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홈쇼핑시장][홈쇼핑 사례][충동구매][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 의미]홈쇼핑의 개념, 홈쇼핑의 특성, 홈쇼핑의 유형, 홈쇼핑의 실태와 홈쇼핑 사례로 본 홈쇼핑과 충동구매 및 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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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홈쇼핑][홈쇼핑시장][홈쇼핑 사례][충동구매][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 의미]홈쇼핑의 개념, 홈쇼핑의 특성, 홈쇼핑의 유형, 홈쇼핑의 실태와 홈쇼핑 사례로 본 홈쇼핑과 충동구매 및 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의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홈쇼핑의 개념

Ⅲ. 홈쇼핑의 특성

Ⅳ. 홈쇼핑의 유형
1. TV 홈쇼핑
2. 카탈로그 홈쇼핑
3. 인터넷 홈쇼핑

Ⅴ. 홈쇼핑의 실태
1. 가격할인
2. 한정판매
3. 사은품 제공
4. 경품 및 적립금 제공
5. 호스트의 설득 유형
6. 가격표시의 문제

Ⅵ. 사례를 통해 본 홈쇼핑과 충동구매
1. 디지털타임스- 홈쇼핑 충동구매 많다
2. 한국소비자보호원 - 필요한 상품 정보 없고, 과다한 사은품·경품 등으로 충동구매 유도해
3. 광고 실태
1) 구체적인 비교 대상 없이 `할인가` 표기하고, 사은품·경품 가격 높아
2) 소비자 설문 조사 - 응답자의 3.7% `홈쇼핑 중독 위험집단`으로 분류돼

Ⅶ. 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의 의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인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모든 인간은 특정한 사회 속에서 성장해 가는데 이러한 사회는 인간의 기본적인 신념과 가치 및 규범 모두 문화를 형성하여 주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타인, 기관, 사회전체, 자연 및 우리와의 관계를 규정 지워 주는 세계를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문화는 모든 인간에게 있어 행동지침을 주는 것으로써 이는 개인의 생활을 인도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 특정집단에 소속하게 되는데 태어나자마자 가족이라는 집단에 소속되고 커서도 회사나 사회집단과 같은 집단에 소속하게 된다. 이와 같은 사회적 집단은 사회체계의 기본단위를 이루며 구성원들에게 심적인 편안함을 준다. 홈쇼핑에서는 이런 사람들의 집단심리를 이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데 가령 지금 대유행인 00상품,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품입니다.와 같이 남들은 벌써 다 사용하고 있는데 당신만이 시대에 뒤쳐지고 싶습니까라는 식으로 동참을 호소한다.
특히 여성들은 자신이 만족한 상품에 대해 주변사람들에게 입으로 전달하는 구전효과가 높은데 이런 효과로 홈쇼핑에서는 그 동안 주기적으로 유행상품이 등장하였다. 즉 녹즙기, 도깨비방망이(믹서기의 일종), 키 높이 구두, 홍삼건강식품 등과 같은 상품들은 대대적으로 유행해 주부들 사이에서는 그것이 화제가 되고 또 그것을 구입하지 않았을 경우 소외된 기분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즉 나도 다른 사람과 함께 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 집단 연대성을 가지려고 하는 것이다. 이런 동일시는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성취해 주체성 및 동일성을 얻기 위하여 타인의 영향을 수용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런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집단의 규범과 가치는 동화되며 집단의 태도형성과 태도변화에 있어서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된다.
또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하여 사회적 영향을 외연적으로나마 수용함으로써 집단이나 개인을 추종하게 된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하고자 희망하는 예상집단이 있게 마련인데 그가 속해 있지 않은 집단의 일원이 되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 그가 소속하고자 하는 집단을 참고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홈쇼핑에서도 최근 사람들의 이런 상류층 동경심리를 이용하여 유명한 디자이너에 의한 한정된 상품들을 판매하면서 당신도 이 옷을 입는 순간 신 귀족이 되십니다. 강남의 부티크에서만 접할 수 있던 상품, 당신도 품격 높은 상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라는 모방심리를 이용하여 가격은 백화점이나 전문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싸지만 상류층만이 사용하던 상품들을 홈쇼핑을 이용해 판매한다. 자신이 가치 있고 구입자에게 우월감을 주는 느낌이 들도록 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는 소비자의 상위계층 이동욕구와 맞물려 소비자의 과소비를 유도할 여지를 만들어 주고 있다.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은 소비자 자신의 문제일 뿐만이 아니라 국민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소비를 하며 이를 통하여 얻어진 만족감은 소비자복지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소비자의 선택은 기업의 경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가격, 품질 등의 기업의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본이나 독일의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까다로운 소비자들 때문이라는 것은 소비자선택의 중요성을 실감케 하는 부분이다. 즉 소비자의 소비형태는 사회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우리는 소비자의 무분별한 소비, 비합리적인 소비가 국민경제를 악화시키며 궁극적으로 소비자 개개인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Ⅷ. 결론
TV 홈쇼핑 프로그램의 방송 중에 계획에 없이 쇼 호스트의 멘트, 사은품, 경품에 자극 받아 일단 신청하고 사은품이 떨어지면 반품하는 소비자도 나타나고 반품 기간이 30일로 다른 유통 회사보다 긴 것을 이용해 사용 후 반품하는 사례도 많다. 업체에서는 얌체소비자, 소비자 변심 등 소비자 책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본회가 모니터링 한 결과 업체간 과다경쟁이 사은품, 경품을 남발하고, 허위 과장 설명으로 소비자들이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만드는 충동구매를 부채질하는 요인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필요하신 분은 오늘 먼저 구입하고 나중에 비교하세요, 선택부터 하시고 나중에(생각 후에) 취소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등의 멘트를 남발하는 것은 소비자의 잦은 반품을 소비자변심으로 전가시킬 수 없는 업계 책임 부분이다. 일단 판매하고 보자는 홈 쇼핑업체의 상술에 대응해 알뜰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워 TV를 시청하여야 하겠지만 실제로 방송 시간 몇 시간 전에야 상품에 대한 프로그램을 알 수 있어 TV 홈쇼핑을 통해 계획 구매를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의류의 경우 화면 효과로 인해 실제 배달된 제품의 색상, 사이즈, 재질 등이 화면상의 모습과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사이즈, 재질 등의 표시가 더욱 구체적으로 되어야하며, 특히 색상의 경우 정확한 색상을 지속적으로 자막표시 하여 소비자의 혼돈을 방지하는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사은품이 제품의 질을 떨어뜨리고 가격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확산되어야 하며, 홈쇼핑 업체 또한 과다 경품 등을 자제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건전한 유통 질서를 정착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김광일(1994),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그 결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균 외(1999), 홈쇼핑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뉴미디어저널 67호
김옥희(1979), 한국에서의 T.V 광고 윤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박영봉·김송병(1998), 홈쇼핑소비자의 쇼핑행태에따른 태도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제2집, 한국 마케팅 과학회
손영석·나운봉(2001), 한국의 재택 쇼핑객(In-Home Shopper)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p.257-275
원현진(2004), 홈쇼핑의 양대 산맥, Lg홈쇼핑 vs CJ 홈쇼핑, emars
이학만(2004), 매출 극대화를 위한 홈쇼핑 마케팅 전략,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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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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