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Ⅲ. 기업이미지의 구성
Ⅳ.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Ⅴ. 기업이미지의 역할
1. 상품구매시의 영향
2. 부패화 된 상품의 상표통합화
3. 제품차별화의 수단
Ⅵ. 기업이미지의 관리과정
Ⅶ.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1. 내부적 기업광고전략
1) 기업의 목표
2) 내부광고 방법
3) 내부광고에 따른 효과
2. 외부의 일반대중에의 기업광고전략
1) 지역사회
2) 소비자
3) 대중매체
4) 정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Ⅲ. 기업이미지의 구성
Ⅳ.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Ⅴ. 기업이미지의 역할
1. 상품구매시의 영향
2. 부패화 된 상품의 상표통합화
3. 제품차별화의 수단
Ⅵ. 기업이미지의 관리과정
Ⅶ.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1. 내부적 기업광고전략
1) 기업의 목표
2) 내부광고 방법
3) 내부광고에 따른 효과
2. 외부의 일반대중에의 기업광고전략
1) 지역사회
2) 소비자
3) 대중매체
4) 정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효과: 대중매체와의 긴밀성, 대중매체를 통한 기업이미지전달로 기업노력 절감
4) 정부
(가) 기업의 목표: 건전한 정부관계의 유지.
(나) 광고방법: 정부지시에의 순응, 로비활동의 전개, 정부와의 긴밀관계 유지.
(다) 효과: 정부규제와 일치, 정부와의 관계개선.
Ⅷ. 결론 및 제언
최근 기업의 이미지전략은 단순히 기업이미지자체의 제고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성과와의 관련 속에서 집행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미지 전달에 있어서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이 과연 기업이 원하는 대로 기업실체를 인식해줄 것이냐 하는 문제와 함께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업 상이 어떠한 것이냐에 대한 인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에 관한 정보가 넘쳐흐르는 현대사회에서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의 기업을 경쟁사와 차별하여 바람직한 위치로 소비자의 심리공간상에 위치시키는가 하는 문제도 생긴다. 따라서 소비자의 이미지수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해의 바탕위에서 바람직한 기업이미지전략이 나올 수 있다. 기업이미지정립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인지구조는 고립된 상태에서의 평가가 아닌 대상들 간의 상대적인 비교에서 평가를 하게 되어 있으므로, 기업의 이미지전략 또한 일방적인 홍보가 아닌 경쟁사를 고려한 포지셔닝을 하여야 한다.
둘째, 이미지형성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하여 축적된 정보를 능동적으로 해석한 결과이다. 또한 형성된 대상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는 개인이 처한 상황과 목적에 따라 그에 적합한 중추적인 속성이 좌우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인지행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미지를 분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차별화의 포인트를 찾는 것이 더욱 용이해질 수 있다.
셋째, 이제까지의 기업이미지광고는 감각적인 표현기법을 주로 사용한 것이 많다. 소비자의 특정기업에 대한 경험이 발달하고 인지구성체계가 발달할수록 추상적 내용을 묘사하는 인지구성체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표면적인 의미(광고주제, 소구기법)의 차별화보다는 심층적 분류체계(이미지와 형식)의 인지구성체를 활용하는 광고도 기업에 따라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기세원(1993), 제품선택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 김용구(1997), 기업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배진홍(1989),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기업이미지 구성요인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인지구성 접근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레지나(2001), PR과 광고 활동이 브랜드 호의도 및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 임만규(1995),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기업이미지 측정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근일(1986),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 최재현(1994), 기업이미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지관리연구소
4) 정부
(가) 기업의 목표: 건전한 정부관계의 유지.
(나) 광고방법: 정부지시에의 순응, 로비활동의 전개, 정부와의 긴밀관계 유지.
(다) 효과: 정부규제와 일치, 정부와의 관계개선.
Ⅷ. 결론 및 제언
최근 기업의 이미지전략은 단순히 기업이미지자체의 제고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성과와의 관련 속에서 집행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미지 전달에 있어서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이 과연 기업이 원하는 대로 기업실체를 인식해줄 것이냐 하는 문제와 함께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업 상이 어떠한 것이냐에 대한 인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에 관한 정보가 넘쳐흐르는 현대사회에서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의 기업을 경쟁사와 차별하여 바람직한 위치로 소비자의 심리공간상에 위치시키는가 하는 문제도 생긴다. 따라서 소비자의 이미지수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해의 바탕위에서 바람직한 기업이미지전략이 나올 수 있다. 기업이미지정립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인지구조는 고립된 상태에서의 평가가 아닌 대상들 간의 상대적인 비교에서 평가를 하게 되어 있으므로, 기업의 이미지전략 또한 일방적인 홍보가 아닌 경쟁사를 고려한 포지셔닝을 하여야 한다.
둘째, 이미지형성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하여 축적된 정보를 능동적으로 해석한 결과이다. 또한 형성된 대상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는 개인이 처한 상황과 목적에 따라 그에 적합한 중추적인 속성이 좌우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인지행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미지를 분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차별화의 포인트를 찾는 것이 더욱 용이해질 수 있다.
셋째, 이제까지의 기업이미지광고는 감각적인 표현기법을 주로 사용한 것이 많다. 소비자의 특정기업에 대한 경험이 발달하고 인지구성체계가 발달할수록 추상적 내용을 묘사하는 인지구성체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표면적인 의미(광고주제, 소구기법)의 차별화보다는 심층적 분류체계(이미지와 형식)의 인지구성체를 활용하는 광고도 기업에 따라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기세원(1993), 제품선택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 김용구(1997), 기업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배진홍(1989),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기업이미지 구성요인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인지구성 접근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레지나(2001), PR과 광고 활동이 브랜드 호의도 및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 임만규(1995),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기업이미지 측정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근일(1986),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 최재현(1994), 기업이미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지관리연구소
추천자료
-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고찰 : 국내-외 기업 위기대응 사례와 전략
- [브랜드이미지][광고][브랜드이미지구축][나이키][브랜드전략][브랜드마케팅]브랜드이미지의 ...
- 글로벌브랜드 이미지 구축 커뮤니케이션전략
- 이랜드와 롯데의 사회적마케팅전략과성과,이랜드,이랜드기업분석,이랜드사회적마케팅,이랜드...
- [경영학개론] 미래의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 및 예측방법과 대응전략에 대하여 기술...
- [경영전략]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 성공요인,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
- [기업문화전략][기업][문화][기업문화전략 의의][기업문화전략 내용][기업문화전략 영향][기...
- [벤처기업 마케팅전략][벤처기업][마케팅전략]벤처기업 마케팅전략의 종류, 벤처기업 마케팅...
-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개념, 표준화,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지침, 기업...
- [기업전략]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종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조...
-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태도, 집단,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경영위기, 기...
- [기업 마케팅 전략][기업][마케팅전략][마케팅]기업 스포츠마케팅 전략, 기업 연결마케팅 전...
- [이미지메이킹] 이미지메이킹 중요성, 효과, 이미지메이킹 전략 - 이미지메이킹 전략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