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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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1) 디즈니의 사업마케팅
(2) 미국, 도쿄, 홍콩, 디즈니랜드의 공통적인 마케팅
(3) 테마파크 마케팅
(4) 미국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5) 도쿄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6) 홍콩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5. 성공요인분석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배정 디즈니 호텔에서의 무료숙박권 지급 등 다양한 포상을 제공하는 이 제도의 특징은 종업원들이 서비스 업무 수행을 지원하거나 몸소 체험하게끔 유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대 고객 서비스를 향상 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복리후생제도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크리스마스 휴가기간 중 직원을 위한 디즈니랜드의 개장을 들 수 있다. 이날은 오직 자체 캐스트 멤버와 그 가족들을 위해 디즈니랜드가 개장되며 경영층이 제복을 입고 직접 놀이시설을 운영하는데 디즈니의 CEO인 아이스너 회장 자신이 햄버거와 핫도그를 팔기도 한다.
이처럼 디즈니는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노력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인 교육과 효율적인 의사소통 각종 복리 후생제도를 구체화시켰다. 이러한 제도들은 구성원들이 조직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궁극적으로 모든 디즈니의 캐스트 멤버들이 '나는 디즈니에서 일하는 것이 자랑스럽다.' 라고 느끼도록 해주었다. 고객들이 느끼는 '디즈니 마법'은 마법이 아닌 이러한 노력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는 기업 내부의 종업원을 최초의 고객 또는 일차적인 시장으로 보고 그들에게 서비스 마인드와 고객 지향적인 사고를 심어주도록 전략을 구상한 것이다. 이는 종업원들이 만족스러운 대우를 받고 기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고객에게 더욱 만족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사실에 근거한 것이다. 이처럼 디즈니는 보다 창조적인 조직문화를 구성하고, 내부고객에 대한 철저한 교육으로 완벽한 서비스 마인드를 확보하여 혁신을 이루어 지금의 성공을 이루어 낸 것이다.
6. 최종 결론
디즈니랜드는 테마파크의 일인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세계적으로 디즈니랜드의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디즈니랜드는 한 기업가의 위대한 꿈과 창작성이 돋보였다.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과 지식을 부여하고 싶다”는 꿈은 지금 디즈니랜드 속에 담겨져 있으며, 디즈니랜드를 찾는 많은 방문객들 또한 그 곳에서 행복과 지식을 얻어가고 있을 것이다. 월트 디즈니가 만든 디즈니랜드는 단순히 놀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꿈을 부여하고 배움을 주는 테마파크이다. 이것은 디즈니랜드의 영향력이기도 하다. 디즈니랜드는 단순한 테마파크가 아닌 미국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로 국가의 상징이 되어 미국의 홍보사절로서 미국을 대표하는 것들 중의 하나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이번에 미국 디즈니랜드를 조사 하면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찾는 것은 정말 힘들었고, 홈페이지상의 모든 설명이 영문으로 되어있어 해석상 이해가 어려웠다. 디즈니랜드는 단순히 디즈니 테마파크가 개설된 국가의 국민들만이 이용하는 테마파크가 아니다. 모든 전 세계인들이 한번쯤은 방문하기를 꿈꾸는 테마파크이자 테마파크의 대표이다. 위상만큼이나 홈페이지도 전 세계인들을 위해 다양한 언어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의견이다. 솔직히 한국인의 입장에서 한국어로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한글로 된 홈페이지가 구성된다면 그냥 지나칠 것도 한 번 더 구경하고 꼭 방문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할 것이며 이는 디즈니랜드에게 피해를 주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이는 디즈니랜드에게 좋은 영향으로 더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특히 요즘 미국에 열광하며, 동경하는 한국 사람들이 많아 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디즈니랜드를 조사하면서 우리도 디즈니랜드처럼 세계적인 브랜드의 테마파크를 유치하여 국내 테마 파크 산업의 수준 향상과 관광객 유치 증대를 꾀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50대 테마파크 중에 세 개의 우리나라 테마파크가 포함 되어있어 아시아 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 한류 영향으로 드라마, 영화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등장 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우리나라만의 한국적인 테마파크 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시점에서 한국에 디즈니랜드를 유치하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이에 대하여 우리조의 생각을 말하자면 디즈니랜드를 탓하는 것은 아니지만 왠지 미국의 권력을 상징하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달갑지 않다. 그것이 과연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꿈과 어른들의 향수만을 위한 테마파크라고 하기엔 조금 거리감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과 동시에 우리나라만의 한국적 테마파크를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면에 디즈니랜드가 우리나라에 건립된다면 우리도 세계화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관광효과에 크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앞으로 어린이들의 희망과 꿈, 어른들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는 순수함을 간직한 채 발전되는 미국 디즈니랜드와 미국 디즈니랜드에 뒤지지 않는 우리만의 거대한 테마파크가 건립되고 발전하기를 바라며 보고서를 마치겠다.
<참고자료>
www.korea.disney.com
www.tokyodisneyresort.co.jp
park.hongkongdisneyland.com
disneyland.disney.go.com
친절을 전염시켜라 :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 코마츠다 마사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5
초우량 기업의 조건 - 톰 피터스, 로버크 워터먼, 이동현 역, 더난출판, 2005
도쿄 디즈니랜드가 일본레저에 미친 영향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집팀 역, 한국관광 정책 제5권 제3호 통권 제18호, 2003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 외국의 선진 사례를 중심으로 - 김은정,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2002
경영의 신화 디즈니 - 아리마 케츠오, 박영난 역, 북스토리, 2002
디즈니월드 성공에 감춰진 7가지 비밀 - Connellan, Tom, 오세영 역, 영언문화사 ,2001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 헨리 지루, 성기완 역, 아침이슬, 2001
디즈니 꿈의 경영 - 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아호재, 이정 역, 21세기 북스, 2000
사람들이 모이는 테마파크의 비밀 - 이토 마사미, 박석희 역, 일신사, 1995
디즈니와 놀이문화의 혁명 - Stephen M.펠만, 박석희 역, 일신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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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4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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