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7학년 5.삶과 갈등 (1)소설 동의보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수업지도안 -7학년 5.삶과 갈등 (1)소설 동의보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 교육의 본질
1. 문학 교육의 성격
2. 문학 교육의 목적과 방향

Ⅱ. 수업 목적 및 원리
1. 학습자 중심 문학 수업의 특성
2. 소집단 모둠 토의학습을 통한 문학 수업

Ⅲ. 학생 실태 분석
1. 학생 실태 조사
2. 실태 조사 분석
3. 결과 분석 및 분석에 따른 수업 방향

Ⅳ.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성격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계획
5. 평가 목표 설정
6. 지도상의 유의점

Ⅴ. 수업의 설계
1. 모둠구성
2. 수행평가
3. 학습평가서
4.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Ⅵ. 기대되는 효과

♣ 미주

본문내용


도입(5분)
동기유발
/ 학습목표제시
인사
전시학습 확인 및 동기유발
아이들과 눈을 맞추면서 인사와 출석 점검을 한다.
지난 시간에 배운 ‘소설 동의보감’의 전개과정을 상기시킨다. (ppt자료를 보여주면서 간단하게 말하게 한다.)
드라마 ‘허준’의 동영상을 보고 교과서의 내용을 생각하면서 갈등의 요소를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동영상 자료로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
선생님과 인사를 주고받는다.
ppt를 보면서 ‘소설 동의보감’의사건 전개과정을 떠올린다.
드라마 ‘허준’ 동영상을 보고 허준의 갈등 요소를 생각할 수 있다.
ppt이용
동영상자료
학습목표 제시
이번 시간의 학습 내용을 학습목표를 통해 확인하게 한다 (ppt로 학습목표 제시)
본시의 수업흐름에 대해 안내한다.
ppt에 제시된 학습목표를 함께 읽는다.
수업의 흐름을 이해한다.
ppt이용
전개
(28분)
전개
(28분)
전개
(30분)
생각의 문 열기
내용학습
· 교과서를 참고하여 허준의 심리상태와 성격을 알 수 있는 구절을 찾게 한다.
활동 1. 내용학습
: 작품 내용과 중심 사전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은 어디이며, 어떤 점에서 그런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 등장인물(허준)의 성격과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 허준의 결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 교사의 지시에 따른다.
(ppt를 참고하여 구절을 찾아 표시하고 성격과 심리상태를 정리한다.)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예문 이외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발표 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참고 자료임을 주의시키고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을 때, 그 근거가 타당한 경우 견해를 인정한다.
목표학습
활동 2. 목표학습
: 작품의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주인공(허준)의 심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장면 하나하나를 제시하면서 심리를 묘사해 보도록 한다. (ppt에서 제시된 각 주요 장면의 그림을 제시하면서 자연스럽게 수업에 집중시키고 소설의 갈등 구조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만약 학생들이 물음에 답하기를 어려워하면, 교과서 본문에 실린 날개와 그 답을 활용하게 할 수도 있다.)
교사가 준비한 ppt를 보면서 각 주요 장면에서의 허준의 심리를 알 수 있다.
전체적인 글을 다 읽고 하는 것 보다 각각의 상황이 제시될 때마다 허준의 심리를 파악하게 한다면 전 시간의 읽기 중 활동과 연결할 수도 있다.
ppt이용
적용학습
활동 3. 적용학습
: ‘허준’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소설의 주인공을 가리킨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 소설을 읽고 느낀점이나 허준에게 보내는 편지를 교과서에 기입하도록 하고 활동을 다 한 다음에는 발표를 하게 한다.
‘소설 동의보감’에서의 허준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소설의 가상 인물임을 안다.
교과서에 활동한 것을 발표하도록 한다.
이어질 내용 비틀어
상상하기
활동 4. 이어질 내용 비틀어 상상하기(수행평가)
: 읽기 전 활동에서 ‘허준’이나 ‘동의보감’에 대해 학습한 것을 언급하면서 ‘소설 동의보감’의 뒷부분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말해준다. (ppt로 제시하면서)
-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소설 동의보감’의 뒷 이야기를 ppt를 통해 알려주고 ‘만약 허준이 우공보를 따라 과거를 보러 떠났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주제로 뒷 이야기를 상상하여 적게하고 발표하게 한다. (교과서에는 적을 공간이 없으므로 학습지를 만들에 나누어 준다.)
교사의 설명을 듣는다
‘소설 동의보감’의 뒷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상상하고 발표 할 수 있다.
학습지
다양한 방법으로 감상 표현하기
( 기사 표제문 만들기 )
모둠별로 ‘소설 동의보감’을 읽고 난 다음, 전체적인 내용과 감상을 모둠별 신문으로 만들기 전에 기사 표제문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 활동 2,4를 바탕으로 신문에 허준의 이야기가 실린다는 가정 아래 자유롭게 의논 해 보도록 한다.
- 표제의 내용을 자유롭게 하며 마을 사람들의 입장에서 작성해도 상관없다는 등의 주의 사항을 이야기 한다.
- 긴 색지를 나누어 주고 모둠별 표제문을 적게 하고, 모둠장이 나와 표제문에 대한 기사 내용을 간단하게 발표 하게 한다.
- 가장 참신한 내용이나 호응이 좋은 작품을 선별하게 한다.
앞에서 했던 활동을 중심으로 신문 기사 표제를 각자 생각하고 자유롭게 모둠별로 말한다.
모둠별로 생각의 초점을 모으고 창의적인 기사 표제문을 작성해 본다.
여러 가지 생각들을 정리해서 받은 긴 색지에 작성하고, 모둠장이 일어서, 표제문을 말하고 기사 내용을 간단하게 이야기한다.
다른 모둠의 발표를 집중해서 들으며 좋은 작품을 선별하기 위한 평가를 한다.
서로 의논하는 시간에 너무 소란스럽지 않도록 지도한다.
정리
(5분)
형성평가 및 차시예고
학습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인사
ppt를 이용하여 등장인물(허준)의 심리 갈등 변화를 정리해본다.
미리 나누어준 평가문항을 통해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 형성평가를 풀게 하고, ppt를 이용해 2문제 정도 같이 풀어본다.
모둠별 ‘신문 만들기’ 준비 해오기
- 각자 신문에 기재할 내용을 생각해 오도록 한다.
마무리 인사를 한다.
ppt를 보면서 허준의 심리 변화를 안다.
형성평가를 통해 본시 활동을 마무리 한다.
각자 신문에 기재할 내용을 생각하여 다음 시간에 바로 활동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인사한다.
형성평가지
ppt이용
Ⅴ. 기대되는 효과
1. 학생과의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 단순히 작품의 전형화 된 내용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작품을 입체적으로 감상하여, 문학의 즐거움을 알고, 능동적으로 작품을 읽게 되는 독자로 성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작품을 읽고 난 뒤에 기본 내용에만 파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면서 작품에 대한 심화되고 깊은 이해가 사고력과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작품에 대한 다양한 방법으로의 접근으로 실제적인 문학 감상 능력과 고등 사고의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 가격2,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8.10.0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5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