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개발성공사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지개발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삿포로 눈축제 선택 배경
2. 일본 삿포로
3. 눈축제의 소개
4. 눈축제의 역사 및 발전과정
5. 눈축제의 운영
6. 눈축제의 프로그램
7. 눈축제 긍정적 효과
8. 눈축제의 성공요인
9. 결론

본문내용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꼼꼼한 테마 설정과 볼거리 제공이 삿포로 눈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게 한 중요한 요인이다.
② 성공적인 홍보
- 1950년 현지 고교생들이 오도리 공원에 만든 6개의 설상을 계기로 생기게 된 삿포로 눈축제는 방송 홍보 효과 덕분에 평범하던 지역 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하게 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이 축제가 3대 겨울축제로 불릴 만큼 세계적인 유명세를 타게 된 것은 1959년, 설상 제작에 2천5백 명의 사람들이 동원됐던 제10회 축제 때부터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당시 ‘삿포로눈축제’의 기념행사에 JAL이 국내 여행사를 초청했고, 여행사들은 눈축제를 상품화하여 관광패키지로 만들어놓았다. 그리고 처음으로 TV방송에 소개되면서 일본 전역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이것을 기반으로 급속한 성장을 할 수 있었다. 1972년 동계올림픽이 삿포로에서 개최되면서 관심이 집중된 틈을 타 제 23회 눈축제를 전 세계에 방송하였고, 이를 계기로 전 세계인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가 될 수 있었다.
③ 천재에서 축복으로
- 북해도 사람들은 지겹고 문제로만 여겨지던 눈을 어떻게 하면 이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 하던 중, 이를 관광 상품화 해보자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눈축제를 계획하기 시작했다. 아름다운 설경과 다양한 관광 상품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친 눈축제는, 처음 단 하루만 열리던 축제 기간이 점점 길어져 지금은 1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200만 명 이상이 찾는 훌륭한 관광 상품이 됐다. 특히 눈을 거의 볼 수 없는 동남아, 대만 등지의 관광객들에게 겨울철 관광 상품 중 매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축제기간 일주일 동안 관광객들이 뿌리고 가는 돈이 무려 4천억 원을 넘는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축제를 찾고, 즐기는지 짐작할 만하다.
④ 지역적 관심
-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삿포로 눈축제는 삿포로 관광협회 사무국장이었던 ‘곤도’씨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市)의 상공과, 교육과, 백화점, 매스컴 등에 건의하였다. 동시에 삿포로시는 1949년부터 관광행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어 제1회 전 일본 도시 관광 연합회의에 참석하였던 상공과장이 ‘도시의 성격에 맞는 관광자원 만들기’를 생각하였다. 이 두 가지가 연결되어 눈축제를 만들어 낸 것이다. 또한 축제 자금을 여러 지역단체에서 협력해 주었고 백화점, 기업, 여관 등의 협찬을 얻어 운영비를 충당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역적인 관심과 협조가 지금의 삿포로 눈축제를 있게 한 것이다.
9. 결론
- 삿포로 눈축제는 매서운 추위와 눈사태에 의한 교통의 단절이라는 열악한 지역적 단점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눈을 소재로 한「유키마츠리(눈축제)」를 연례행사로 정착시켰다. 눈축제 기간 동안 많은 강설량을 이용한 스키쇼, 일본 패션쇼, 외국인 가라오케 콘테스트처럼 보는 축제가 아닌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를 선보였고, 인터넷을 통해 꾸준히 시민들의 의견을 수립하였다. 시청 관계자나 관광 컨벤션 협회는 축제기간에 전문 인력 투입에 힘썼고, 자원 봉사자들도 매년 그 수가 증가하여 축제를 치르는데 큰 힘이 되었다. 지역 주민들 역시 스스로 참여하고 축제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축제 기간에만 구입할 수 있는 기념품을 만들어 축제 참여를 이끌었고, 그 종류와 내용이 다양하여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한마디로 무에서 유를 창조해낸 삿포로 눈축제는 지역단체에서 그 지역을 개발하고자 하는 관심과 이를 믿고 적극 참여하는 주민들의 단합된 마음, 다양한 의견 수립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 만들어낸 성공적인 관광지 개발 사례라고 생각한다.

추천자료

  • 가격2,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4.17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7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