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항구]항만(항구)의 정의,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항만(항구)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세계주요항만(항구) 물류처리현황, 선진국항만(항구)의 성공요인, 향후 항만(항구)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항만][항구]항만(항구)의 정의,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항만(항구)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세계주요항만(항구) 물류처리현황, 선진국항만(항구)의 성공요인, 향후 항만(항구)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항만(항구)의 정의

Ⅲ.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1. 국제무역 및 물류환경의 변화
1) 국제무역환경의 변화
2)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2. 항만환경의 변화

Ⅳ. 항만(항구)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Ⅴ. 세계 주요 항만(항구) 물류 처리 현황
1. 홍콩항
2. 싱가포르항
3. 부산항
4. 카오슝항
5. 로테르담항
6. 상해항
7. L.A항
8. 함부르크항
9. 심천항(Shenzhen)
10. 탄중펠레파스

Ⅵ. 선진국 항만(항구)의 성공요인

Ⅶ. 향후 항만(항구) 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각 정부기관들의 이해관계 조정과 협동체제 구축, 환경변화에 따른 법이나 제도 정비, 해당 업계의 특수성 인식과 조정 등이며 기술적 요인으로는 국제 표준메시지 채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사용자 중심의 기능,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Ⅶ. 향후 항만(항구) 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기술적인 요소로 해당 업계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주체적으로 표준화하고 그에 필요한 제반 환경을 단계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에는 모듈화, 유연성, 그리고 표준화를 역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의 EDI 사용자 시스템은 현재 도스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윈도우 환경과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는 친밀감을 주지 못하고 있어 사용상의 불편함을 주고 있다. 따라서 항만 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운영환경을 보다 친숙하고 개방적인 환경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Web EDI와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제도적 요소로는 먼저 항만 관련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기 위해 각 기관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하며 각 연계 기관이나 업체들에게 공평한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항만 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기관들의 협조와 제도의 보완, 그리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철저한 사전계획의 수립과 분석이 전제되어야 하며 산·학·연·관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직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와 미래에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우선 관련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연계를 통해 기존 망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각종 정보를 먼저 제공하여 점차적으로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가는 전략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우리나라는 선진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류비의 부담이 과중하여 국제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물류부문의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지적되고 있으나 물류수요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항만, 공항, 도로,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의 부족이 가장 심각한 당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기반시설의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은 직접적인 개선 효과가 큰 반면에 많은 투자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어 빠른 시간내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회간접자본의 확충보다는 물류부문의 경영혁신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가 요구되며 이러한 물류부문의 경영혁신은 물류정보의 질적혁신과 합리적인 물류정보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인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물류시설, 장비 등 화물 유통체계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고 육상운송상의 모든 모드(Mode)를 연계한 양질의 통합 물류 정보시스템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 박남규·손형수·최형림·이태우(1999), 항만물류 산업에서의 원스톱서비스 시스템 구현 방안, 한국해운학회지, 제28호
* 세계주요 항만현황(2001)
* 외국 항만운영업체의 국내시장 진입확대(2002)
* 이철영(1998),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 원승환(2000),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통제 시스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 최형림·박영재·박남교(1998), 항만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방안, 한국항만학회지, 제12권
* 채진규(1998), 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분석,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1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