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마임축제평가 보고서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선정동기

Ⅱ. 본 론
1. 춘천마임축제의 배경 및 연혁
2. 축제 주요 내용
3. 축제 효과
4. 축제의 운영현황
5. 축제 평가

Ⅲ. 결론
축제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본문내용

운영되는 전문 자원봉사자제도는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전문적인 축제 운영 도우미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축제의 매우 바람직한 자원봉사제도로 평가 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단체를 구성하고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함에 따라 자원봉사자들의 보상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현재의 자원봉사자들은 대부분이 지역의 대학생들로 축제에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잠재 방문객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체류 형 축제 프로그램인 ‘도깨비 난장’을 통한 관광객 유치효과 증대이다.
축제의 메인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도깨비 난장’프로그램은 하루 밤을 꼬박 새는 체류 형 프로그램으로써 축제를 찾은 외지관광객들을 춘천에 2일 이상 머물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방문객들이 한번보고 지나치는 프로그램이 아닌 축제장과 지역에 오래도록 머물게 하는 체류 형 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이에 따른 지역의 관광객 유치효과 및 경제파급효과가 더욱 향상되는 매우 바람직한 형태라고 평가 할 수 있다.
여섯 번째, 관광열차 운행을 통한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 전략이다.
춘천 국제마임축제 제1의 외지 방문객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수도권지역의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관광열차를 활용한 패키지를 운행함에 따라 관광객들의 적극적인 유치효과를 가져왔다고 평가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패키지 전략은 국내 여러 문화관광축제에서 기획을 시도한 전략으로 열차라는 대중 교통수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축제 프로모션이라고 평가 할 수 있다.
일곱 번째, 축제 세미나 개최를 통한 축제 전문가들의 참여 유도이다.
축제 프로그램의 하나로 개최한 ‘축제 세미나’는 축제 전문가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함에 따라 춘천 국제마임축제의 기획 및 운영측면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기획으로 평가할 수 있다.
여덟 번째, 전담 통역안내요원 제도를 통한 국외 공연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보조이다.
자원봉사 활동분야의 하나로 국외 공연 참가자들에 대한 통역서비스와 체제 보조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축제 공연 참가자들의 축제 참여에 대한 만족도를 매우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국외 공연 참가자들은 전담 통역안내원제도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축제 재참여에도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아홉 번째, 축제 기념품 개발을 통한 축제 수익원 창출이다.
축제의 취약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으로 축제 기념품들을 제작 판매함에 따라 공연이외에도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축제의 기념품 수익사업은 통일된 CI 사업을 통해 축제의 이미지를 집중시키는 방안이 우선 마련되어야 하며, 시의성 있는 상품개발과 동시에 축제 방문객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상품 또는 마임이라는 주제를 살릴 수 있는 주제성 있는 상품의 기획과 제작, 판매가 필요하다.
열 번째, 축제 가이드제도를 중심으로 한 안내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춘천 국제마임축제의 안내시스템으로 내세우는 ‘축제 가이드제도’는 축제 방문객 평가에서도 나타났듯이 큰 효과를 가져 오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기획의도와 달리 현장에서는 운영상의 문제점들이 관찰되었다. 주요 교통접근로인 ‘춘천역’과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 설치된 임시 안내소에서는 춘천지역의 주변관광지에 대한 안내부족과 정확한 축제 프로그램 정보의 안내가 미흡한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당초 기획된 전문적이고 개별적인 축제 가이드 서비스는 기획의도와 달리 대체로 미흡한 운영형태였다고 평가되었다. 특히, 현장 축제 안내요원의 인력부족으로 인해 정확한 정보제공에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안내요원들의 안내 방식에서도 문제점이 지적되었는데, 소극적인 축제 안내태도로 인해 안내 부스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축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체로 팜플렛을 나눠주는 정도의 역할을 하며, 보다 적극적인 축제 홍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개선방안으로써 지역의 상가 상점들을 활용한 축제 홍보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축제기간 내에 지역의 상점들을 임시 ‘축제 안내센터’로 활용하여 축제 프로그램과 관련된 안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열한 번째, 행사장 분산 운영에 따른 방문객 연계교통 대책 마련이 시급이다.
춘천 국제 마임축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행사장의 분산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대학가, 도심의 거리, 야외공원, 도시 곳곳에 분산되어있는 공연시설 등은 축제 분위기 유발이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축제 방문객들이 접근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내 많은 문화관광축제들의 경우 주변관광지나 부 행사장과의 효과적인 연계를 위해 방문객들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셔틀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공연행사가 주류를 이루는 춘천 국제마임축제의 경우 각 공연장으로 이어지는 무료 셔틀버스 서비스를 통해 방문객들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행사장간 연계교통전략으로는 그밖에도 대중교통수단과 연계한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축제 기간 내에 ‘마임버스’나 ‘마임택시’를 선정하여 특별할인제도를 실시하는 전략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진다.
열두 번째, 장기적인 축제 발전을 전제로 한 축제 평가시스템 개발과 축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발이 시급하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춘천국제마임축제는 이제 자타가 인정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추어 장기적인 축제 발전을 전제로 한 축제 평가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뿐 만 아니라 많은 축제 선진국들의 문화관광축제들이 장기적인 차원에서 축제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자체적인 축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춘천국제마임축제도 자체적인 평가시스템은 물론 별도 예산배정에 의한 외부 평가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객관적인 평가와 함께 축제 기획 및 운영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축적함에 따라 체계적인 축제 기획, 관리가 이뤄진다는 점에서 매우 시급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춘천,   마임,   축제,   평가,   보고서,   국제
  • 가격3,000
  • 페이지수41페이지
  • 등록일2009.02.2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6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