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공동 영재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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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센터의 교육 방향

2. 센터의 조직과 운영

본문내용

터만이 가질수 있는 특징)
본 대학교 내의 과학기술정보원은 이미 지난 3월에 개원되어 과학영재 교육 및 연구실을 갗추고 이에 관한 사업을 계획중이었다. 본 사업이 정부지원으로 시행되게 되어 이 사업이 확정되면 과학영재 교육 및 연구실을 센터로 확장 개편하여 사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대학교에 설치되는 당 센터는 먼저 대학 당국이 관심을 갖고 지원(1억원/년)하고 있으며, 시 당국에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1억원/년)할 것을 확인하였다(확인서 별첨).
또한 본 센터는 과학기술정보개발원에 정보개발 및 지원실이 있어 여기서 제공되는 영재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영재교육을 통해 발생되는 부가적 내용물들을 수집, 분석,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로 인천지역내 학교 및 유관 기관들로 배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본 센터의 전산망을 이용하여 대상 학생에게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 데이터 획득 및 처리,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의 검색 등의 교육은 미래 정보화 시대의 영재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 센터에서는 담당분야의 전공 교수가 직접적인 수업 및 실험지도를 계획하고 있어, 보다 교육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방학 중에 실시되는 실험은 프로젝트 형태로 구성하여 진행하므로써 학생들의 실질적 창조능력 개발, 종합적 사고능력 및 분석능력의 배양은 물론이고, 학생간의 공동작업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 및 협력방안을 숙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여진다.
다. 대학의 지원내용 및 지원의지
본 대학에서는 시립화 이후 지역사회에 대한 연계사업의 하나로 인천지역내 학생들에 대한 교육사업을 기획하여 오는중 금년 3월에 과학기술정보개발원을 설립하고 그 산하에 과학영재 교육 및 연구실을 두고 다음과 같은 사업을 계획 및 추진중에 있다.
● 과학영재를 조기에 발굴, 교육시킨다.
● 과학영재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수립한다.
● 인천시교육청 및 인천과학고와의 상호교류 업무를 담당한다.
상기의 계획을 추진중에 과학재단에서 과학영재교육센터사업이 공고되어 본대학의 지원과 인천시의 지원을 하나로 묶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영재교육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본대학에서는 강의실, 실험실 및 실험기자재의 제공은 물론 약 1억원/년 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본 사업을 인천대학교의 지역연계 사업의 하나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이 학교의 의지이다.
이외에도 본 대학에서는 영재교육을 수료한 학생에 대한 특차선발 및 장학금 지원, 인천지역 과학 영재의 경시대회 개최 및 지원등에 관하여 적극 지원할 의지를 지니고 있다.
라. 기대효과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과 체계적 교육을 통한 우수 과학인력 양성을 통하여 국가경쟁력의 제고
수과학경진대회, 창의력경진대회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의 과학에 대한 관심 증진
우수 과학 인재의 과학고 진학 및 과학기술 인력으로 성장하도록 도와 우수 과학기술 인력의 저변확대
대학의 연구시설과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한 사사교육의 효과
국가의 과학영재 육성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
2. 센터의 조직과 운영
가. 조직체계도
과학영재교육센터
자문위원회
운영위원회
교육팀
사업실
연구팀
나. 센터운영
자문위원회: 시청, 시교육청, 인천대학교 관계자 모임으로 센터의 사업에 자문
운영위원회: 센터의 사업에 관한 기획 및 운영
(각과목당 대표교수 1명으로 구성)
교육팀: (시교육청, 과학교육연구원, 과학고등학교와 연계)
- 강의
- 실험
- 지도교사 연수등 담당
사업실: (시청과 연계)
- 과학영재 및 교수요원 선발과 관련한 행정사항
-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 지역사회 홍보
- 회계처리를 담당하며 회계처리는 본 대학 연구과의 연구비 및 경상경비 처리를 기준으로 모든사업에 영수증을 첨부하도록함.
- 자료관리를 담당하며 자료의 전산화 및 웹사이트 구축을 한다.
연구팀: (영재학회, 과학고등학교와 연계)
- 선발고사 준비
- 교재개발 및 연구
- 교과과정 개발
- 수업방식 연구
- 학생사후평가를 담당하며 이를 위해 문제 출제, 교수와의 토론대회 및 과학작품 발명대회를 개최한다.
다. 대외적 확산계획
본 센터가 정상화 되면 과학영재 교육에 관한 자료를 전산화하여 이를 웹사이트에 올리고 지역사회에 공개 및 확산시키고자 한다. 특히 수.과학경진대회, 창의력 경진대회 및 과학작품 발명대회를 개최하여 일반인의 과학에 대한 마인드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과학영재 교육을 통해서 얻어지는 노하우를 자료화하여 이를 영재학회 등을 통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라. 센터 설립추진 및 교육일정 계획
본 대학에서는 지금까지 기존의 과학기술정보개발원 내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과학영재 교육 및 연구실에서 본 사업을 추진하였고, 현재는 센터로 설립되어 사업을 하고있다. 교육일정 계획은 다음과 같다.
1998
5
1998
6
1998
7
1998
8
1998
9
1998
10
1998
11
1998
12
1999
1
1999
2
계획 수립
계획서
---->
준비
---->
교재 개발
1차
-----
교재
-----
개발
---->
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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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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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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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과학영재교육 관련 유관기관의 지원 및 협력내용
인천광역시에서는 본 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내용의 시장의 확인서를, 인천시교육청은 본사업의 영재 선발 등과 관련한 행정지원 및 강의 협력 등을 위해 교육감의 협약서를, 그리고 인천상공회의소에서는 본 사업이 인천대학교에 유치되기를 적극 희망하는 회장의 추천서를 보내왔다. 특히 본 대학과 인천시에서는 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아 본 사업에 대한 인천시와 본 대학의 열의와 의지가 확고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인천시에서는 본 센터와 함께 과학발명품 대회의 개최와 인천 과학상 시상도 하려는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바. 기타 제안사항
지역별 특화교육 방안 마련
영재교육 및 연구는 물론 수.과학경진대회, 창의력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이에 대한 사업비를 인정해 주기 바람
영재교육내용을 자료화하고 영재학회 등을 통해 발표하는 것을 평가에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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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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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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