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사회복지 참여 현황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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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와 사회복지

Ⅱ. 종교계 사회복지 참여 현황
1. 사회복지 참여 형태에 따른 현황
1). 사회복지기관․시설 운영을 통한 참여 현황
2). 종교계내 조직을 통한 참여 현황
2. 사회복지 참여 분야(내용)에 따른 현황

Ⅲ. 종교계 사회복지 참여의 특성 및 활성화 방안
1. 종교계 사회복지 참여의 특성

본문내용

일곱째, 종교계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중 재정상태가 취약한 비인가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우리 나라의 비인가시설은 총 293개로서 이중 개인과 사회단체가 운영하는 곳이 각각 152개소와 8개소이고, 기독교단체가 운영하는 곳이 73개, 가톨릭이 53개, 불교가 7개소이다. 이들 비인가시설은 1998년 7월 1일자로 시행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법률에 의해 신고제로 바뀌면서 신고기준에 미달하는 곳은 폐쇄하게 되어 있다. 비인가시설이 폐쇄되는 경우 시설의 수용자들의 보호문제가 대두된다. 따라서, 각 종교계는 신고조건이 안되는 비인가시설을 교단 차원에서 지원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사회복지에의 참여를 활성화해야 한다.
여덟째, 정부와의 의사소통 통로를 개설하여 사회복지와 관련한 정부의 역할을 수동적으로 대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부 정책을 비판하며 정부가 할 수 없는 시범적 복지사업을 대안의 형태로 제안하는 등의 종교계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 이는 종교계가 사회복지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전문성 부족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통해 종교계의 사회복지 참여를 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1998년 발족된 한국종교계 사회복지대표자협의회는 종교계의 사회복지 참여와 관련하여 정부와 종교계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향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대표적 민간사회복지 부문인 종교계는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중 재정 부족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정부가 할 수 없는 국민의 공통적 욕구 충족을 위한 것, 사회적 변화에 따라 시급한 해결책이 요구되는 사회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이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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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11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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