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국내 내비게이션 시장분석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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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장조사론]국내 내비게이션 시장분석 및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내비게이션 산업 개요
1. 개념 및 기술동향
(1) 내비게이션의 정의
(2) 기술동향
2. 제품 및 시장분류
(1) 제품분류
(2) 시장분류

II. 내비게이션 시장 동향
1. 세계시장 동향
(1) 고속성장 지속
(2) 주요 시장별 내비게이션 판매상황
2. 국내시장 동향
(1) 국내시장은 본격적인 시장성장 단계
(2) 내비게이션 수출입현황

III. 주요 국내업체 및 제품동향
1. 업체 동향
(1)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2) 시장 급성장 및 경쟁심화로 A/S의 중요성 부각
2. 주요업체 현황
(1) 팅크웨어(주)
(2) (주)현대오토넷
(3) (주)파인디지털
(4) (주)카포인트
3. 제품 동향
(1) 컨텐츠 확장 경쟁
(2) 기기의 컨버젼스화 진행

Ⅳ. 향후 시장전망
1. 대기업과 해외업체 참여로 인한 경쟁 격화
2. 중견기업 위주의 시장재편
3.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가 활성화될 전망

본문내용

확고히 하고 있다.
팅크웨어의 2006년 매출은 전년대비 131.5% 성장한 1,014억원이었다. 2006년 매출액 1,014억원 중 주력상품인 PND 단말기 매출비중이 81.6%ff 차지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 SW의 매출비중은 7.5%에 불과하나 이익률은 80%에 달하고 있다. 또한 제품매출 중 내수와 수출비중이 78:22로서 내수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팅크웨어(주)의 영업실적]
(단위 : 십억원)
출처 : 팅크웨어
국내 소비자들이 내비게이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 전자지도 SW(아이나비)를 자체 기술로 개발하였다. 국내 내비게이션 SW시장은 개발업체가 7개사에 그칠 정도로 진입장벽이 있는 시장이다. 팅크웨어는 내비게이션 하드웨어와 SW를 모두 보유한 유일한 업체이다.
(2) (주)현대오토넷
2000년에 설립된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자동차용 오디오, 전장품(전기장비부품), 카 내비게이션 생산 전문업체이다. 주력사업은 오디오 부문으로 2006년 기준 전체 매출의 38.6%를 차지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은 10.6%를 차지하고 있다.
(주)현대오토넷의 2006년 매출은 전년대비 67.6% 성장한 5,480억원이며, 내비게이션 매출은 2005년의 586억원에서 44.2% 늘어난 845억원을 기록하였다.
[(주)현대오토넷의 영업실적]
(단위 : 십억원)
출처 : 현대오토넷
(3) (주)파인디지털
1992년에 설립된 중견 벤처기업으로서 이동통신장비 및 내비게이션 단말기 생산 전문기업이다. 2005년 기준 내비게이션 매출은 전체 매출의 75.3%를 차지하고 있다.
(주)파인디지털의 2006년 매출은 전년대비 81.0% 성장한 561억원이다. 내비게이션 시장의 성장에 따라 내비게이션 단말기 매출은 증가하고 있으나 단말기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악화되었다. 주력제품인 7인치 지상파 DMB 겸용 내비게이션(파인드라이브 M700DB)의 판매가가 2005년 649천원에서 2006년 499천원으로 하락하였다. 2004년이래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6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였다.
[(주)파인디지털의 영업실적]
(단위 : 십억원)
출처 : 파인디지털
(4) (주)카포인트
교수출신의 이봉형 사장이 2000년에 설립한 직원 수 90명의 내비게이션 전문 중소기업이다. 동사는 기술개발이 전념하면서 제품생산은 전량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 초기부터 수출에 집중하여 국내업체 중 수출 1위 업체이다. 국내에서는 'XROAD', 해외에서는 ‘TIBO'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주)카포인트의 2006년 매출은 전년대비 105.6% 성장한 773억원이다. 2006년 중 온라인 판매호조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을 실현하였다.
[(주)카포인트의 영업실적]
(단위 : 십억원)
출처 : 카포인트
3. 제품 동향
(1) 컨텐츠 확장 경쟁
내비게이션 업체들은 통신사, 방송사와 제휴하여 콘텐츠 확장경쟁에 나서고 있다. 현대오토넷은 2006년 8월 세계 최초로 내비게이션 단말기에 TPEG 교통 및 여행정보 서비스 (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는 DMB 등 디지털 방송매체를 통해 교통 및 여행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서비스
을 적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다이내믹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였다. 현대자동차가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 여행정보를 KBS의 지상파 DMB 데이터 방송을 통해 수신
[TPEG 서비스와 내비게이션 비교]
(2) 기기의 컨버젼스화 진행
최근 출시되는 내비게이션 단말기는 PMP, MP3 플레이어, DMB단말기의 기능이 통합된 휴대용 컨버전스 기기이다. 단순한 지도안내에서부터 동영상 보기, MP3 음악청취, DMB 수신 및 게임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PMP, MP3플레이어, DMB 단말기 제조업체들과 판매시장이 중복됨에 따른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Ⅳ. 향후 시장전망
1. 대기업과 해외업체 참여로 인한 경쟁 격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작년말과 금년초 내비게이션 시장에 신규 참여하였으나 고전중에 있다. SK네트웍스는 금년 7월 Nate Drive 서비스를 운영중인 SK에너지와 공동으로 내비게이션 시장진출을 선언하였다. 또한 2006년 5월 인켈이 DMB 내비게이션을 출시하였으며, 레인콤은 금년 7월 신제품 '엔비(NV)'로 내비게이션 시장참여를 선언하였다. 또한 해외업체의 참여가 가시화되고 있어 이미 국내에 진출한 대만의 ‘MioTech' 외 ’Haier', 'Shinco' 같은 중국업체들의 국내시장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2. 중견기업 위주의 시장재편
판매량 기준 고속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마진 감소로 후발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는 지속될 전망이다. 내비게이션 시장은 2010년까지 연평균 50%성장이 예상된다. 반면, 내비게이션 판매단가는 2006년 중 30만~40만원대가 주종이었으나 2007년 들어 20만원대로 하락하였다. 대표적인 저가품 제조업체인 ‘노바일렉트로닉’의 부도는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저가판매로 수익성이 악회된데 기인한다. 향후 내비게이션 시장은 선발 소수업체 위주로 재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BM시장을 확보한 ‘현대오토넷’과 내비게이션 SW를 보유한 업체들이 자기적인 생존에 유리할 전망이다.
3.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가 활성화될 전망
전자지도 SW가 소비자들의 내비게이션 구매시 중요 선택기준으로 확인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전자지도 SW업체에 대한 M&A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일본의 NTT 도코모는 2006년 5월 전자지도 관련 서비스회사인 ‘젠린데이터컴’에 4억엔을 투자하여 지분 10.3%를 인수하였다. 노키아는 2006년 8월 내비게이션 지도 및 SW업체인 ‘gate 5'를 인수하였다. 미국의 Garmin사는 2007년 2월 GPS 전문업체인 GPS GmbH를 인수하였다.
국내에서도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 시도가 예상된다. 2005년 7월 미국의 Navteq사가 국내의 지도업체인 ‘PMI'를 인수하였다. 네덜란드의 ’텔레아틀라스‘도 국내 전자지도 시장 지출을 계획중이다.
[국내의 전자지도 SW업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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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6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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