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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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의 개념
2. 주요이론
3. 학습이론의 한계점
4. 학습이론의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험실이 아닌 자연환경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3) 학습이론은 단지 눈에 보이는 행동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인간행동과 발달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덤이다.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초기 학습이론에 비한다면 인간의 인지체계를 통해 연결된 환경과 행동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지체계가 어떻게 발달하고, 이러한 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은 규명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4. 학습이론의 해결방안
학습이론은 너무 행동주의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적인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인지주의적인 접근으로 보완해야 할 것이다. 인지주의 학습은 인간 행동을 단순히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결정짓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행동은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만이 아니라, 어떤 자극이 주어졌을 때 유기체의 내부에서는 적극적, 능동적인 작용까지 포함한다. 그리하여 학습자가 갖는 내적 과정인 지각, 지대, 기억, 해석, 사고, 동기, 목적, 탐구와 같은 인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행동주의적으로 접근한 학습이론의 한계점이 드러나기 때문에 그것을 인지주의적으로 접근하여 보완하면 해결된 것이다.
Ⅲ. 결론
느낀점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이가 엄마뱃속에서부터의 유전적인 것들과 태교로 인하여 생성되는 육체와 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학습이론을 조사하면서 후천적인 학습, 즉 교육을 통해 한 아이의 발달이 달라 질 수 있음을 확연하게 알게 되었다. 자극을 통한 반응을 살펴보면서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눈 깜빡였던 것도 학습이론에 근거한 것이었고, 부모님들의 행동 하나 하나가 아이들에게 학습이 되고 있기에 보수적인 부모님의 자녀들은 보수적일 가능성이 높고, 알코올중독의 아버지를 둔 아들이 닮고 싶지 않은 아버지의 모습을 닮는 것 등의 사례의 이유가 학습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을 깨달으면서 나도 주일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로서, 앞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될 교사로서의 행동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기에 이 과목이 왜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인지 알 게 되었으며, 교사의 위치와 영향력을 잘 생각하여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 해 주며 아이들에게 교사의 학습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학습활동과 올바른 사고의 형성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둥이 될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 더 큰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교사 편의대로 아이들을 대하는 게 아니라 그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직업이 아닌 사명감을 가진 교사의 모습으로 현장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앞으로도 이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될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아동발달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면서 내가 가르치게 될 또는 내가 키우게 될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사로서, 부모로서의 자질을 갖추길 노력하며 한 학기동안 임할 것이다.
양민지
염방글
학습이론에 대해서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은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행동수정은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 효과적 인 것 같다. 그러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너무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보기 때문에 아동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의식이나 정신체제를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 이렇게 우리가 조사한 학습이론은 너무 행동주의에 접근해 있는 것 같다. 물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장점도 있지만 한계점이 드러났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해결책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동에게 가장 좋은 것은 구성주의적인 교육인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점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장점을 활용하여 한계점들을 보완한다면 더 잘 교육 할 수 있을 것이다.
은빛나
행동주의는 환경적 영향에 따라 유아의 독특한 행동이 형성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외적 환경들을 적절하게 조직하고 변화시킴으로 유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자극과 반응이라는 이론에 맞추어 그에 관한 행동의 결과를 보기 때문에 유아의 내적 사고과정, 신체적 성숙패턴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것 같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조사하면서 과연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유아교욱과정의 접근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해보았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두고 교사가 매우 적극적으로 유아에게 행동을 지시하게 되며 모든 활동들이 유아들에 의해 선택되기 보다는 교사에 의해 정해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 유아에게 오는 문제점들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안해서 유아의 발달에 맞추어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해주고 조금은 더 자발적으로 유아가 행동할 수 있도록 더 나은 방향으로 유아를 이끌어줄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곽여진
이지혜
사회적 학습이론의 원리를 알고 있는 교사들조차도 아동의 관찰학습이 때로는 관찰대상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게 된다. 배우고 있는 과정에 있는 아동은 잠재적인 교육과정에 의해 교사들도 모르는 사이에 아동은 옳은 것이든 옳지 않은 것이든 보고 배우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때때로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암시한다. 때문에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굉장히 중요하고, 어떻게 보면 위험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강력한 교육이론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들은 아이들이 문제를 풀어 나가는데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더라고 인내력 있는 태도를 보여 주어야 아동들 또한 끈기있게 노력하는 모습을 배우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들이 교실에서 모델링을 통하여 학습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모델링을 통한 학습결과에 대해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중에 내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에 섰을 때 자신들이 아동의 모델이 되고 있다는 점을 항상 유의하여, 아동의 성장을 돕겠다는 진실한 목표를 가지고 배움을 사랑하는 모델이 되며 아이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지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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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4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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