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절 교수 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②전달전략
③관리전략
교수전략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참고문헌
용어집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의 비교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제 2 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1. 교수설계의 요소
1)교수상황
①교수조건
교수처방의 조건
②학습성과
2)교수방법
①조직전략
②전달전략
③관리전략
교수전략의 체계성 : 전체구성요소
2.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교수설계의 과정과 산출결과
제 3 절 교수 설계의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4. 스미스와 라간의 모형
참고문헌
용어집
본문내용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2.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현실성
-논리성
-창조성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2. 교수설계의 기본 요건
-현실성
-논리성
-창조성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