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가맹사업]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도입과 발달,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효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본사가 하는 일에 관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가맹사업]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도입과 발달,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효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본사가 하는 일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Ⅲ.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도입과 발달

Ⅳ.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의 장점
2. 프랜차이즈의 단점

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효과
1. 경로통합 주체자들의 효과
1) 본부에 (franchisor)에 대한 효과
2) 가맹점 (franchisee)에 대한 효과
2. 소비자에 대한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3. 사회경제에 대한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Ⅵ.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본사가 하는 일
1. 시스템 개발
2. 원자재 개발
3. 제품 및 서비스 개발
4. 교육 및 훈련
5. 판매촉진
6. 금융
7. 정보
8. 경영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아무리 훌륭한 프랜차이즈 상품을 개발하더라도 소비자와 직접 접촉 하는 것은 가맹점이므로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확실한 판매활동과 서비스 활동을 실시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본사는 다음과 같은 교육, 훈련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상세한 교육 훈련의 내용과 방법이 담긴 교육 훈련 과정을 준비해야 한다.
- 가맹점이 되어 처음으로 영업을 하는 가맹점경영자에 대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몸에 익히게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 이미 가맹점이 되어 영업을 하고 있는 가맹점 경영자에 대해서 수시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쳐 주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 기대한 만큼의 이익이 오르지 않는 가맹점 경영자를 대상으로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쳐주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 이러한 교육 훈련 과정에서 본사가 가맹점에 제공하는 지식과 기술은 본사의 이념, 상품 및 이에 관련된 지식, 상품의 제조기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상품 및 설비기계 등의 관리, 위생관리, 생산관리 및 재무관리, 점포관리, 판매촉진 이용방법, 사고대처 및 처리방법, 종업원관리, 수요예측 등이다.
5. 판매촉진
본사에서 지원해야할 여러 기능 가운데 한 가지인 판매촉진활동은 ① 가맹조건에 포함되어 있는 판매촉진 지원활동과 ② 가맹조건과는 관계없이 본사의 영업 전략과 가맹점의 수시요구에 의하여 계속적으로 계획되고 실시되는 판촉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의 판매촉진 지원활동은 점포의 형태, 점포의 레이아웃, 간판, 진열대와 광고물, 통일된 색상유지 등 가맹점 개점과 동시에 지원되는 사항이고, 후자의 판매 촉진 활동은 시장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영업이득을 높이기 위한 목표와 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즉 본사에서 시행하는 판매촉진활동은 가맹점의 경영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게 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의 이미지 상승을 꾀하거나 신제품을 보급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 아래 전개되는 판매촉진 활동의 수단으로는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 POP 광고와 같이 점포에서 이루어지는 광고, 특별 상품이나 특가상품의 제공, 지역사회의 각종 행사에 협력, 사은행사 등을 들 수 있다.
6. 금융
본사가 가맹점에 대한 금융지원 기능을 갖는 것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매우 유용한 일이다. 가맹점이 자기자본으로 경영을 하는 것이 원칙 이라 하더라도 프랜차이즈를 확장·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본사의 금융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본사의 금융지원은 다음 경우에 실시된다.
- 신규 가맹점의 개설에 필요한 자금 융자
- 기존 가맹점의 내부수리, 장비·비품의 설치 등 시설자금 융자
- 가맹점의 운영자금 융자
-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금융지원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사가 자기자금으로 가맹점에 융자해 주는 방법
- 본사가 보증을 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가맹점이 융자 받는 방법
- 본사가 금융기관을 알선하고 가맹점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직접 융자를 받는 방법
7. 정보
프랜차이즈 시스템 본사는 경쟁업체의 통합 및 가맹점의 경영과 영업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처리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8. 경영관리
경영관리에서 가맹점은 당일의 매입과 매출집계 등 최소한의 업무만을 수행하고 합리적인 사업운영을 위한 기타의 잡다한 업무는 본사가 일괄 처리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경제규모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가맹점을 일관성 있게 관리 할 수 있다. 본사에서 가맹점에 지원해야할 사무관리는 매출계산, 비용계산, 이익 계산, 급여계산, 보험처리 같은 업무이다.
참고문헌
○ 김재범(1998),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율적 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 나동균(1995),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 박진용(1992), 간이음식산업 프랜차이즈시스템에 있어서 경로구조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 신종국(199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파워와 갈등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서민교(1997), 프랜차이즈의 불공정거래행위기준 시정 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 이정자(1987), 프랜차이즈 회계에 관한 연구, 가입비 수익인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 정기한(1980),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5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