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이해 및 조직설계의 차원과 내부 조직설계의 요소 - 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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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직의 이해
1. 금융산업의 특성
2. 금융산업의 성장성

Ⅱ. 조직 설계의 차원
1. 기술핵 측면
2. 상황 배경적 차원
3. 회사의 구조적 차원

Ⅲ. 내부 조직설계의 요소
1. 신한은행의 인터넷 사업부의 현황
2. 인터넷에 강한 은행, 신한은행
3. 인터넷 뱅킹의 성공 요인

Ⅳ. 글로벌 환경으로의 진입

Ⅴ. 신한은행의 조직문화

본문내용

통해 소수정예주의를 지향하여 직원 생산성 최우수 은행으로서의 위상 확보
(1)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려는 문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려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음. 이러한 고객중심의 생각은 다시 시장 중심의 생각으로 이어지게 됨. 고객이 지금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즉 시장이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를 통하여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바를 찾아냄. '그린복리신탁'과 같은 상품, 시장 상인을 위한 동전 카트기 운영, 도심 곳곳에 설치한 '365일 바로바로코너' 등이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가운데서 생겨난 것들임.
(2)스피드 문화
“스피드”의 중시는 신한은행이 지금까지 은행 경영과 상품의 여러 분야에서 계속해서 ‘최초 행진’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음. 1994년 7월 국내 최초로 전화를 통한 금융거래 서비스를 제공한 신한은행은, 1991년에는 국내 최초로 PC뱅킹 서비스를 개설하였고, 1999년 7월 국내 은행 중 최초로 인터넷뱅킹을, 2000년 2월에는 은행 자체적으로 서버를 보유하는 독자적 뱅킹시스템과 C/S 방식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2002년 2월에는 개인고객 대상의 뱅킹전용 S/W(ezplus)를 도입하였음. 이러한 ‘최초 행진’은 고객시장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것을 빠르게 실행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음. 신한은행은 실행에 필요한 스피드를 중시함. 고객에 조금 더 빠르게 반응하기 위하여 모든 조직이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며, 민첩하게 움직일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임.
(3) 열린 문화, 창의성, 그리고 도전정신
신한은행은 지금까지 업계에서 idea bank의 역할을 해 왔음.
신한은행이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현실에 안주하려 하지 않고, 계속적인 도전과 열정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이러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임. 이러한 신한은행의 창의성은 열린 문화 가운데서 나옴.
(4) 윤리 경영
신한은행은 그 동안 기업 윤리를 준수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 협력업체, 주주, 감독 당국, 지역사회와 그 가치를 공유하며 더불어 성장하는 은행이 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연구하여옴.
<신한은행 윤리경영의 핵심 사항>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상호 존중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고객의 이익과 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
-주주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합리적인 투자와 투명하고 견실한 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한다.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여 보다 깨끗하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임직원의 복리 증진을 통한 최고 수준의 만족을 추구하며, 윤리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과 실천으로 임직원의 건전성을 함양한다.
-투명 경영
신한은행은 경영의 투명성을 경영 이념의 하나로 설정하여 깨끗하고 투명한 경영을 강조해왔으며, 이를 통해 2005년 ‘제3회 한국윤리경영대상’종합대상 수상
(5) 혁신과 변화
신한은행의 창구 자동화, 리테일 혁명, 새로운 금융 상품 개발 등의 고객 만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혁신은 오늘날 신한은행이 대한민국 리딩 뱅크로서의 눈부신 성장을 이룩하게 된 원동력이 됨.
-업무 프로세스 혁신
합리적인 고객관리와 내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과정 혁신을 진행함.
고객의 자산 보호를 위해 국내 최초 할로겐 가스 시스템 도입
1984년 국내 최초로 수신 종합 온라인 시스템 가동 새로운 정보 시스템 구축
1999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자체 백업 센터구축 (고객의 모든 정보를 단 한 번의 전표작성으로 통합 처리하는 고객 마스터 파일 개발)
1992년 신한신용정보시스템(우수고객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축적해 이들을 거래 고객으로 유치하고, 부실채권을 사전에 방지할 목적)
1993년 포괄여신제도 도입 (융자 절차 간소화하기 위해 융자 혁신팀 구성 융자에 관련된 각 단계별 불필요한 일들 정리, 여러 가지 서류 통폐합)
CMS (Credit Management System : 여신 종합 시스템 : 여신과 관련된 모든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상담, 신용조사, 담보결정, 여신 신청, 여신 모니터링, 사후관리 등 여신 전반에 대한 정보 검색의 편리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여신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더욱 빨리 이루어 질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옴)
-인적자원 혁신
1993년 경영혁신 팀 조직하여 인적자원 혁신을 위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노력 기울임. 간부들 대상으로 고객 만족 경영의 구현, 경영 혁신 추진의 필요성, 환경 적응력이 강한 조직 구축, 비전제시 등의 목표를 강조하는 의식 교육 실시함. 고위직 간부들이 업무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직접 체험하게 하는 체험 교육을 실시함으로 혁신에 대한 의욕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1990년대 후반 인사컨설팅팀 구성하여 인적 자원의 혁신을 통한 업무 능률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노력, 인력 부문에 대한 컨설팅 작업을 통해 새로운 조직 역량 강화 전략 및 인사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등 혁신 작업은 계속되어 옴.
(6) 변화를 위한 리더십
신한은행은 역사적으로 역대 최고경영자들이 혁신을 경영이념의 가장 중심에 놓고 위기의식을 강조함으로써 혁신에 대한 실행을 강조함. 최고경영자의 혁신에 대한 의지는 창립 초기부터 은행의 전 직원에게 전달되어 임직원들은 조직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데 익숙해져옴.
(7)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 문화
은행은 혁신과는 거리가 먼 조직이라는 인식이 보편적이던 상황에서 일찍부터 혁신을 조직 발전의 원리로 삼아 부단한 개혁과 자기 갱신의 행보를 거듭해옴.
조직의 이해 및 조직설계의 차원과 내부 조직설계의 요소 - 신한은행
Ⅰ. 조직의 이해
1. 금융산업의 특성
2. 금융산업의 성장성
Ⅱ. 조직 설계의 차원
1. 기술핵 측면
2. 상황 배경적 차원
3. 회사의 구조적 차원
Ⅲ. 내부 조직설계의 요소
1. 신한은행의 인터넷 사업부의 현황
2. 인터넷에 강한 은행, 신한은행
3. 인터넷 뱅킹의 성공 요인
Ⅳ. 글로벌 환경으로의 진입
Ⅴ. 신한은행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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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11.15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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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2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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