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여행사][여행사]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인터넷관광여행사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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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여행사][여행사]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인터넷관광여행사 관련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2.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Ⅲ.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Ⅳ. 관광여행업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 여행업 마케팅의 의의
2. 여행업 마케팅의 특성

Ⅴ.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의 현황
1. 국외 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2. 국내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1) 투어게이트(www.tourgate.co.kr)
2) 온누리, 투어로(www.tour.co.kr)
3) SK(주), 트래블 오케이(www.travelok.co.kr)
4) 하나투어(www.hanatour.co.kr)
5) 캠투어(www.camtour.co.kr)

Ⅵ.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1. 온라인 정보 누출의 위험 부담감
2. 사이버 여행사 경영의 어려움
3. 전문 인력의 부족
4. 항공사의 자체 예약 시스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에 관한 노하우가 부족하다. 또 기존의 있었던 대형여행사가 사이버 영업을 확장한다면 모를까 신규 인터넷 기업은 기존의 여행사보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아 경쟁력에서 밀리고 또한 많은 여행사들이 사이버 시장에 진입하려고는 하지만 서버나 회원모집, 프로그램 비용의 과중으로 쉽게 도전할 수가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 여전히 20~30대가 다수를 차지하는 네티즌의 성격상 구매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3. 전문 인력의 부족
온라인 여행사의 증가는 여행사 직원들의 자리 이동을 불러 일으켰다. 여행업계는 여행상품의 전문성을 위해 경력직을 요구하다 보니 종사자들은 특히 업종 내에서의 자리 이동이 심하다 3W투어가 지난해 말 외자를 유치하고 코스닥에 상장을 목표로 하자 여행업 종사자들의 많이 자리를 옮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포탈 사이트에서의 여행상품 담당자나 여행상품 코디네이터도 여행사의 전문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곳으로 자리를 옮기려고 하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것은 아니다 일단 자리가 그렇게 많지가 않기 때문이다 온라인 상의 영업은 소규모의 인력만으로도 가능한데다가 또한 온라인 상에서 영업을 하는 업체들에서 요구하는 인력에 대한 기준이 높기 때문이다. 먼저 여행상품에 대한 지식 및 여행상품의 흐름 등을 알아내는 감각과 온라인 상에서 일하므로 정보 가공력을 요구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대한 활용능력 그리고 외국어의 활용 역시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 신규 여행사가 요구하는 인력은 대형 여행업체중 각 지역 혹은 상품별 기획 책임자인 대부분이고 이들은 이미 오프라인 영업에 익숙해져 있어서 재교육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문제다.
이와 함께, 온라인 여행사는 오프라인부분의 업무배제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항공 및 지상수배, 영업, 정산, 회계처리, 상품기획능력 등 기존 오프라인 업무와의 연계부분을 고려하면서 온라인의 강점인 내부 시스템, 회원모집 등의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업체의 전략적 제휴나 합병의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부분은 몇몇 오프라인 직원의 스카우트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4. 항공사의 자체 예약 시스템
지금까지 항공사별로 전자 발권 시스템을 갖춘 적은 있지만 이것을 통합하는 시스템은 아직까지 국내에서 시행된 적은 없다. 그런데 토파즈가 소수의 사이버 여행사에게 예약 엔진을 달아 고객이 인터넷을 통하여 예약하면 바로 항공권의 가격과 기타 세부사항을 바로 알 수 있게 됐다. 토파즈는 420개 사의 항공좌석정보, 220개 사 항공사 시스템과의 제휴, 아마데우스 가격을 그룹과 개별 등 차별된 요금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게 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보급하게 되면 얻어지는 이점으로는 여행사의 발권 수수료는 물론 CRS사용 수수료가 절감되고, 이를 통한 간접 인건비, 유통비용, 판촉 영업비용의 절감을 체험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예약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 40%의 항공사는 이미 인터넷을 구축해 두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항공거래의 2%가 인터넷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향후 5년 내 50%의 항공권이 인터넷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항공사는 인터넷을 통하여 여행사에 나가는 수수료를 줄이고 고객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판매할 수 있으며, 그때그때 각 항공편 좌석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어 항공좌석 판매에 적극성을 가질 수 있다. 이미 국내에 진출해 있는 항공사 중 루프트한자는 인터넷 경매를 통하여 대(對) 고객 서비스를 한 바 있으며, 상용수요가 많은 캐세이패시픽의 경우도 서울에서 출발 타이빼이와 홍콩 노선의 경우 인터넷으로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경우 국내선의 경우 이미 인터넷 예약과 발권은 자리를 잡은 상태이다.
Ⅶ. 결론 및 제언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의 테크놀리지의 출현으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정보활용 시스템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발달하여 정보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상용화는 이른바 ‘사이버 문화’라는 완전히 새로운 문화의 틀을 유도하고 있다. 즉, 정보 기술로 대표되는 인터넷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사업은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비즈니스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관광관련 분야의 인터넷 도입은 다른 비즈니스보다 비교적 빠르게 도입되었는데, 항공사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자가 항공권의 예약에서 구입까지 직접접근이 가능해진 것이다. 호텔 업계의 경우, 인터넷마케팅은 항공사보다 늦었지만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유명 호텔의 경우 고객이 직접 그 호텔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이루어지는 인터넷 예약이 82%에 이르고 있다. 여행사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상품을 소개하며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여행사 또는 사이버 여행사이다. 국내에서는 사이버 여행사의 개념이 1997년도부터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인터넷마케팅을 위해 전제되는 전자상거래 환경들이 어느 정도 갖춰지면서 가능했다. 또한 정보 통신부 지원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 구축, 국민 PC의 보급,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대한 방침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혜경,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김종문, 인터넷 여행사의 영업활성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봉석,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유효성평가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윤대순, 여행사마케팅, 대왕사, 1999
△ 이두희,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1997
△ 정하나, 사이버 여행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논문, 2000
△ 조성진, 인터넷 관광정보 서비스품질과 몰입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문화관광연구, 제4권 제2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26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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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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