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수업 모형 정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읽기 수업 모형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치탐구학습
기타수업모형
읽기영역이론

본문내용

중심생각 : 글쓴이가 글에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의미
- 문장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알게 함, 중심 생각이 제시된 위치를 알게 함, 표지어에 주의를 기울임,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문장에서 관계있는 것끼리 연결, 글의 구조도를 만듦, 굴 구조도를 시각화
요약하기 - 글 전체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인지적 사고 과정
추론하기 - 비명시적 정보를 언어적 지식, 배경 지식, 상황을 이용하여 명시화하는 인지작용
3. 과정별 읽기 활동
1) 읽기 전 활동 - 예측하기,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읽기 중 활동 -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질문하기, 협의하기
3) 읽기 후 활동 - 다른 장르로 바꾸기, 토의하기
4) 비계 세우기와 읽기 지도
① 계획 단계 - 목표(읽기 교육의 목표), 읽을거리(주제, 배경지식), 독자(요구, 흥미, 배경지식), 환경(가정, 학교, 사회)
② 이행 단계 - 읽기 전, 중, 후 활동 단계
4. 읽기 교수학습 모형
1) 상향식 모형(정보 처리 관점의 읽기 모형)
문자의 해독 → 문장의 의미 파악
독자의 역할은 수동적, 언어(글)의 역할을 강조
경험주의적이며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
저학년의 문자 지도 학습
2) 하향식 모형
읽기 전에 독자 나름의 지식, 목적, 의도, 기대 등을 가지고 텍스트를 읽는 방식
독자의 역할을 강조
구성주의 관점의 읽기 모형
3) 상호작용식 모형
텍스트의 영향과 독자의 영향 두 가지 모두를 설명하는 전체적 정보처리 과정
4) SQ3R(Survey, Question, Reading, Recite, Review)

추천자료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1.02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25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