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시대의 국내 농산품 수출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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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FTA시대의 국내 농산품 수출 활성화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농수산물 시장개방과 농산물의 수출현황
1. 농수산물 시장개방

Ⅲ. 농특산품 수출 성공사례
1. 영동 배
2. 보은 속리산 방울토마토
3. 한국산 전통주의 세계화 방안
4. 사례를 통해 본 수출농업의 성공요인 분석

Ⅳ. 농특산품 수출활성화 방안
1. 우리 농업의 생존전략
2. 농특산품 수출환경의 변화
3. 주요 품목별 수출 활성화 전략
4.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력품목에 대한 수출증대 전략으로 표적시장에서의 경쟁성을 고려한 지원 전략이 중요
경쟁국들보다 가격경쟁력이 높은 품목으로는 파프리카, 멜론 및 버섯류로 조사 분석되었으며, 중간 수준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품목은 절화류와 심비디움, 가격경쟁력이 낮은 품목은 미국에서의 호접난, 일본에서의 브로콜리가 될 것으로 분석되었음
가격경쟁력보다 더 중요한 품질경쟁력은 일본, 미국시장에서 버섯류와 중국시장에서 심비디움, 일본시장에서 브로콜리가 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미국, 일본시장에서 호접난, 일본시장에서 멜론도 품질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음
새로운 수출품목, 즉 수출 유망품목을 부단히 개발, 육성, 지원하여 수출저변을 확대하는 전략 차원임
해외수요자 지향적 재배품종의 개발과 재배기술의 개선을 해야 승산이 있기 때문임
향후 농산물 교역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육종 기술력과 품종보호로 전망됨에 따라 수출 유망품목 대부분의 종자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품종 취약국’인 우리로서는 품종개발 및 육종분야의 연구는 보다 적극적인 정부지원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함
기업적 생산과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생산단지의 규모화와 기업적 생산 유통체제로 만드는데 지원 확대할 필요가 있음
일본에서는 기업적 생산체제로의 전환, 전문적인 기업농업의 확대 추세 (오사카 FLC 사례) 속에 체계적인 품질관리로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중국도 ‘농산업화’ 정책으로 수출용두기업을 중심으로 농가들이 계열화되어 있는 대단지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품질관리, 안전성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기술력이 향상되고 있어 수출경쟁력이 커지고 있음
작목반(회) 수준의 조직을 영농조합법인 또는 영농기업체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지도와 유인책을 마련해야 함
수출농산물의 생산-상품화-물류-수출-시장관리의 흐름과 관련된 농산물(상품), 사람(생산자, 수출업자, 수입업자, 유통업자), 물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수출 농산물 종합 관리체계’의 구축이 필요함
GAP, 품질인증, 이력추적제 등 수출상품 생산관리, 무역 주체간 계약물량 및 가격 이행, 수확 후 품질, 신선도, 표준화 등의 상품관리, 물류관리, 농약 안전, 위생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수출품목의 생산에서 시장개척, 수출까지 전 과정을 지도, 육성, 정책개발, 컨설팅관리를 할 수 있는 품목담당 수출매니저(EM)를 지정 또는 선발하여 수출농가, 생산자조직, 수출업체들의 매니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국내 가격 변동과 상관없는 안정적인 수출물량 공급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현재로는 국내가격이 수출가격보다 높게 될 경우 해외고객들에게 신뢰성 때문에 지속적 수출을 해주어야 할 경우 농가들에게 가격손실 등 모든 부담을 지우기 곤란하고, 손실을 정부에서 모두 보전해 주는 것도 안 되기 때문에, 수출보험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좀 더 적극적인 보완방안으로 농가, 생산자 조직, 수출업체(수입업자), 정부가 공동으로 부담할 수 있는 수출농산물 자조금제도 또는 위험 공동부담제도의 실시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인근 선진국가 도시를 겨냥한 친환경 재배의 고품질 청정농산물을 수출하는 기본적 수출전략을 제시하고 이 방향으로 수출영농 농가를 유도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지원책이 필요함
크게 생산재배 측면의 지원과 수출 판매 측면의 지원으로 구분, 즉 수출 농특산품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과 고품질을 목표로 한 차별화 재배를 하도록 지원하고 틈새시장을 선정, 개척하는 적극적인 해외 세일즈 지원책이 요구됨
구체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수출유망품목을 매년 제시한 후 이들을 효율적 재배관리로 생산할 수 있도록 유인책을 제공해야 함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수출국에 맞는 농약안전사용 기준을 지키며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 수출농가에게는 생산량이 줄어든 만큼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수출농가에 대한 수출의욕을 높여야 함
효과적인 수출시장 개척과 수출마케팅에 대한 지원책이 필요함
구매력이 있는 인근 선진국가의 도시를 틈새시장으로 선정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우선 필요함
인근 선진국가 도시 소비자를 겨냥한 홍보 및 판촉 지원체제가 갖추어져야 함
수출마케팅 업무를 전문적으로 맡아서 수행할 업체를 매년 실적 평가를 통해 지정, 위탁케 하는 것도 고려할 만함
특산품에 대한 브랜드 개발이 필요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고유 브랜드 개발로 세계 시장과 경쟁해야 함
농가 스스로 먼저 전략적 농업비즈니스 마인드로 무장하고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다해야 함. 개별 농가들은 현재의 위기상황을 충분히 인식하고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경영이념에 입각한 적극적인 사업자적 의식과 도전적인 벤처기업가 자세를 취해야 함.
창의적 영농 아이템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어야 승산이 있으므로 창의성 제고에 많은 비중을 두고 경영지식과 정보 습득에 게을리해서는 안 됨
앞으로 최종 소비자의 필연적인 요구사항이 될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농, 무농약 재배방식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연구해 나가야 함
농산물 시장개방(FTA 등 체결)에 따른 영세 영농수준의 우리 농업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일정한 경쟁수준에 이를 때까지 지원정책의 끈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할 것임
농업법인 설립을 촉진하는 중앙정부의 제도개선 및 법규 마련 노력과 유인책이 요망됨
< 참고 문헌>
농산물 수출 전략품목의 생산단지 육성
경상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ㆍ 윤두섭
우리나라의 대 중국 농산물수출 확대방안
목원대 대학원 ㆍ 최건영
WTO와 한국 농산물의 수출증대 전략에 관한 연구 :화훼 농산물을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대학원 ㆍ 양호득
농산물 수출조직의 진단과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농촌경제연구원 ㆍ 김병률
농산물 수출 활성화 방안 :경남지역 딸기를 중심으로
창원대 행정대학원 ㆍ 김영민
주요 농산물의 대일 수출 증대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ㆍ 성명환
농수산물 교역현황과 수출확대 정책 연구
성균관대 산업과학대학원 ㆍ 박웅렬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협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 산업정보대학원 ㆍ 홍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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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5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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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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