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딤채 -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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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치냉장고 -딤채 - 마케팅 성공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사례현황
1)김치 냉장고 - 딤채

2.딤채의 성공요인
1)시장 환경
2)핵심역량
3)차별화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
4)브랜드 네이밍(콘셉과 일치)
5)새로운 시장 창출(무(無)에서 유(有)로)
6)타이밍

3.문제점 및 개선방안

4.앞으로의 방향

※참고문헌
부록 사진첨부

본문내용

방에 네트워크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대기업들은 예산의 5%를 A/S를 위해 편성하고 있다. 1위를 지켜내려면 관계마케팅을 놓쳐서는 안 된다. 기업은 고객에게 제품만 파는것이 아니라 믿음까지 파는 것이다. 20%의 브랜드 충성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 또한 제품면에서 경쟁적 우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처음 김치냉장고를 출시했을때는 경쟁제품이 없어 경쟁이 무의미 했으나 이제 시장에는 김치냉장고 35~40개의 타사 제품들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맹목적인 브랜드충성을 하지 않는다. 더욱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제품구매를 위해 노력한다. 브랜드 인지도에 걸 맞는 지속적인 R&D를 해야 한다. 선두주자답게 고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개발에 더욱 더 힘을 쏟아 가시적이고 쉽게 느낄 수 있는 딤채만의 차별화 된 고성능의 제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김치보관용량이나 보관형태등 보다 편리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해나가야 할 것이다. 높은 기술력에 제품용이성을 더한다면 딤채만의 경쟁적 우위를 가질수 있을것이다. 또한 딤채는 자사 슬로건 ‘발효과학’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장기보관에는 타사 제품보다 우월하지만 딤채만의 여러기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식혜, 요쿠르트등에 딤채 특유의 발효기능을 이용하는것이 쉬워야 할 것이다. 딤채의 요구르트 숙성기능은 비용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요구르트 장사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누가 그 큰 김치 냉장고 한 칸을 다 돌려가면서 요구르트를 만들겠는가?'하는 의문이 든다. 야쿠르트 발효 기능은 60리터나 되는 통에 소량의 요쿠르트를 만들기 위해 온도를 높게 올린다는 것이 너무 비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기능은 전시 효과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다. 딤채만의 발효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요쿠르트나 식혜를 발효기능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손쉽게 이용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발효를 위한 발효 기능만을 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따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4.앞으로의 방향
21세기는 여성들의 욕구를 잘 파악해야 승산이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여성을
설득해야 하며 여성에 접근하여 여성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들을 고객으로 사로잡아야 한다. 특히 가전제품은 남성위주의 전통적 전략으로 여성에게 접근할 수는 없게 된 것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지 마케팅 2002.03月 ‘21세기를 겨냥한다면 여성적 사고를 파악해야 한다’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 생각들을 이해하고 디자인 면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디자인, 색상등을 고려해서 여성들의 이목을 끌어야 할것이다. 세계는 점점 산업과 국경을 초월해 경제라는 한 울타리로 재편되고 있다. 발효과학 ‘딤채’ 이제 더 이상 김치를 보관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고 발효과학 슬로건을 전세계에 넓혀나가야 할 것이다. 지금 전 세계가 웰빙시대이다. 전 세계의 어느나라 사람이건 건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된장 또한 전 세계에서 관심을 받은 것도 이 때문이라 하겠다. 김치냉장고 딤채는 더 이상 김치보관용만을 수요를 충당해서는 안된다. 딤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맞게 바뀌어 나가야 할 것이다. 딤채의 발효과학은 더 이상 김치에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올 초 세계 5대건강 식품중 4개가 발효식품을 차지하면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전라북도청, 컬쳐부 2006년 10월 10일 (http://blog.naver.com/kdw9?Redirect=Log&logNo=70009401662)
일본의 낫토도 청국장같은 발효음식이다. 치즈및 와인도 발효식품으로 유명하다. 이제 딤채의 발효기능은 전 세계로 눈을 높혀야 할 것이다.『한국형 마케팅』에서 한 발 더 발전한 『웰빙 마케팅』으로 전 세계를 공략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만도공조 홈페이지 (www.winia.co.kr)
전라북도청, 컬쳐부 2006년 10월 10일
(http://blog.naver.com/kdw9?Redirect=Log&logNo=70009401662)
조서환 외,『대한민국일등상품 마케팅전략』,위즈덤 하우스. 2005.
한국능률협회.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 사례 2004』,한국능률협회 미디어, 2003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지 마케팅 2002. 03月호
만도 위니아 ‘딤채’ - 43.8% 1위
삼성 ‘다맛’ - 34.8% 2위
LG ‘김장독’ - 15.3% 3위
※부록
<‘딤채’의 년간 판매수량과 시장점유율 >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0.28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7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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