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진로지도][여학생 진로교육]여성의 직업선택과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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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진로지도][여학생 진로교육]여성의 직업선택과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직업선택

Ⅲ.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Ⅳ.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Ⅴ.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1. 전 생애에 대한 진로교육이 필요
2. 재정립된 여성상 반영의 필요
3. 성역할 고정관념을 극복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Ⅵ. 여학생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1. 미래의 남편이 될 남학생들의 의식전환 제고 노력
2. 가정에서의 아들과 딸에 대한 기대지수의 변화를 위한 홍보 교육 강화
3. 교사들에 대한 진로 연수 교육의 기회의 제공
4. 육아에 대한 확실한 복지제도 확립
5. 정부가 여성분들의 재활동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제도 장치가 있어야 초중고 여학생들의 진로개척에 스스로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사회적으로 출세했다고 보도된 경찰과 여군들의 경우 미혼의 몸이다. 그 만큼 일에 대한 정렬로 국가와 국민에 대한 헌신이 있었다. 그러나 가정을 이루지 못한 경우가 있다. 왜 그런가 생각을 해 보면 다양한 추측성 이유가 나오지만 일과 육아의 불일치성이 크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이 부분 절대로 평가절하의 의도가 없다).
5. 정부가 여성분들의 재활동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육아로 인하여 일정 기간 경과 후 재취업이나 사회적인 재활동이 가능해도 활동 공간이나 영역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희망하는 분들을 모집하여 초, 중, 고등학교의 시간제 강사, 기간제 교사, 특기적성 교사 활동, 지역사회 기관인 문화원에서의 활동, 지역별로 공공기관의 회의실을 활용한 지역소재 초, 중, 고등학생들의 보충학습이나 다양한 파트의 문화활동지도 등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예산과 제도를 확립하여 지원하여 준다. 또한 방학 때 유휴교실 성격이 있는 학교의 교실을 이용하여 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방학동안의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교육적인 캠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법을 구안 적용한다. 지역사회 각종 교육기관에서 재교육을 받을 시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울러 하여야 한다.
Ⅶ. 결론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고용촉진과 진로장애를 타파하기 위하여 남녀고용평등법, 여성발전기본법,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등을 제정한 바 있다. 또한 여성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가정의 구현과 국가 및 사회발전에 남녀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책임을 분담하는 사회시스템 구축을 기본목표로, 남녀평등의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여성의 복지증진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제1차 여성정책기본계획의 성과와 드러난 한계점을 바탕으로 그 목표를 실질적 남녀평등사회의 실현에 두고, 세부목표로 남녀의 조화로운 동반자 관계 형성, 지식기반 사회 여성의 경쟁력 강화, 사회 각 분야 여성의 대표성 제고, 여성의 복지증진 및 인권보호강화에 두었다. 이러한 법적, 제도적 접근은 여성의 사회구조적 또는 외적 환경적 진로 또는 고용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여학생부터 대학생 및 취업여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를 받을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마련도 아울러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외적 진로장애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갖게 되는 내적 또는 심리적 진로장애를 극복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 모색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산업교육진흥법과 시행령에 진로지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 교육인적자원부나 여성부 등의 조직규정에 여성진로관련 전담부서를 명시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일이 매우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을 학교 교육과정에 도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로는 여러 가지 관련법이 있지만, 초등학교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법적 명문화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동, 직업평가에 의한 기회구조의 인식,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1권 3호, 1979
김병석 외, 진로상담 모형 개발 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 교육, 양서원, 1995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김충기, 직업선택의 전략과 직업상담의 역할, 경북대학교 학생지도연구소, 1998
유한 공업 고등학교, 서울시 교육청 진로 지도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 2000
이영덕,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교학도서출판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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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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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2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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