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진로 ‘참이슬’ 마케팅분석 및 1위수성을 위한 차별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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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진로 ‘참이슬’ 마케팅분석 및 1위수성을 위한 차별화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상황분석
1. 국내 소주 업계현황
2. 회사현황
3. 경쟁현황

Ⅲ.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
3. 경쟁사의 전략
4. 진로의 4P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참이슬 핵심전략
1) 초기 참이슬
2) 수정된 참이슬 (참이슬fresh)
3) 신제품 J의 출시

Ⅳ. ‘참이슬’ 차별화 전략 및 보완점

Ⅴ. 맺는말

Ⅵ.부록
1. 진로 두산 점유율
2. 소비자 분석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위를 달리고 있다. 그간 히트상품 선정과 저도수화 가격우위 강조 등으로 이룬 쾌거라고 할 수 있다. 참이슬의 문구는 조금씩 달라졌지만 대나무를 구워 만들고 핀란드의 순수 결정과당등으로 맛의 깔끔함과 웰빙에 바람에 맞춰 같이 함께 하였으며 가격경쟁 우위 이런 것들로 소비자들을 어필해왔으나 경쟁업체가 같은 제품을 만 들어내며 추격하고 지방 소주 등의 난입으로 인하여 점유율이 점차 떨어지는 추세에 있다.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고 선도자의 지위를 유지할 핵심역량이 필요 화 되고 있다.
2) 방법
# 단기적 전략
1) 내외부 업무 효율성 제고
① 업무 시스템의 현대화
② 전국 공장대리점 및 해외 딜러들을 서로 연결하여 각자의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③ 모든 운영 과정을 자동화 / 통합하고 본사에서 통제하여 효율성 극대화 모색.
2) ‘여성 소비자’와 ‘저도주’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 개발.
① ‘토닉 워터’와 같이 소주와 혼합 가능한 제품 개발.
3) 지속적인 소비자 분석으로 소비자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① 고객과 상호 교환적인(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의견 수렴.
② 고객 충성도 유지.
4) 패밀리 샵 선정 / 지원
① 진로 판매 전문 가맹점을 신설 /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이벤트 활동.
② 회원 카드 발급. (ex - TTL 카드)
③ 가맹점 보험을 들어줌. (화재보험 etc)
5) 독일월드컵 기간 동안의 활발한 홍보
① 해외 인지도 상승 및 판매 시장 확대 모색
# 장기적 전략
1)공익사업
① 지방 공익사업
- 판매량의 일정 금액을 지역별로 적립하여 재해등의 피해가 있을 때 적립액을 지역 사회에 환원한다.
- 지역 주민의 인식 완화를 목적.
② ‘알콜 중독자 재활 프로그램’ 지원 및 ‘간경화’, ‘간암’ 환자를 지원
- 판매량의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알콜 중독자 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기관에 기부하고 ‘간경화’ 및 ‘간암’ 환자를 위해 병원이나 관련 기관에 기부한다.
③ 회사 이미지 상승 모색
2) 미래의 소비자 ‘10대’를 위한 전략
① 또래 심리와 군중 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 스타 마케팅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는 디지털 마케팅
② 10대만의 문화가 뚜렷이 존재함을 인식하여 그들의 문화를 파고드는 마케팅 전략 추진한다.
3) 시장 점유율 확대와 더불어 고객 점유율의 확대 노력
- 소비자 개인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전략 구사로 인해 고객 점유율 확대.
4)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도입
- 커뮤니케이션 타깃과 마케팅 타깃을 동일화하기 위한 노력 극대화한다.
5) 기술개발과 아울러 폐수문제, 오존층파괴, 환경자원 재활용 등의 문제에 대한 고려를 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Ⅴ. 맺는말
우리나라 소주시장은, 전체 점유율 50%를 육박하는 진로와 그 외 두산, 금복주 등의 9개 주류 업체의 경쟁구도를 보이고 있다. 한때 점유율 50%를 상회하며 독보적인 모습을 보였던 진로는 독점적 지위에 취해 ‘처음처럼’ 브랜드를 앞세운 두산에 수도권 지역에서 추격을 당하며 점점 추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경상북도와 전라남도, 제주도에서는 엄청난 점유율로 자도주 업체의 독점에 가까운 체제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1976년부터 1996년까지 시행되었던 ‘자도주 의무판매제도’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96년 폐지되었지만 많은 자도주 업체의 지역 점유율이 50%를 상회하는 지역분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역 내 점유율이 줄어들어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서울ㆍ수도권 시장 진출 움직임을 보이는 등 전국적인 경쟁체제가 두드러지고 있다.
지금 이시대는 건강을 중요시 여기며 웰빙문화가 일어난지 오래다.웰빙(well-being)이라 함은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것이다.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뿐 아니라,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느끼는 소속감이나 성취감의 정도, 여가생활이나 가족 간의 유대,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들을 웰빙의 척도로 삼는다.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자신과 공동체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가 웰빙이다.
즉,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웰빙’은 결국 자기 몸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것이라 알 수 있다. 바야흐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고 현재 중요한 명제는 ‘나를 위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하는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며, 그 삶의 질의 수준을 재는 잣대는 스스로에 대한 만족이다.
주류 산업도 웰빙 트렌드에 발맞추어 저도수의 술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소주의 알코올 도수를 낮추는 저도수화 경쟁은 건강을 생각하여 보다 부드럽고 순한 소주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는 주류 기업들의 경쟁적 전략인 것이다.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몰랐던 많은 것들을 알수있었고 우리 지역 소주인 참소주역시 지역내에선 9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수도권과 다른지역에서도 사랑받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Ⅵ.부록
1. 진로 두산 점유율
2. 소비자 분석
2.
<주류 구매시 고려하는것>
3. 참고자료
대한 주류 공업 협회
진로그룹 http://www.jinro.com/
참이슬fresh http://www.chamisulfresh.com/
처음처럼 http://www.soju.co.kr/notice/archive_list.asp
동아일보 보도자료 - 2008. 11. 16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8. 8. 25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 2008. 9. 24
중앙일보 경제 보도자료 - 2008. 11. 13
한경비즈니스 www.kbizweek.com 보도자료 2008 .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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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5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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