL 전략
주요 고객연령층의 절대적 지지를 얻는 가수와의 연계를 통해 이들 유명 가수의 M/V에 i-Pod를 끼워 넣어 간접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M/V이외에도 가수에게 i-Pod를 실제로 제공하여 듣고 다니는 모습을 자주 노출하게끔 함으로써 간접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미국에서 가수를 활용한 광고 예>
③ i-Pod 체험단
전반적인 i-Pod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직접 사용하는 경험을 체험시킴으로써 입소문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 이른바 ‘i-Pod 체험단’ 이벤트를 기획할 필요가 있다.
이 체험단의 main Target은 우리가 주요 타겟으로 설정한, 20대 초반 여대생들이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 이를 위해 인터넷 광고를 통한 홍보가 이루어져야 함 (원클릭으로 즉시 체험단 모집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 100명에게 i-Pod 100일 체험기회 제공
- 체험단 행사 종료 후 구매 희망 시 50%의 가격으로 제품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 http://www.apple.co.kr/i-Pod에 접속 후 체험단 모집 클릭!
이를 통해 인터넷 후기 등을 통한 제품에 대한 간접적 홍보 효과가 발생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④ 제휴전략
Main Target이 주로 이용하는 장소에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국내 유명 헤어샵과 커피숍에 i-Pod을 배치한다. 특히 헤어샵과 커피숍은 20대 여성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이고, 헤어샵의 경우 기존에는 잡지 보는 것 외 특별하게 시간을 보내는 수단 없고, 요즈음 커피숍의 경우에도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젊은 여성 혼자 가서 책을 읽거나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다리는 시간에 i-Pod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i-Pod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2) 자기욕구충족전략
i-Pod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은 다른 사람과 다른, 특별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자기욕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이다.
① 각종 행사혜택과 유저모임
앞서 기획한 유명 가수의 콘서트에 i-Pod 소지 시 할인혜택을 주는 등의 행사혜택을 제공하고, 온라인 i-Pod 사용자모임 카페에 금전적/비금전적 지원을 함으로써 유저모임이 활성화되도록 한다. 활성화된 유저모임은 고객에게 기업의 친근한 이미지를 더욱 심어주게 될 것이다.
② i-Pod 포 유
i-Pod에 고객이 원하는 문구나 이름 등을 새겨줌으로써 i-Pod은 자신만의 것이며, i-Pod을 사용한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또한 선물용으로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오프라인 애플존에서 즉석에서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패션브랜드 및 잡지와 제휴
유명 패션브랜드와 제휴하여 쇼윈도우에 i-Pod을 들고 있는 마네킹을 전시하거나 디자이너 컬렉션의 i-Pod 악세서리 출시를 유도하고, 패션잡지와 유대적인 관계를 맺어 지면에 자주 등장하도록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단순히 MP3 플레이어가 아닌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한 차원 높은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이 될 수 있다.
④ 평생고객유지전략
i-Pod만의 특별한 보증서비스를 통해 끊임없는 재 구매를 유도해야 한다. i-Pod 구매 시 그 자리에서 고객별 담당 상담원을 지정하여 빠른 연결라인을 구축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고 홈페이지와 오프라인 애플존 매장을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다. 또한 소정의 금액을 내면 보증기간을 최대 2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6. 최종 결론
Apple 사는 한국 시장이 다른 나라의 시장에 비해 매력도나 적합성 부문에서 실제로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apple 사는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한국 시장에서 철수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한다면 더 큰 손해가 Apple 사를 덮치게 될 것이다. 만약 한국 시장에서 apple 사가 철수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레인콤의 아이리버나 코원의 아이오디오와 같은 강력한 한국산 MP3 브랜드는 한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 구조를 갖게 된다. 따라서 자국에서의 안정적인 수입을 바탕으로 이 한국산 브랜드들은 apple의 i-Pod이 장악하고 있는 세계 시장으로의 더 큰 도약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apple 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상당한 위협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강력한 한국산 MP3브랜드의 본격적인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막기 위해 apple 사의 i-Pod는 이들 브랜드를 향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참고자료>
www.apple.com/kr
www.applematters.com
www.club.cyworld.com/ipod
www.seri.org
www.kisdi.re.kr
www.kotra.or.kr
www.hankyung.com
www.mk.co.kr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 톰어새커, 이상민 외 역, 랜덤하우스, 2007
컬트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 리앤더카니, 미래의 창, 2006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과 I-Tunes -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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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6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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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3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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