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사례][교수학습방법]원격교육의 정의, 특징과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법적 제도,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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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원격교육사례][교수학습방법]원격교육의 정의, 특징과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법적 제도,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및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를 통해 본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Ⅲ. 원격교육의 발달

Ⅳ. 원격교육의 법적 제도
1. 평생교육법
1)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
2)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3)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4) 국내외의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원격교육 인정
2. 고등교육법
3.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
4.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Ⅴ. 원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Ⅵ.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Ⅶ. 다양한 원격교육에 대한 견해
1. Holmberg의 정의
2. Moore의 정의
3. Otto Peters의 정의
4. Keegan의 정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라고 보는 것은 교수와 학습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었던 미국의 통신교육과정인 독립학습의 형태를 원격교육의 전형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원격교육을 구성하는 요소로 다음의 세가지를 지적하였다. 첫째, 교수행위와 학습행위의 분리, 둘째, 기술적 매체의 이용, 마지막으로 양방향 의사소통이다. 일반적으로 면대면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분리된 상태에서 수업 준비를 하더라도 교수 행위는 학생의 면전에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원격교육에서는 수업 준비와 교수 행위 모두가 학생과 분리되어 행해지며 기술적 매체의 활용과 양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3. Otto Peters의 정의
Otto Peters는 원격교육의 주요한 특징으로서 산업화된 교수-학습의 형태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는 원격교육은 간접적 수업의 형태이며 통신, 인쇄매체, 시청각 보조자료, 라디오, 텔레비젼, 컴퓨터와 같은 광범위한 기술적 매체에 의해 전달되며, 많은 학생들을 어떠한 장소에서나 동시에 가르칠 수 있도록 분업 및 조직원칙을 적용하여 합리적으로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전수하는 교육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에 의하면 원격교육은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계획, 합리적 절차, 노동의 분업, 기계화, 자동화, 통제와 점검 등의 산업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원격교육의 특징이 이처럼 산업화된 대중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라는 Peters의 견해는 개인적 학습과 대중적 커뮤니케이션을 결합시키는 일종의 패러독스라고 이해되기도 한다. 그러나 Garrison은 Peters의 산업화모델이 원격학습자료를 대량생산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아닌 상호작용에 중심을 두는 미래의 테크놀로지에서는 원격교육에 대한 산업화 개념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4. Keegan의 정의
Keegan은 원격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원격교육의 특징과 요소들을 지적하고 있다.
첫째,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서 학습자와 교수자가 반영구적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구별된다.
둘째, 교육내용과 자료를 계획, 준비, 전달, 평가하고, 학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조직이 존재한다. 이러한 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개인적인 학습이나 자기개발 프로그램과 구별된다.
셋째, 인쇄, 음성, 영상, 컴퓨터 등 기술적 매체의 사용이다. 이것은 교수자와 학습자를 결합시키고, 코스의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넷째, 학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교수자와의 다양한 정보교환이 가능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지도교수(튜터)와 상담원(카운셀러)의 역할을 포함한다.
다섯째, 원격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는 집단이 아니라, 개인으로서 존재한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학습의 고립을 극복하기 위해 세미나, 사교적 모임을 통해 네트웍을 형성한다.
Ⅷ. 결론
정보사회의 멀티미디어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컴퓨터와 통신기술에 힘입어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사업이 서둘러 진행되고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체적 추진으로 원격교육, VOD, 원격진료, 화상회의, 재택근무, 전자결재 등 여러 응용분야에 변화가 기대된다. 이 중 원격교육은 정보사회에서 가장 혁신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로 이미 교육 서비스가 점차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통적 교실환경에서뿐만아니라 사이버스페이스의 가상 교실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 앞으로 누구나 참여하는 열린 학습체제와 평생교육사회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의 원격교육 형태로는 방송매체를 통한 방송교육과 비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우편, 전자게시판을 이용한 온라인 재택 교육, 그리도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LAN이나 전용선을 이용한 원격화상회의가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CATV, EBS 교육방송과 인터넷의 온라인 재택 교육, 그리고 내촌초등학교에서 실시중인 원격화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원격교육은 방송교육의 경우 교사와 학생간에 상호작용이 불가능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질의 응답이 즉시 이루어질 수 없다. 원격화상회의 경우에도 개별적인 상호작용은 한계가 있고 동일한 장소에 모여야 하며, 고가의 장비구입이 문제로 지적된다. 또한, 인터넷의 웹을 이용한 경우는 하이퍼미디어 학습자료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음성과 화상 전달이 자유롭지 못해 교육의 면대면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반해 네트워크 상에서 CBM(Computer-based Multimedia)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격교육 시스템은 이미 설계된 코스웨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음성/화상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가 대화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여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원격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이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음성/화상통신을 통해 학습 진행 중에 원격지의 교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교육 유형을 상호참 여형 원격교육이라 한다. 이 방식은 기존 원격교육방시의 장점을 모두 수용하면서 대화와 질의응답에 의한 상호작용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므로 교육의 면대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즉 전통교육 환경에서의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들끼리의 상호작용이 원격교육 환경에서는 멀티미디어 도구를 이용하여 서로 상호참여 함으로서 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태영·김영식(1995),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기반한 원격교육 시스템기술, 정보 과학회지
강명희(1996), 원격교육 체제의 설계 전략, 최신교육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2002), 원격교육과 평가, 보성출판사
이병호(1986), 박성수 교수의 한국원격고등교육과 대학생봉사에 대하여 제4회 원격교육학술회지, 한국방송통신대학
정인성·최성우(1998), 열린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 교육공학연구
정원식(1985), 원격교육에 있어서의 교육방법, 제3회 원격교육학술회의, 한국방송통신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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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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