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에 대한 분석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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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남북한 통일의 중요성
2) 북한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고찰
3) 북한의 고등교육 및 대학교육

본론- 1) 북한교육의 형성 및 발전과정
①초기
②중기
③후기
2) 북한교육의 현재상황
①북한교육의 이념 및 목적
-북한교육의 이념적 배경
-북한교육 목적의 특징
-미래에 있어서의 북한교육 목적의 변화
②북한의 교육과정
-소군정기(1945~1948)
-북한정권 수립과 전후복구기(1948~1955)
-주체사상 도입기(1955~1967)
-주체사상 구현기(1967~1986)
-민족제일주의기(1986~1994)
-강성대국론기(1994~현재)
③북한의 교육내용 및 학생문화
-북한의 사상 및 인성교육
-북한의 통일 및 기타교육
-남북한 교육내용의 비교
3) 북한교육의 전망 및 과제
①현대적 시점에서 본 북한의 교육
②미래에 있어서의 북한교육의 과제

결론- 1)통일시대에 앞서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및 준비사항

본문내용

대방을 바르게 알아야 적과 싸워서 이길 수 있다는 관점에서 북한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관점이 아닌 한민족으로써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북한의 교육을 견지해보고자 한다.
① 현대적 시점에서 본 북한의 교육
최근 북한은 경제난국을 타개하기 위하여 사회주의 경제개선 조치, 남한과의 경제협력 등 일련의 경제조치를 시도하고 있다. 교육 부문에서는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여전히 정치사상교육을 강조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과학기술교육, 컴퓨터교육, 영어교육, 수재교육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실용주의적 교육정책을 추진하면서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1) 과학기술 교육의 강조
(2) 영어교육의 강화
(3) 고등교육의 확대
(4)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시장경제 교육의 강화
② 미래에 있어서의 북한교육의 과제
우선 남북한의 교육체제가 서로 다른 상황에서 필자가 남한 사회에서 바라보는 관점은 북한교육의 발전과제를 제시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나아가 북한 교육 내부의 논리와 작동원리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이를 포착하기 어렵거나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필자 입장에서 본 북한교육의 발전 과제를 제시해 보겠다.
(1) 직업기술교육의 강화
(2) 고등교육 정원의 조절
(3) 과학기술인력의 양성
(4) 전문교육과 정치사상교육의 균형
(5) 학생선발제도의 개편
(6) 학생의 학습 시간 확보
(7) 교육물자의 확보
결론
1) 통일시대에 앞서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및 준비사항
남, 북한이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첫째, 장기적으로 멀리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분단된 지 몇 년 지나지 않았다면 큰 상관이 없겠지만 50년이라는 세월동안 북한과 우리나라는 꽤 다른 길을 걸어왔다. 주민들은 외부와 단절된 생활을 하고 경제적으로도 낙후되어 있으며 사회적 이념과 제도는 민주제도인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공산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50년동안 북한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태어났고 공산주의식 교육을 받은 이들은 우리의 민주주의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통일이 되면 오랜 세월동안 다른 방향으로 발전된 제도등이 서로 충돌해서 큰 혼란이 있을 것이고, 경제적으로 피폐한 북한 주민들과 우리 주민들과의 큰 마찰이 있을 것이다. 게다가 북한 주민들은 남에 대해서, 남한 주민들은 북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통일을 성급히 추진한다면 결과는 뻔한 일이다.
해결 방안은 두 나라간의 협력에 따른 오랜 통일 프로그램 일 것이다. 두 나라가 주민들이 통일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고, 제도적 정비와 경제발전, 문화의 융화를 타협해서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어도 또다시 50년 정도 걸려야 할 수도 있다. 빠르게 한다 해도 20년내에는 힘들것이다. 끈기와 협력만이 해결책이지 무력이나 강제조치가지고는 겉으로 통일국가를 만들 수는 있어도 결코 한 겨레라는 상황은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앞으로 북한 정치 권력의 성격, 유지 존속의 방식이 변화할 때 까지 앞을 멀리 바라보고 기다리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통일이 된 후의 불편한 점 만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여러 사람들이 통일에 대하여 안좋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유 중 하나가 통일이 된 후 불편한 점을 미리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오천년 전부터 하나라는 의식 아래 살아온 단일 민족이다. 물론 처음에 조화를 이루는데 불편함은 있겠지만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거쳐서 우리는 더욱 강인한 민족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리 통일의 불편한 점을 미리 예상하여 통일이 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매우 미련스러운 일이며, 이런 생각은 떨쳐 버려야 한다.
셋째, 남한과 북한은 한 핏줄이며, 하나의 역사를 살아왔다는 공동체 의식을 가져야 한다. 북한을 적국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당면해 있는 통일 문제에 대해 보다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적극적인 통일의식, 통일의지를 지녀야 한다.
넷째, 북한의 문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북한은 우리와 한 민족이지만 우리와는 매우 다른 문화와 관습을 가지고 있다. 통일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도 그들의 문화, 관습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통일의 필요성으로는 국방비로 사용되는 생산액 감소, 무기의 수입이 줄어듦은 물론 수출이 증가하여 많은 이익을 추구, 이산가족 상봉으로 이산가족 문제 해결, 관광산업의 발달 등이 있다.
이처럼 통일시대에 가져야할 바람직한 우리의 자세는 수도 없이 많다. 통일. 진정한 통일은 남한과 북한이 휴전선을 없앤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통일이 되는 그 순간부터 시작인 것 이다. 나부터도 통일이 되면 언어조차 통하지 않는 친구들과 같은 공간에서 같은것을 배우는 것이 매우 생소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그 순간을 생각하면 가슴이 설렌다. 수십 년 동안의 분단을 딛고 우리민족이 하나가 되는 그 순간 우리는 모두 뜨거운 눈물을 흘릴 것 이다. 통일은 생각만해도 가슴 벅찬 일이니까 말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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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김기석 외, 『북한의 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통일대비 교육과정연구위 원회 .2003)
4)신효숙. 『김정일시대 북한교육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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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김형찬, 『북한의 주체교육사상』(서울:한백사, 1990)
7)이종석, 『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서울: 역사비평사,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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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곽병선 외, 『통일대비 교육과정 개발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1998)
11)박재규,『북한이해의 길라잡이』 (서울: 법묵자, 1999)
12)김옥렬,『북한의 이해』(서울: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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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4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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