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보육과정간 비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보육과정간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영역
2. 언어생활영역의 구성방침
3. 언어생활영역의 정의
4.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
5. 언어생활영역의 내용
6. 언어생활영역의 내용별 목적
7. 언어생활영역의 교육활동
8. 듣기와 관련된 내용
9. 말하기와 관련된 내용
10. 읽기 관련된 내용
11. 쓰기와 관련된 내용
12. 언어생활영역 지도상의 유의점
13.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언어교육
14. 의사소통영역의 정의
15.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16.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
17. 의사소통에서의 교사의 역할
18. 의사소통 영역의 보육목표
19. 의사소통영역의 내용범주에 따른 연령별 목표
20. 2세 미만의 영아를 위한 의사소통 영역
21. 2세 영아를 위한 의사소통영역
22. 3-5세 유아를 위한 의사소통영역
23. 유치원 교육과정과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비교

본문내용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읽어 본다.
동요, 동시, 동화를 읽고 자신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갖는다.
읽어 주는 내용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그림책 읽기를 즐기기
책에 흥미를 가지고 그림책을 즐겨 본다.
좋아하는 책을 자주 본다.
책을 소중하게 다룬다.
궁금한 것이 있을 때는 교사와 함께
책을 찾아본다.
스스로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찾아 읽는다.
지침
■유아의 읽기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글자에 관심을 갖는 수준에서부터 주변에서 자주 보는 글자를 읽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교사는 그림책에서 그림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에서부터 자주 보는 그림책에서 아는 글자를 읽고, 궁금한 것에 대해 책을 찾아보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그림책 읽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교사는 유아가 글씨를 서툴게 읽더라도 다시 한번 읽어주며 유아의 읽고자 하는 욕구를 격려한다.
■교사는 다양한 인쇄물(신문, 안내책자 등)을 제공하고, 교실에 있는 사물, 영역표시판, 친구이름, 옷장 이름표 등을 문자로 적어 게시한다.
■교사는 언어영역에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CD-ROM, 컴퓨터, 그림동화, 테이블동화, 자석동화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화, 퍼즐, 읽기게임교구 등을 제공하여 유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 및 형식의 그림책을 제공하고, 개별소집단대집단으로 그림책을 읽어준다.
쓰기의 내용과 지침
내 용
1 수준
2 수준
3 수준
낱말과 문장으로 쓰기에 흥미 가지기
낱말과 문장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긁적거린다.
낱말과 문장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쓴다.
글자를 보고 모방하여 쓰기를 한다.
자신의 이름을 쓴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쓰기에 흥미 가지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긁적거린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쓴다.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림이나 글자로 쓴다.
쓰기 도구와 매체 사용하기
다양한 필기구와 종이 및 키보드나 마우스 등
기타 쓰기 관련 매체를 사용한다.
말과 글의 관계 알기
유아의 말을 교사가 글로 받아 적을 때, 말이 글로 바뀌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쓰기
■유아의 쓰기 활동은 낱말과 문장,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수준에서부터 글자와 비슷한 형태, 맞춤법이 맞지 않는 글자 및 유아에게 친숙한 글자를 글자로 쓰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교사는 유아의 느낌, 생각, 경험을 유아가 하는 말로 받아 적어주며, 글로 표현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교사는 맞춤법이나 예쁜 글씨체보다 유아의 쓰고자 하는 욕구 및 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 상호작용 함으로써 유아가 ‘쓴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유아에게 “○○의 생일인데 어떤 말을 해주고 싶니?, 카드에 써볼까?”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적을 수 있도록 편지쓰기와 같은 짧은 글 쓰기 또는 놀이 시 필요한 쓰기 활동(병원 놀이 시 병원 이름 쓰기, 챠트 쓰기 등)등을 글자나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기를 격려한다.
■교사는 색연필, 사인펜, 연필 등 필기도구와 다양한 종이나 모래글자판, 컴퓨터, 프린터 등의 쓰기 도구를 제공하여 유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3. 유치원 교육과정과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비교
6차 유치원 교육 과정
언어생활영역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영역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생활습관과 태도를 가진다.
말과 글을 즐겁고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가지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른다.
하위목표
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②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③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서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④ 바르게 듣고 바르게 말하는 태도를 가진다.
①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고려하며 적극적으로 들을 수 있다.
②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적절하게 말할 수 있다.
③ 낱말이나 문장이 나타내는 의미에 관심을 가지며 책보기를 즐긴다.
④ 글자의 기능을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을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는 데 흥미를 갖는다.
3-5세 목표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
②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③ 바른 태도와 바른 발음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갖는다.
⑤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갖는다.
듣기내용
말소리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문학작품 즐겨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어휘의 발음 경청하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내용
내용은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생각과 느낌 말하기
이야기지어 말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읽기내용
말과 글의 관계 알기
글자에 관심가지기
쓰기에 관심가지기
책에 관심가지기
읽어주는 글 이해하기
읽기에 관심가지기
책에 관심가지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동요, 동시, 동화 읽기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그림책 읽기를 즐기기
쓰기내용
쓰기에 관심가지기
쓰기도구 사용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쓰기에 흥미 가지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쓰기에 흥미 가지기
쓰기 도구와 매체 사용하기
말과 글의 관계 알기
  • 가격2,8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9.02.26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