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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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낭만주의 발레(Romantic Ballet)의 등장

Ⅲ. 고전주의 발레(Classic Ballet)

Ⅳ. 결 론

본문내용

s 동작까지, 단순히 직선보다는 한없이 우아하게 뻗어나가는 듯한 곡선을 찾는다. 고전 발레는 경쾌하고 빠르지만, 결코 무뚝뚝하거나 걸림이 있거나, 중단되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고전발레의 라인은 안정감이 있으며, 고요하고 부드러운 선율을 타고 있다. 고전발레의 빛나는 우아함은 기술적 결함이 있지 않는 한은 결코 그 연속성을 잃지 않는다.
따라서 고전주의 양식이 그러하듯 기교와 구조 등의 혁신에 더욱 치중되어, 내용상의 혁신은 더 이상 찾아 볼 수가 없다. 안무가들은 왕족의 취향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의 작품은 당시 사람들이 사용하던 터무니없는 식단표 같았다. 사랑의 힘이 낭만주의에서 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되고, 요정들은 화려한 색과 보석으로 치장되었으며 비극적 결말은 권선징악 사상과 사랑의 힘으로 모든 것을 극복해 낸다는 결론으로 귀결되어 갔다. 우아하고 숭고한 발레리나의 모습은 화려하고 관능적으로 변해갔다.
Ⅳ. 결 론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낭만주의 발레는 시기적으로는 낭만주의 시대에 나온 예술의 한 형태라고 할 수는 없지만, 낭만주의 시대의 예술과 문학의 영향 속에서 그 요소를 많이 도입하였다. 발레에 있어서 비현실성과 환상성을 발레의 주제, 움직임, 의상, 무대세트에 표방함으로서 낭만주의적 성향은 발레의 기술과 기교에 많은 발전을 통해 새로운 움직임의 미학에 눈을 뜨게 해주는 계기를 마련 해주었다. 19세기 고전주의 발레 역사는 낭만주의 발레보다는 짧지만 예술무용으로서의 가치는 보다 앞서 있는 상태였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낭만주의 발레와 고전주의 발레의 특징을 비교해보면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낭만주의 발레
고전주의 발레


자유적, 독창적, 내재적, 비합리적(감각중시, 형식 해방, 상상력 해방, 개인의 해방, 자연찬미)
형식적, 인습적, 보편적, 모방적, 논리적(이성 중시, 문명 중시, 질서와 균형중시)
대표작
La sylphide(1832), Giselle(1841), Napoli(1842), A folk table(1854)
Nutcracker(1892), Reymonda(1898), The Swan Lake(1895)


영혼의 순결성을 지향하는 가냘프고 청초한 여성 이미지를 연출한다,(새하얀 로맨틱 튜튜 고안)
현세대보다 내세를 갈망하며 발끝이 땅 끝으로부터 자유스러워 지려는 시도 (뽀앵뜨 기법)
시대적 상황의 불만으로 인한 현실 도피주의적 성향을 내세 지향적으로 정화 작용함 (비현실적 상상의 세계, 신비로운 분위기)
인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기독교적 메시지를 표현 하고자 하였고, 후기에는 피상적 존재보다 실제적 주인공 등장.(상상이나 영감, 환상과 초월성)
우아하고 숭고한 발레리나 모습을 (의상·무대장치) 화려하게 치장함으로써 육체적·관능적으로 변했다.
다양한 발레 테크닉을 통한 기교와 구조의 혁신으로 내세를 갈망하는 의지가 더욱 반영한다.
기독교적 사상이 낭만주의 보다 구체적이며 직접적으로 반영됨.
성서적 인물과 메시지를 피상적 존재보다 실제적 인물로 등장시킨다.
비극적 결말은 권선징악 사상과 절대적 사랑의 힘으로 인하여 현실극복(낭만주의 보다 더 큰 위력 발휘)
※ 참고 문헌
김수아(1997), 발레에 있어서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의 특성 비교, 한학문화사, 한국발레논문집 제11호
문유진(1998), 고전주의가 고전발레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희경(1996), 현대발레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앤 카스(1998), 김말복역,「역사 속의 춤」.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W. 타타르키비츠(1990). 손효주역,「미학의 기본개념사」.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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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1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6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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