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쉼터생활자를 위한 재취업 및 사회적응 교육프로그램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건강관리 - 강사비 및 건강 검사&치료비 6,000,000원
*선택 프로그램 운영과정 (취업훈련) - 최대 50,000,000원
(강사비, 실습비, 장비임대비, 강의실임대비, 기타 기자재비)
*홍보비 및 사무 운영비 및 평가비 - 3,000,000원
*다과 및 음료비 - 500,000원
*선택 프로그램 자격증 및 응시비 지원금 - 5,000,000원
*기타 운영비 및 기자재비 - 3,000,000원
(컴퓨터, 빔프로젝트, VTR, TV 등)
총지출 : 73,500,000원
5. 수입원 조사
* 정부 및 지역구 지원
서울시청 : 10,000,000 원 지원
영등포구청: 5,000,000 원 지원
교육인적자원부: 5,000,000원 지원
보건복지가족부: 3,000,000원 지원
인력관리공단: 2,000,000원 지원
합: 25,000,000원 지원
* 기업 후원금
합: 50,000,000원 지원
후원 기업: 중소기업 진흥원, 이랜드(신세계), sk네트워크, 서울우유
복지사회단체(사랑밭), 파리바게트, 수도전기학원, 신도림
운전학원, 서울시립 보라매병원, kbs방송취재료 등

총 지원금 : 75,000,000원
6. 수강료 결정
무료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영등포 쉼터에서 재활의지가 있는 노숙자들.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대부분, 고졸 출신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재활의지만 있다면 학력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재활의지를 더 북독워주고, 재사회화를 통한 건강한 사회생활을 이끌어 가는 것에 초점을 둔다.
3. 홍보예산 결정
(기본적으로, 영등포구 노숙자 쉼터내에 적극적인 홍보를 펼친다. 영등포구 내에, 지하철역, 버스정거장, 구청 및 동사무소 등등, 주민들의 관심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후원 및 후원금 조달을 위하여, 홍보물을 배포한다.)
현수막 - size 500 x 90cm (10000원) x 40장
포스터 - 4절지 도화지 size 300매 10,000원
4.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현수막 -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동사무소, 구청, 아파트 단지 등등 현수막을 설치하면 프로그램 대상자뿐만 아니라 대상자 주변인이나 지역 주민 등 많은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이 열리는 것을 전달 할 수 있다.
포스터 - 각 기관(관공서, 은행, 회사, 학교)의 게시판에 포스터를 부착하여, 노출을 통해 반복적계속적인 홍보가 가능하다. 이는 노숙자들을 향한 사회구성원들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 그리고 후원으로 이루어 질것이라고 생각한다. 노숙자는 경계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임을 인식하게 해주어야 한다.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아파트 단지 내 게시판, 관공서 게시판, 동사무소, 구청 등등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현수막+포스터 ; 프로그램이 열리기 3주 전부터 프로그램이 열리는 날까지.
7. 홍보자료 제작
현수막,포스터,전단지 등의 디자인은 외부업체에 의뢰하여 미리 제작하고, 동영상자료나 신문 광고등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한다.
<현수막>
<포스터>
<유입물>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학습자에게 교육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 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어느정도 성취했는지의 여부가 관건 이다. 학교 평가와는 달리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동기와 학습의욕을 높여주며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2. 평가내용 (영역)
-학습자 : 학습자가 진행중과 종료후의 성취도와 결과과적으로 추후의 관리 평가
-교수자 : 학습 중간 중간 관심도. 적절한 교수기법 등 평가
-학습진행자 : 적절한 학습의 진행시 미흡한 문제점 또는 개선점 평가
3. 평가방법
-설문지 : 각 교육을 마치게 되는 시점에 각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점 조사
-면접법 : 모든 프로그램의 종결된 시점이후로 사회 진출 뒤의 관리시 지속적으로 방문을 유도
-시험 : 사회로의 귀환시 기술 습득이 원활이 이루어 졌는지에 대한 검사
-결과물 검사 : 기술교육으로 모든 학습자들의 팀별프로젝트로서의 결과물 이라든지 자격증 등의 성과물
<설문지 sample>
1.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중복 체크 가능)
(1) 평범한 삶의로의 갈망
(2) 같은 쉼터 생활자의 권유
(3) 가장으로서의 책임감
(4) 직장을 구하던 중의 프로그램을 알게되서
(5) 기타
2. 이번 프로그램이 참여 목적을 모두 만족시켰나요? (5점 만점)
3. 프로그램에서 만족했던 점을 적어 주세요.
4.프로그램에서 불만족이었던 점을 적어 주세요.
5. 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5점 만점)
프로그램
학습내용
교수방법
자료준비
시간
흥미
심리치료
건강관리
취업훈련
사회적응훈련
8. 각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항을 적어주세요. 또는 추가 되었으면 하는 교육 을 적어 주세요.
9. 교육프로그램 이외의 장소, 시설설비, 식사, 진행시의 불만사항등을 기제해 주세요.
10. 프로그램 끝난 후 지속적관리를 받으실 생각이 있으십니까?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 입니까?
4. 평가시기
설문지·시험·결과물 검사 : 프로그램 종결시 수행
면접법 : 심리교육 사회적응훈련을 겸하며 실시
5. 보고서 배포 대상
영등포구청 사회복지과, 후원기업
7. 보고시기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를 마친 후 1주일 이내에 우편발송을 실시한다.
8. 보고 내용
프로그램 과정 보고 : 참석인원, 수료 인원, 취업자 수, 수행시 문제점
회계보고 : 총 후원금, 총 지출및 지출 내역
프로그램의 차후의 향방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및 현 프로그램 평가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인식 촉구
9. 보고서의 활용
교육을 수행했을시 문제에 따른 개선점과 이를 활용하여 한정된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함, 또한 외부의 후원을 유치할시 효과적인 홍보를 위하여 활용가능, 즉 전반적 교육시 고려할 사항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유용하다.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9.04.18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9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