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특징,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조,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모델,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개발도구,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축 원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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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특징,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조,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모델,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개발도구,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축 원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특징
1. 서비스
2. 자원의 공유
3. 상반된 역할
4. 위치의 투명성
5. 플랫폼의 독립성
6. 메시지에 근거한 정보 교류
7. 서비스의 포장
8. 확장성
9. 신뢰성

Ⅲ.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조
1. 클라이언트 부분
2. 서버부분
3. 네트워크 부분

Ⅳ.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모델
1. 2단계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1) 원격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델
2) 데이터베이스 서버 모델
2. 3단계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Ⅴ. 응용프로그램의 위치에 따른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모델
1. 파일 서버(File Server) 모델
2. 데이터베이스 서버(Database Sever) 모델
3. 트렌젝션 서버(Transaction Server)
4. 그룹웨어 서버 (Groupware Server)

Ⅵ.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개발도구
1. 개발도구의 기능
2. 개발도구 선정 시 고려사항

Ⅶ.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축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태 및 규모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제공업체가 제품을 구매 전과 구매 후에 충분한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제품의 시장점유율과 구현 성공사례 등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매끄럽게 병합하는 작업이 요구되므로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의 선정이 중요하다. 또한 충분한 기술전수가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업체의 교육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제품을 선정할 때의 고려사항으로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양쪽을 개발을 지원하는 도구를 권장하나 실제 출시된 제품들 중에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고 대부분 클라이언트상의 개발만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도구가 진정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을 지원할 수 있게 새롭게 설계되었는지 아니면 과거에 텍스트 위주의 개발도구를 수정하여 설계되었는지의 여부이다. 다른 고려사항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는데 아무리 마우스를 사용하고 그래픽을 지원한다 해도 윈도우 현경의 특성을 모두 지원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이다. 엄격히 분리하면 이들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도구가 아니고 프론트-엔드(Front-end) 도구인 것이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하나의 업체에 의존하는 것은 오픈 시스템으로 이전해 가는 현재의 추세에 역행하는 것이며 또한 끊임없이 개발되는 최첨단의 신기술을 활용하는데도 적합하지 못하다. 특히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으로 이전하는 데는 최대의 목적이 다양한 제품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려 사용하는데 있는 만큼 복수 환경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서버의 도구 선택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때는 제품의 이전성(Transferability), 투명성(Transparency), 번역성(Translation), 보안성(Security) 등을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제품이 여러 종류의 플랫폼에서 지원되면 될수록 그만큼 프로그램들이 수정 없이 재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을 선정할 때는 앞으로 새로운 하드웨어나 데이터베이스를 구입할 때를 대비, 용이하게 새로운 환경으로 이전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전성과 동일하게 중요한 것은 제품의 투명성이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은 처리와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므로 산재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신경 쓸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도구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Ⅶ.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의 구축 원칙
클라이언트/서버는 원칙적으로 플랫폼에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컴퓨터 플랫폼은 응용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며, 사용자는 응용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컴퓨터 플랫폼을 노출 시킬 필요가 없으며, 노출시킬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생긴다. 또한 플랫폼이나 이와 관련된 기술을 교체할 경우, 이러한 변화가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만약 새로 도입한 정보 기술이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이러한 생소함으로 인하여 업무가 지연되거나 사용자가 혼란을 일으키는 등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정보 기술의 한 계층의 변화가 다른 계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을 투명성(transparency)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사용자가 정보 기술의 투명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면, 정보 기술 투자에 대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업무 기능을 수행하는 부문 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업무 기능 밑에 있는 컴퓨터 플랫폼은 숨겨 놓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개발자가 개발 대상에서 사용하는 정보 기술의 플랫폼을 알게 되면, 개발자는 그 플랫폼만이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려고 한다. 이렇게 어떤 특정 플랫폼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성을 바탕으로 구축한 시스템은 그 플랫폼에 의존하게 될 수밖에 없다. 만약 어떤 개발자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는 개발 도구로 시스템을 개발했다면, 그 시스템은 보다 이식성(portability)이 높고 투명성을 갖추었을 것이다. 정보 기술을 계층으로 나누면 투명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보 기술을 여러 계층으로 나누고, 각 계층의 기술적인 특성이 상위 계층이나 하위 계층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정보 기술 계층 개념이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초가 되어야 한다. 특히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정보 기술과 아직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의 구축에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지 못한 사실 등을 고려할 때, 정보 기술을 계층으로 나누어 계층 상호 간에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시스템 개발자는 개발해야 할 대상을 이해하고 현재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 플랫폼에 활용할 수 있는 개발 도구에 대해서 만 알면 된다. 한편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시스템 개발 팀은 하드웨어, 시스템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통신 기기 등에 대해 깊이 알 필요가 없다. 이러한 모든 기술은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메시지 전송이나 일부 전문가가 만든 RPC(remote procedure call)를 이용해 불러들여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최종 사용자가 정보 기술을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정보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아 감에 따라, 이러한 기술계층의 개념과 투명성은 중요하게 대두된다.
참고문헌
이봉재 - 컴퓨터·사이버스페이스·유아론, 매체의 철학, 나남, 1998
양해권 - 통신 네트워크, 대영사
유태용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2000
최중민 - 에이전트의 개요와 연구방향, 정보과학회지 제15권 제3호, 1997
황병연 - 개별화를 기반으로 한 Merchant Server 구축에 관한 연구, CALS/EC 논문지 제3권 2호, 1998
Neil jenkins 외, 채규혁 역 - 클라이언트/서버, 도서출판 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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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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