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B형]대학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와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원봉사론B형]대학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와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자원봉사의 개념과 필요성

Ⅲ. 대학 자원봉사활동
1. 대학의 본질과 기능
2.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3.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목표
4. 대학 자원봉사교육의 원칙
5.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Ⅳ. 대학의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

Ⅴ. 한국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한국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2. 대학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Ⅵ. 대학 자원봉사의 성공적 사례
1. 독립적인 자원봉사: 하버드 대학의 필립스 부룩스 협회의 사례
2. 학과목을 통한 봉사학습 사례
3. 대안 봄방학 프로그램(ASB - Aletrnative Spring Break) 사례

Ⅶ. 우리학교 또는 학과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
1. 기본 방안
2. 시설입소자를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활동
3. 시설프로그램의 개발, 지도, 보조를 위한 활동
4. 시설의 발전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활동
5. 시설 서비스의 전문화를 위한 자원복지활동
6. 시설의 지역사회를 향한 자원봉사활동(시설 자원봉사센터 프로그램)

Ⅷ.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따라 새로운 능력향상을 위한 적극성과 창조적이며 질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행하게 될 것이다. 이때에 전문사회사업가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는 지도상의 책임과 역할을 달리하고 있으나 상호의존성과 보완성을 갖는 것이므로 시설복지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시설에 있어서의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6. 시설의 지역사회를 향한 자원봉사활동(시설 자원봉사센터 프로그램)
시설입소자도 도움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받은 은혜에 감사할 줄 알며 동시에 도움을 준 지역주민과 온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의 주민이 한 사람으로 성숙발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교육훈련의 장이 시설에 있어서의 "자원봉사센타"인 것이다. 시설자원봉사센터(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상태임)를 중심으로 시설입소자와 일반지역주민들이 서로 사귈 수 있고 더불어 지역사회주민의 일원으로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협동 노력할 수 있는 체험(도움을 받는 생활에서 도움을 줄줄 아는 삶의 체험)을 갖게 하는 기회는 매우 값진 것이다. 처음에는 시설자원봉사센터를 매개로 서로가 대상자(client)와 자원봉사자간의 관계를 통하여 사귀어 오다가 서로가 평등한 자원봉사자로 사귀는 과정에서 친밀감을 갖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친구로서 이웃으로서의 인간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는 것은 시설이용자의 사회화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설의 자원봉사센터를 통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는 시설입소자의 사회화는 물론 사회화 면에서 매우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이상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의 영역과 내용은 여기에서 소개한 내용만은 아니다. 여기에 소개되지 못한 내용이 더 많을지도 모른다. 최근 한국에서도 자원봉사활동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다양화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처음부터 정해진 영역이나 대상에게 정해진 방법에 따라 진행하는 것만은 아니다. 자원봉사활동의 내용은 사회변화에 따라 생기는 우리의 생활가운데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욕구 소망 가치, 그리고 공동의 선과 공동의 복지를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창조적 실천능력과 창조적 노력에 따라 그 영역은 다양해질 수 있고 가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창조적 실천능력과 조화능력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며 활성화 요인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 복지계를 비롯한 경제계, 교육계, 종교계, 의료계, 환경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능집단인 자원봉사자를 바람직하게 교육 훈련하는 것은 건강한 사회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과제가 될 수 있다.
Ⅷ. 결 론
이제 종합적으로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특징을 종합하고 효율적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다음 여섯 가지를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 및 경로 면에서 개인 참여를 유도하고 동아리의 자원봉사활동을 학교차원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둘째, 활동내용면에서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를 2인 이상 연결하여 2가지 이상의 활동을 순환적으로 맡아 단순 업무와 대인 서비스 업무를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서로 업무를 나누고 배우고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셋째, 교육면에서는 기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사전, 중간, 사후적으로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대학과 기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대학은 자원봉사자의 공급처로서 많은 대학생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아리 지원과 자유선택과목 프로그램을 전공별로 개발하여야 하며 기관은 자원봉사자 수요처로서 자원봉사자의 취미와 특기에 맞는 작업을 배치하며 필요한 수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고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을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의 리더역할로 활용하는 것도 업무 만족도를 높이도록 할 것이다.
여섯째, 봉사자들은 자신들이 시간을 선택하여 시간을 내준다. 다수의 봉사자들이 어떤 작은 조직에 소속되거나 얽매이는 것을 원치 않는다. 자신을 봉사자로 의식하지 않으면서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자원봉사자를 기관의 담당자들이 시간을 쪼개어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 조정자(코디네이터)의 활용을 적극 추천한다. 자원봉사조정자의 활동은 자원봉사자에게 만족감을 주며 지속적 활동을 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기관의 담당자가 본인의 업무에 충실하며 자원봉사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조정자는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펼쳐나가며 좀더 협조적인 사회복지기관의 문화를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학문화를 주도하던 학생운동의 열기를 이제는 자원봉사활동의 열기로 바꾸어 놓아야 할 시대가 왔다.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은 많은 시간과 인적자원을 지닌 보배이다. 이러한 자원을 방치하는 것은 국가나 사회적 손실이며 이들이 자발적으로 남을 돕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룩하는데 국가와 학교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학교 차원에서는 대학 자원봉사활동센터를 설립하여 자원봉사활동 고유 업무의 특수성을 살리고 행정의 효율성을 찾도록 해야 한다.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학생과 기관과의 대외적인 협의나 교육을 위한 교수진의 확보 및 현장배치와 학사관리 면에서 또한 장학금 유치 및 기금마련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주관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센터가 설립해야 한다. 또한 국가차원에서는 자원봉사자의 활동기간 중 상해 및 사고를 보상하기 위한 안전조치와 보험 등을 제도적으로 보장한다면 자원봉사자는 안심하고 봉사하게 되어 자원봉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국가와 학교 그리고 학생, 지역사회의 시민이 하나 되어 활동하는 자원봉사활동은 다가오는 21세기를 풍요롭게 하여 인간다운 삶의 질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성록, 자원봉사 활동관리 이론과 실제, 다빈치하우스, 2007
김범수 외, 자원봉사론, 학지사, 2007
구혜영, 자원봉사실천론, 신정, 2008
권중돈 외,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08
김영호,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이성록, 자원봉사 매니지먼트, 미디어숲, 2005
  • 가격3,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9.04.11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