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의 일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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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간호교육제도현황
◎간호교육제도 변천과정
◎간호교육제도 현황
◎간호교육기관 현황
◎간호대학생 현황

Ⅱ.간호교육정책 일원화에 관한 기사와 논설

Ⅲ. 간호교육 일원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

Ⅳ. 해결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운데 벌써 간호사에게 4년제 이상의 배움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3년제는 시대에 뒤떨어진 학제임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이유는 3년제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으로 손해이다.
3년제를 졸업하면 전문학사가 되고 4년제를 졸업하면 학사가 된다. 이 이유로 임상에서 3년제 졸업자들이 차별을 받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학사를 따기 위해 편입을 한다. 그 과정이 2년이고 이로 인해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학점 인정제의 시행은 3년제 간호과 출신이 4년제 간호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4년제 일원화와 배치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이유는 임상에서의 34년제 이원화는 서로의 업무에 악 영향을 끼친다. 전문대를 졸업한 간호사들이 병원근무를 하면서 34년제 문제를 피부로 느끼는 것은 승진, 승급에서의 차별일 것이다. 실제로 수간호사와 같이 관리와 책임을 필요로 하는 직위에는 전문대 출신을 제외시킨다고 하니 3년제 졸업자는 차별대우에, 4년제 졸업자들은 전체 간호사의 약 80%를 차지하는 3년제 간호사와 같은 사회적 인식에 스트레스를 받고 그 스트레스는 업무과실, 불친절, 직업에의 회의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넷째 이유는 3년제 간호과와 4년제 간호학과의 차이 중 하나는 교양과목 이수 여부이다. 이원화 된 교육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 중 일부는 교양과목을 이수하는 4년제 간호학과와 교양과목을 하지 않는 3년제 간호과 간에 전공과목의 이수 여부만 같으면 되지 교양과목이 뭐 그렇게 중요하냐고 묻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인간과 인간의 대인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간호는 대상자인 인간을 충분히 이해할 때만이 전인간호의 실현이 가능해지므로 교양과목의 이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재로 노동부에서 간호사의 수당을 (2003년 기준) 5만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약사는 4년제라서 7만원이다. 노동부에서 3년제 간호사도 있다는 이유로 간호사의 수당을 5만원으로 책정했던 것이다. 따라서 학생 때부터 3년제 학생과 4년제 학생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학업에 임하며 졸업 후 자신들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기 위해서도 간호학제 4년제 일원화는 필요한 것이다.
다섯째 이유는 세계적으로 인력교류가 확대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 간호사의 해외취업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2005년 10월 12일 기사에 의하면 선진국에서 간호사 기본교육수준을 학사학위로 통일하자는 정책에 의해 3년제 간호과를 졸업한 간호사들의 경우, 해외취업이나 급여 면에서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한다. 또 아시아 각국들도 간호교육 4년제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간호사는 국제경쟁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간호사들이 해외 취업 시 불이익을 받지 않고 다양한 국가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간호학제가 4년제로 일원화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간호계 전체의 동의를 이끌어내고 의지화하기 위한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테면 3년제 간호과 학생과 4년제 간호학과 학생간의 만남을 통해 간호교육계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정립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 병원 내 간호사들의 모임에까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서로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뜨리고 사회적 요구를 간호 영역에서 수용해 내려는 노력을 함께 함으로써 오직 간호의 질적 향상과 건강권 확보를 위해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는 것이다. 그래서 간호계의 30년 숙원사업인 간호학제 4년 일원화 문제가 꼭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Ⅳ. 해결책
1.내부 커뮤니케이션 강화-‘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목표공유, 원하는 것과 양보해야 할 것 등에 대한 의견 만들기!
-3년제와 4년제의 입장차이를 조절하고, 왜 4년제 일원화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확립하여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 이다.
2.의식개선
-포스터, 광고 등을 이용
3.법에 대해서 알기-‘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어떻게 입법이 되고 시행되는지 알기
4.교육부 소관 법률인 고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
간호사 교육체계를 4년제로 일원화하는 문제는 간단히 의료법 개정만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현행 의사교육체계에서 의학전문대학원을 추가하는 경우에도 교육체계 개편이 선행된 후 의료법 개정이 추진되었고, 변호사 자격도 마찬가지로 법학전문대학원 도입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고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행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57조(전문대학원 수업연한)에 따르면 전문대학의 수업연한을 3년으로 하는 경우는 간호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등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5.의료법 개정
6.간호전문직에 대한 자부심 갖기
우리 스스로가 자부심을 갖지 않는다면, 아무리 4년제로 간호교육이 일원화 되는 것이 의미가 없다.
참고문헌
◎ 대한간호협회 보도자료 http://www.koreanurse.or.kr/
2005년 9월 21일 ‘간호사 해외취업 활성화 위해 간호학제 일원화 시급’
2005년 10월 12일 ‘간호교육제도 4년제 일원화 시급하다’
2005년 11월 14일 ‘전문대학 간호과 신설 및 증원 방침 철회 요구’
2005년 11월 17일 ‘지방 전문대학 간호과 신설 및 증원 관련-간호협회, 철회투쟁 나선다’
2005년 11월 21일 ‘전문대학 간호과 신설 및 증원 철회 촉구-복지부, 교육부 항의방문’
◎ 병원 신문 - 제 1821호
2005년 12월 19일 ‘ 간호학과 학제 일원화 급물살’
◎ 다음 신문 http://www.daum.net/
2005년 12월 26일 ‘국회정부의료계 학제개선 공감대 형성’
2006년 2월 21일 ‘간호사 면허 학사학위 소지자만 응시 가능해지나-고경화의원 입법 발의’
2006년 2월 22일 ‘간호사, 최소 4년제 대학 졸업해야’
*목차
Ⅰ.간호교육제도현황
◎간호교육제도 변천과정
◎간호교육제도 현황
◎간호교육기관 현황
◎간호대학생 현황
Ⅱ.간호교육정책 일원화에 관한 기사와 논설
Ⅲ. 간호교육 일원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
Ⅳ. 해결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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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4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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