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지니스와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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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의 개념
2. e-비즈니스 현황
3. e-비즈니스 프로세스

Ⅱ.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특징
2. 전자상거래의 영역
3. 전자상거래의 유형
4. 기업간 전자상거래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정부와 기업간 전자상거래
3).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4). 기업과 종업원간 전자상거래
5. 전자상거래의 효과
1). 소비자 측면
2). 기업 측면

본문내용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 하나의 시장을 만드는 경우다. 이 모델로 유명한 해외 사이트로는 이베이를 들 수 있다.
이베이 (www.ebay.com)
팔고 싶은 물건이 있는 회원이 이베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팔고 싶은 물건 목록에 등록하면 이베이가 경매를 진행한다. 경매가 끝난 후 물건을 살 사람과 팔 사람은 서로 전자우편을 통해 물건 배달 등의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1995년 한 젊은이가 수집광인 여자 친구의 물건을 손쉽게 팔아 주기 위해 개설한 이베이는 3년만에 미국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에 의해 1998년 최고의 웹사이트로 선정될 만큼 급성장했다.
2). 정부와 기업간 전자상거래
정부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역할이 강조되면서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조달하기 위한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부가 필요한 물품을 제시하고 기업들이 입찰을 통해 참여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3).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소비자에 대한 정부 서비스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정부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도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는 관공서나 금융기관에 가지 않고 세금 납부, 각종 공문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4). 기업과 종업원간 전자상거래
기업과 종업원간 전자상거래는 자기 회사의 종업원만을 대상으로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형태이다. B2E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형태와 B2E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현재 후자의 형태가 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삼성몰, 한솔CS클럽, e현대백화점, 롯데닷컴 등의 기존 인터넷 쇼핑몰과 하이유니온 등의 B2E 전문몰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B2E는 기업, 종업원, B2E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이점이 있기 때문에 최근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종업원은 일반적인 쇼핑몰에 비해 보다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명절 선물 등을 일반적으로 나누어주는 것에 비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기업은 업무를 줄이고 종업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B2E 서비스 제공자는 단체고객 확보를 통한 신규 가입자 확보 비용을 절감하고, 계약 해지 후에도 그들을 회원으로 재확보하는 비율을 높힐 수 있다.
5. 전자상거래의 효과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표 4>에는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정리되어 있다.
소비자 측면
기업 측면
신속하고 편리한 구매 가능
다량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최적의 제품 구입이 가능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 구입 가능
적은 비용으로 전세계 네티즌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영업 가능
효율적인 구매 및 재고관리를 통한 제품 조달 비용 감소
대화 기능을 이용한 효율적인 마케팅 가능
마케팅 비용 감소
고객 서비스 개선
새로운 사업분야 등장으로 사업영역 확대 가능
1). 소비자 측면
소비자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한마디로 전통적 상거래 방식에 비해 효과적인 구매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물리적인 시장에 가지 않고 365일 24시간 영업하는 인터넷 상점을 이용하여 제품 검색, 구매, 대금 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쇼핑(one-stop shopp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나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둘째,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된 다량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가장 적절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웹은 상호작용적 특성과 하이퍼텍스터를 이용해 동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구매를 할 수 있다.
셋째, 가상공간에서는 실물세계보다 더 많은 공급자들이 경쟁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가격이 저렴해지고, 제품 품질이 향상되고, 다양한 제품이 제공될 가능성이 있다.
2). 기업 측면
기업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사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상거래 방식에서 기업이 유통망을 구축하는데는 막대한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지면서 기업들은 적은 비용으로 가상공간의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지구촌의 모든 고객과 직접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효율적인 구매 및 재고관리를 통해 제품 조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업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해 재고회전율이 증가하게 되면 재고와 관련된 이자, 처리 및 저장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고, 기존의 생산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의 대화 기능을 활용해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제품에 대한 설명, 기술적인 지원, 주문한 제품에 대한 진행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고객 서비스를 보다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전통적 상거래에서 개별 영업 사원은 물리적으로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촉할 수 있는 만큼의 고객만을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 비용도 이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웹을 기반으로 하는 상거래에서는 새로운 고객이 추가되어도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이 경우 판매 기능은 물리적인 상점이나 영업 사원이 아니라 컴퓨터 서버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한계는 질의와 주문을 처리하는 서버의 용량에 의해서 결정된다.
여섯째,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유통경로를 단축시키는 대신에 새로운 형태의 사업기회를 창출한다. 예컨대 인터넷에서 거래 상대를 검색하거나 거래를 알선해 주는 알선중개업, 거래 상대의 신용도를 조사하고 이를 인증해 주는 신용도 평가 및 인증업, 거래대금에 대한 전자식 결제와 같은 대금 지급결제 금융업,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일괄수송을 수행하는 운송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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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8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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