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Ⅳ.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Ⅴ.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Ⅵ.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교육의 진로지도 체제 미비
2. 학부모들의 오도된 교육관
3. 진로지도에 대한 행정적 지원의 결여
Ⅶ.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Ⅳ.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Ⅴ.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Ⅵ.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교육의 진로지도 체제 미비
2. 학부모들의 오도된 교육관
3. 진로지도에 대한 행정적 지원의 결여
Ⅶ.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협동적 태도를 학습 방법을 통해 터득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진로 및 직업 관련 비디오나 성공사례집, 신문 스크랩, 직업사전 및 직업·진로 관련 전산망 등을 비롯해 다양한 진로 정보의 제공과 활용, 표준화 검사 등 각종 검사의 활용 등을 충분히 활용해 나간다. 이때 필요한 경우, 외부의 진로관련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학생들이 직접 진로관련 전문기관을 방문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Ⅷ. 결론
중학교 교육은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하여 타고난 소질과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적성을 탐색하여 초기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주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진로지도가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의 중학교 현장에는 아직도 진로교육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조직편제에서 진로상담부를 두고 있으나 행정업무 처리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애진로를 탐색하고 계발하기 위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진로지도를 좀더 계획적이고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진로지도 기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여, 단순한 진학상담이나 취업지도가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한 개인이 나아갈 수 있는 일과 삶의 방향을 현명하게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한다.
21세기의 교육환경은 엄청나게 변하고 있으며 직업의 구조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고도의 지식과 정보를 요구하는 사회, 세계화되는 경제체제, 첨단기술의 개발은 직업세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직업의 종류는 더욱 다원화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직업구조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능, 기술을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 직업에 대한 개념도 달라져, 더욱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학력위주의 사회에서 벗어나 평생교육 체제로 변화되고 있다.
이렇게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이러한 시대에 효율적인 진로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과 사회의 상호관계 구축을 통한 구체적인 방안과 진로지도에 대한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가지고 있던 전통적이고 인습적 자세를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자세를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 이효숙, 중학교 진로 정보화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연구 논문
- 보인 중학교, 다양한 진로체험 학습의 전개, 1997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문답으로 알아보는 중학교 진로지도, 1993
- 송정중학교, 나의 꿈, 나의 미래, 2000
- 장창규, 중학교 학생과 교사의 진로 의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 진미석·이지연·손유미, 중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중학교 진로지도 개선방안 연구, 1997
넷째,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진로 및 직업 관련 비디오나 성공사례집, 신문 스크랩, 직업사전 및 직업·진로 관련 전산망 등을 비롯해 다양한 진로 정보의 제공과 활용, 표준화 검사 등 각종 검사의 활용 등을 충분히 활용해 나간다. 이때 필요한 경우, 외부의 진로관련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학생들이 직접 진로관련 전문기관을 방문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Ⅷ. 결론
중학교 교육은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하여 타고난 소질과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적성을 탐색하여 초기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주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자아실현의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진로지도가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의 중학교 현장에는 아직도 진로교육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조직편제에서 진로상담부를 두고 있으나 행정업무 처리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애진로를 탐색하고 계발하기 위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진로지도를 좀더 계획적이고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진로지도 기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여, 단순한 진학상담이나 취업지도가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한 개인이 나아갈 수 있는 일과 삶의 방향을 현명하게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한다.
21세기의 교육환경은 엄청나게 변하고 있으며 직업의 구조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고도의 지식과 정보를 요구하는 사회, 세계화되는 경제체제, 첨단기술의 개발은 직업세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직업의 종류는 더욱 다원화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직업구조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능, 기술을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 직업에 대한 개념도 달라져, 더욱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학력위주의 사회에서 벗어나 평생교육 체제로 변화되고 있다.
이렇게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이러한 시대에 효율적인 진로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과 사회의 상호관계 구축을 통한 구체적인 방안과 진로지도에 대한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가지고 있던 전통적이고 인습적 자세를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자세를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 이효숙, 중학교 진로 정보화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연구 논문
- 보인 중학교, 다양한 진로체험 학습의 전개, 1997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문답으로 알아보는 중학교 진로지도, 1993
- 송정중학교, 나의 꿈, 나의 미래, 2000
- 장창규, 중학교 학생과 교사의 진로 의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 진미석·이지연·손유미, 중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중학교 진로지도 개선방안 연구, 1997
추천자료
- 천재교육출판사 중학교 1학년(lesson 4 help! help!) 영어 교과 지도안(영문)
- Hollend 이론에 근거한 성호의 진로지도
- 여학생 특기.적성 교육 과 인테넷 진로 탐색 프로그램 지도
- 중학교 영어 교육실습(교생) 연구수업 지도안 (Lesson plan)
- [영어교육][고등학교영어2]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성격,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목표, 고등학교 ...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그림용어풀이...
-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 성격,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 목표, 과학과(과학교육, 과학...
- 중학교과학-세안 학습지도안
- 수학교육지도안 (중학교 1학년)
- [체육교육] 중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세안}> 단체운동 - 축구: 기초기능 (헤딩,드...
- [수업지도안-교육계획안] 의미 관련 단원 수업의 실제와 제언 (중학교 1학년) 단원명: 5. 낱...
- [수업지도안][특수교육 사회과 교수계획안] 지체장애아 교육 - 지체장애아 중학교 2학년 수업...
- [수학 수업지도안]중학교 3학년 다문화 수학교육 수업지도안, 황금비 수업, 스토리텔링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