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너의 발견적 교수 학습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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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발견학습의 개요

(2) Bruner 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① 학습의 경향성
② 지식의 구조
③ 학습계열
④ 강화
⑤ 학습자의 사고자극

(3)나선형 교육과정
① 지식의 최적구조

(4) 나선형 교육과정
① 발견 학습에서 강조하는 사고
② 발견학습 모형의 단계
③ 발견학습의 장단점

(5)브루너의 문제점과 한계

본문내용

속성 또는 탐구적발견법을 학습한다.
ⓒ외적 보상을 내적 보상으로 바꾸어 준다.
ⓓ기억이 더 오래 되고, 전이가 잘 될 수 있는 학습이다.
- 단점
ⓐ진정한 발견은 대부분 우수하고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에 의해 이루어지며, 일반 학생에게는 드물다.
ⓑ강의식 수업보다 전달효과가 불확실하고 비효과적이다
ⓒ잘못 발견할 경우 교사는 정보를 제한한 결과가 된다.
ⓔ주의 깊은 계획과 구조화가 필요하다. 즉, 강의 준비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내용이 제한되고 현실성이 결여된다.
(5)브루너의 문제점과 한계
브루너의 이론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학문 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한 우리나라 제3차 교육과정(1973)에 영향을 주었다.
문제점과 한계
①전통적 인식론(경험주의, 실증주의)에 기초하여 과학의 본성과 일치하지 않는다.
②나선형 교육과정에서 모든 기본 개념을 세 가지 표상으로 적절히 나타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작동적, 영상적 표현이 반드시 인지 발달 단계가 낮은 학습자에게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다.
③학습의 본질보다는 교수의 측면을 강조하여 학습의 심리학적 요소를 경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운 학습 과제가 되고 내적 보상을 주기가 어렵다.
④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은 지식의 습득과 이해라는 교육 목적을 이루기에 한계가 있다.
<참고 문헌>
교육심릭학/ 송인섭/ 학지사/2006
교육심리학/임창재/ 학지사/2005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이경화/교육과학사/2004
새롭게 보는 교육심리학/이현림/교육과학사/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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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8
  • 저작시기200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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