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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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린마케팅의 전략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그린마케팅의 이해
1. 그린마케팅 선정이유
2. 그린마케팅의 정의
3.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4.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Ⅱ.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전략의 개념
2. 그린마케팅 전략의 분류
3. 그린마케팅 전략 수립
4. STP 전략

Ⅲ. 그린마케팅 믹스
1. 그린제품
2. 그린촉진전략
3. 그린유통전략
4. 그린가격전략

Ⅳ. 그린마케팅 성공사례(바디샵)
1. 바디샵 선정이유
2. 바디샵의 Brand Identity
3. 바디샵의 SWOT분석
4. 바디샵의 STP 전략
5. 바디샵의 그린마케팅 전략

Ⅴ. 그린마케팅 기사모음

Ⅵ.결론 및 출처

본문내용

덴마크,스웨덴 등)’가 대표적 환경라벨이다. ‘비버(VIBE: 벨기에)’, ‘네이춰 플러스(NaturePlus: 유럽전반)’ 등 건축자재에도 친환경라벨은 붙여진다.
유럽각국은 다양한 활성화정책으로 그린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소비량/CO2배출량'에 따라 자동차세, 도로세, 탄소부담금이 차등 적용된다. 또 CO2배출량 정보제공의무화(독일,영국), 유해가스 과다배출차량 도시진입 금지(독일,영국), 친환경차량 구입 보조금(스웨덴), 친환경차량 공공구매(네덜란드,오스트리아)도 그린구매 장려책이다.
독일은 전기·전자제품 중 냉장고, 세탁기처럼 ‘에너지효율등급 표시제’가 적용되는 제품은 에너지 고효율제품(A, A+등급)을 사도록 장려한다. 스위스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전기요금을 깎아주기도 한다.
독일 등 EU회원국은 목재를 활용한 자연소재나 재활용제품으로 만든 사무용품을 공공으로 구매하는 게 인기다. 사무용 전자기기의 경우 에너지 효율성과 스탠바이 모드가 주요 구매결정 요소가 되기도 한다.
프랑스, 스위스, 독일, 스웨덴 등은 건축자재를 구매할 때 태양열 집열판 등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실시한다. 또 열 효율성이 높은 에너지 절약형 자재도 인기여서, 독일에서는 블루엔젤 등 환경라벨과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표시제가 적용되고 벨기에에서는 보조금이 지급된다.
KOTRA 구미팀 정철팀장은 “그린구매는 유럽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소비추세로, 향후 세계시장을 결정짓는 키워드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업계가 중장기적으로 세계 소비흐름에 부응하고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각국의 환경기준 동향을 주시해 환경 친화적 제품을 생산하고 그린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 적극적 그린 마케팅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Ⅵ.결론 및 출처
1. 결론
최근들어 기업의 경영성과를 좌우하는 주체들은 기업의 환경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경을 도외시하고는 기업을 유지할수 없다는 상황 인식이 그린마케팅을 더욱 재촉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부터 시작이 되어서 우리나라에 까지 그 영향을 더해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수요를 늘려가는 현재의 상황에서 그린 마케팅의 효과는 점점 커져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그린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것입니다.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눈에 보이는 이익을 바로 가져다 주는것이 아니라 비용이 먼저 사용되기 때문에 갑자기 그린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을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린마케팅은 고객이 원하고 있고, 새로운 투자의 기회를 잡을수 있으며,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을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여 그린마케팅을 위해서 조금씩 준비를 해나가야 할것입니다.
그린마케팅을 과제로 선택한 뒤 많은 책을 찾아보고, 논문을 찾아보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그린마케팅에 관한 자료가 정말 많았습니다. 특히 신문기사를 찾기 위해서 돌아다니다 보니 과거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많은 그린마케팅에 관한 기사를 볼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그린마케팅은 훨씬 우리의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그대로 느낄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마케팅 원론을 배울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마케팅은 어려운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접근하기를 굉장히 조심스러워 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그린마케팅 조사를 하면서 마케팅에 대한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약간의 전략까지를 함께 공부하다보니 마케팅에 많은 흥미가 생겼습니다. 특히 그린마케팅의 사례 조사를 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바디샵에 적용시키다보니 마케팅이 더욱 쉽게 느껴졌던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억지로 외우려고 하는것 보다는 사례에 적용시키면서 공부를 하는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과제를 하므로 인하여 마케팅과 조금 더 친해진것 같이 느껴졌고, 앞으로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2. 출처
▶ 참고문헌 및 신문
그린마케팅 박재기 집문당 2006
환경경영 : 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Environment management
환경 상품의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17집, 경기대 한국산업연구소(83~100p)
친환경 제품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 15호, 서울여자대 경영학과(159~178)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그린마케팅 전개방안에 관한 연구
- 제10집 제1호, 인하대학교 경영연구소(261~287p)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 김종의(형성출판사)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그린마케팅 전개방안에 관한 연구 박운용 2004
신문기사 : 동아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일보, 파이낸셜, 뉴시스, 한국경제
▶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http://www.kotra.or.kr/
바디샵 : http://www.thebodyshop.co.kr/shopping/sub_main.asp
대한상공회의소 : http://www.korcham.net/
http://cafe.naver.com/bs45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1
http://blog.naver.com/jerryhpark/20005964106
http://blog.naver.com/dj_cause?Redirect=Log&logNo=40019613326
http://blog.naver.com/dj_cause?Redirect=Log&logNo=40019613272
http://blog.naver.com/speedtax?Redirect=Log&logNo=60003474485
http://blog.naver.com/kiwibird?Redirect=Log&logNo=12001252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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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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