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머리말
II. 양란과 문학
1) 양란을 제재로 한 작품
2) 군담소설의 발달
3) 기행기록을 통한 민족감정
III. 맺음말
II. 양란과 문학
1) 양란을 제재로 한 작품
2) 군담소설의 발달
3) 기행기록을 통한 민족감정
III. 맺음말
본문내용
일기>에서 그리고 있는 조선인 포로가 노예시장에서 사고 팔리는 처참한 광경을 사실적으로 기록한 것들이 그것이다.
III. 맺음말
지금까지 양란을 제재로 한 작품을 통하여 문학적인 대응방식을 살펴보고 <삼국지연의> 등의 전란을 계기로 한 외래문화의 유입과 군담소설발달의 상관적 측면을 확인해 보았다. 또한 전란 후 일, 중의 내왕기행문들의 기록을 통해 생생한 민족적 감정의 측면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문학의 모습은 전란을 계기로 외적으로 민족적 분노를 수용하며 내적으로는 자신의 체질을 반성하는 양면적 성격이 표리를 이루어 그것이 작자와 독자를 성장시켜 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영·정조연간에 일어나는 문예부흥이 계속 되는동안 전란을 극복하고 자성의 시간을 통해 축적된 민중의 힘과 성실성이 결합되어 우리 문학이 진일보하여 풍자소설, 사설시조, 판소리 등 현실을 폭로하고 탐구하려는 민중적 장르의 발달과 더불어 성장을 기약하는 토대를 이루어나가게 되는 것이다.
※ 참고자료
조동일,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장덕순, 「병자호란을 전후한 전쟁소설」,『인문과학』, 1959
이동근, 「임진왜란과 문학적 대응」,『관악어문연구』, 1995
III. 맺음말
지금까지 양란을 제재로 한 작품을 통하여 문학적인 대응방식을 살펴보고 <삼국지연의> 등의 전란을 계기로 한 외래문화의 유입과 군담소설발달의 상관적 측면을 확인해 보았다. 또한 전란 후 일, 중의 내왕기행문들의 기록을 통해 생생한 민족적 감정의 측면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문학의 모습은 전란을 계기로 외적으로 민족적 분노를 수용하며 내적으로는 자신의 체질을 반성하는 양면적 성격이 표리를 이루어 그것이 작자와 독자를 성장시켜 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영·정조연간에 일어나는 문예부흥이 계속 되는동안 전란을 극복하고 자성의 시간을 통해 축적된 민중의 힘과 성실성이 결합되어 우리 문학이 진일보하여 풍자소설, 사설시조, 판소리 등 현실을 폭로하고 탐구하려는 민중적 장르의 발달과 더불어 성장을 기약하는 토대를 이루어나가게 되는 것이다.
※ 참고자료
조동일,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장덕순, 「병자호란을 전후한 전쟁소설」,『인문과학』, 1959
이동근, 「임진왜란과 문학적 대응」,『관악어문연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