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락(Sky lark) 실패사례 조사' -실제답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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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카이락(Sky lark) 실패사례 조사' -실제답사 포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스카이락의 소개
2. 스카이락의 전략
3. 실패사례로 스카이락을 선정한 이유

본론
1. 스카이락의 과거 (초급속 성장)
2. 스카이락의 현재
3. 스카이락 대치점 업장 방문
- 스카이락의 전반적인 느낌
- 스카이락 대치점의 특성
- 관계자와 간단한 인터뷰

결론
1. 스카이락 실패요인 분석
2. 정리 및 대안

본문내용

정의 충실한 고객수요. 역으로 새로운 고객층의 확보를 못했다는 것이 문제.
* 신메뉴인 아침 메뉴의 반응이 괜찮다고 들었는데?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보다 빨리 연다. 아침 7시에 개장하여 인근 직장인들에게 아침을 제공한다. (메뉴는 Amerian식 조식과 육계장과 북어국세트가 있었다) 하지만 아침메뉴를 제공하는 점포는 목동과 대치점, 2군데밖에 없다.
→ 신메뉴에 대한 고객의 욕구와 수요일치

* 대치점은 고객이 꾸준한데 앞으로도 꾸준히 점포유지를 할 예정인지?
대치점은 같은 건물 2층에 한쿡(같은 CJ푸드빌)이자리하고 있고, 푸드빌 본사가 3층에 자리하고 있다. 다른 스카이락 점보다 매장이 커서 고객들이 대치점 스카이락을 본점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주 타겟층은 직장인(7~8시), 3-40대 주부 (8~5시), 금토일에는 가족단위 고객이 많다. 지역적 특성상 다른 점과 성,비수기가 역전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부유층 동네이다 보니 다른 패밀리레스토랑이 성수기였던 어린이날 같은 때는 오히려 손님이 없다. 지난 어린이날이 특히 더 그랬는데 어린이날을 낀 휴일이 길었던 만큼 해외여행이나 먼곳으로 여행을 가서 동네가 비었던것 같다. 또 한 학년이 돌아가며 생일파티를 한다고 한다. (단체예약의 수요) 인근 초등학교에서 학년마다 돌아가면서 예를 들면 1~2시까지는 1학년 1반 생일파티, 2~3시까지는 1학년 2반 생일파티 이런식으로 끊임없이 예약이 들어온다고 한다. 이것도 매장이 넓어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스카이락의 실패요인 분석
-맛
싼 가격이 더 이상 경쟁력이 될 수 없음
요리를 했다기보다 가공을 한 느낌 → 메뉴가 많은 패스트푸드 이미지
특화된 맛으로 경쟁력을 가지는 외식업체가 늘어나고 있음
- 고객층 (target)
새로운 고객 창출이 이뤄지지 않음
분위기 측면 → 화사하고 밝고 편안한 인테리어 VS 시끄럽고 어수선한 분위기 (스카이락이 주 타겟층으로 삼고 있는 아이와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고객에게는 화사하고 밝고 편안하게 느껴지지만, 감수성이 예민하고 고급스러움을 기대하는 대학생 및 20대 고객에게 어필하지 못함)
- 트렌드
New Luxury세대
스카이락은 가족단위의 고객을 타겟으로 잡으면서 이것저것 잡다한 메뉴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반응하려고 하였다. 어린이와 동행하는 가족들을 위해 다양한 메뉴와 어린이 메뉴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스카이락과 비슷하거나 좀 더 비싼 가격에 더 전문화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업체가 속속 등장하면서 경쟁력을 잃어갔다. 한창 스카이락이 성장할 때 나타난 것이 VIPS와 아웃백, 그리고 스파게띠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업체들은 스카이락에서 판매되고 있던 음식들을 좀 더 특화하여, 더 맛있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고객을 끌어들였다. 이와 맞물려 한창 트렌드와 되고 있는 것이, 트레이딩업(뉴럭셔리족)이다. ‘최고급 명품을 소비하지는 못 하지만 경제적 향상을 얻은 중산층이 비교적 저렴한 명품을 소비한다’는 뜻을 가진 매스티스 족으로 대표되는 이 트렌드로 인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곳이 바로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맛과 분위기는 호텔 수준을 가지면서 가격은 보다 저렴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매스티스 족이 몰리면서, 어정쩡한 가격과 어정쩡한 맛(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맛이 없는)을 가진 스카이락은 도태되어 갈 수 밖에 없었다. 직접 알바를 했던 알바생의 말을 빌리자면 ck에서 가져온 함박스테이크를 냉동실에서 꺼내서 데우고 소스만 뿌려서 나가는 조리과정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안 좋은 소문이 돌았고 그것은 스카이락에 치명적인 타격이 되었다. 음식점이 음식의 맛과 조리과정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이 돌면 그것이 사실이던 사실이 아니던 큰 손해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고객을 주 타겟으로 잡고 있던 스카이락에게는 더욱 더 마이너스 요인이 되고 말았다. 또한 같은 모기업을 가진 빕스가 스테이크와 샐러드바로 인기를 끌면서 CJ푸드빌 측에서 투자와 프로모션을 빕스 위주로 행하기 시작하면서 스카이락은 인지도면에서도 밀려났다. 이것도 매스티스족과 연관시킬 수 있는데 그들은 스카이락의 스테이크보다 빕스의 스테이크가 더 비싸지만 매력적인 소비물이라고 판단했던 것이다.
Family Restaurant의 수명주기
Family restaurant의 수명주기는 10년이라고 한다. 스카이락은 94년도에서 정확히 11년만인 2005월에 무너지고 말았다. 98년에 오픈한 코코스도 수명주기에 맞춰 사라지고 말았다. 하지만 현재 업계에서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웃백이나 베니건스, TGI의 경우 10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 흔들리지 않고 있다. 성숙기를 지나 Dog로 전락한 스카이락이 할 수 있는 전략은 시장에서 Divest하거나 Hold하는 방법이다. 대개 Dog의 경우
단호한 결단으로 시장에서 철수하는 것이 현명하지만 스카이락의 경우 몇몇개의 남아있는 점포들은 상호를 유지하고 있다. 그것은 회사이미지상 또는 다른 사업부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 전략인데, 스카이락은 더 이상의 투자나 부활의 꿈은 무리고 대신 현재 남아있는 점포들을 유지하고 기존의 충성고객을 수용하며 시장에 남아있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정리 및 대안
스카이락은 타겟이 한정적 이며 메뉴의 퀄리티도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과는 떨어진다. 그리고 패스트부드와 패밀리레스토랑의 사이에 껴서 현재의 트렌드와도 많이 떨어져 있다.
새로운 이미지,네이밍 및 리노베이션등으로 부활을 꿈꾸기에는 전국의 스카이락 점포수가 심하게 줄어들고 있다.
남은것은 대치점 등의 점포 몇 개가 남아 현재의 수요를 유지하는 것이고, 이제 CJ푸드빌은 Sky Lark이 아닌 다른 외식사업부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스카이락은 타겟이 한정적 이며 메뉴의 퀄리티도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과는 떨어진다
새로운 이미지,네이밍 및 리노베이션등으로 부활을 꿈꾸기에는 전국의 스카이락 점포수가 심하게 줄어들고 있다.
남은것은 대치점 등의 점포 몇 개가 남아 현재의 수요를 유지하는 것이고, CJ푸드빌은 이제 Sky Lark이 아닌 다른 외식사업부에 매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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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4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4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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