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 및 제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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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운동학습 및 제어의 기초 내용
1. 피드백의 분류
2. 피드백의 기능
3. 연습법에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고려
4. 운동정확성
5. 학습 후 운동수행과제의 특성
6. 신체운동발달의 원리

Ⅱ. 운동기술의 이해
1. 운동기술의 분류
2. 운동행동연구의 이론적 기초

Ⅲ. 정보처리와 운동 수행
1. 정보처리 단계
2. 주의와 운동 수행

Ⅳ. 운동의 속도와 정확성
1. 운동 정확성 개념
2. 스포츠수행의 타이밍

Ⅴ. 운동의 협응
1. 협응의 개념과 문제
2. 다이나믹 관점에서의 운동 협응

Ⅵ. 시지각과 운동 수행
1. 시각정보와 지각
2. 간접 지각과 직접 지각

Ⅶ. 운동학습의 개념과 이론
1. 운동기능의 학습 곡선
2. 운동학습의 과정
3. 운동학습의 단계
4. 중추적 표상과 운동 학습
5. 탐색 전략을 통한 운동 학습

Ⅷ. 운동 기술의 연습
1. 운동기술의 연습 계획
2. 연습기법의 활용

Ⅸ. 보강피드백
1. 피드백의 개념
2. 피드백의 기능
3. 보강 피드백의 분류
4. 수행지식의 제공
5. 결과지식의 제공
6. 피드백의 효과

Ⅹ. 운동 기술의 파지와 전이
1. 운동 학습의 기억
2. 운동 학습과 파지
3. 운동 학습과 전이

Ⅺ. 운동 능력과 숙련성
1. 운동능력
2. 운동 숙련

본문내용

학습자가 주의 집중 좋고, 전체동작 기억능력 있을 때, 기능 숙달 시
○ 분습법 : 운동 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뉘어 학습하는 방법
과제가 독립적인 부분 동작으로 구성, 기능이 매우 복잡, 개별적인 기능으로 구성
학습자가 장시간 집중 어려울 때, 기억능력 한계 있을 때, 특정한 부분 동작 학습에 어려움 있을 때
※ 분절화 : 순수분습법-따로 연습 종합화, 점진적 분습법-1,2를 하고 12결합, 그후 3을 하고 123(순행연쇄법, 역행연쇄법)
반복적분습법-1,2,3,4로 연장시키며 연습
※ 단순화 : 과제 요소를 줄여 기술수행 난이도 약화시킴(티배팅)
※ 부분화 : 하위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각각 연습(리시브, 토스, 서브 등을 구분하여 연습)
2. 연습기법의 활용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 신체적, 언어적, 또는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 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오류감소, 두려움 감소- 부상예방
가이던스 기법의 성공여부는 가이던스를 적절한 시기에 제거하여 학습자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정신연습의 활용 : 운동 표상을 효율적으로 기억하고 인출할 수 있도록 예행연습
Ⅸ. 보강피드백
1. 피드백의 개념
목표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운동 동작 결과나 평가 정보 제공
-피드백의 분류 : 내재적, 외재적 피드백, 수행동작 평가, 결과의 지식, 수행의 지식
--내재적 피드백 : 시각적 정보, 운동 감각적 정보, 숙련자 시각적-운동 감각적 정보 잘 처리
--외재적 피드백 : 교사의 지적, 달리기후 기록 제시, 심판원의 점수 게시 등 내재적 피드백 보강
--수행내용에 따른 분류 : 수행동작평가, 결과의 지식, 수행의 지식
2. 피드백의 기능
정보제공, 동기유발, 강화, 주의집중, 의존성 기능
3. 보강 피드백의 분류
수행지식과 결과 지식, Newell의 범주화(처방정보-언어나 시범, 정보피드백-이전이나 현재상태, 전환 정보)
4. 수행지식의 제공
-언어적 설명 .-영상자료의 활용 .-바이오 피드백
5. 결과지식의 제공
결과지식의 빈도, 결과지식의 정밀성, (역)수용 범위 결과 지식, 결과지식의 제시 시기,피드백의 새로운 형태(자기통제피드백-학습자가 스스로 인지 전략을 세움)
6. 피드백의 효과
긍정적이고 정보 제공적이어야, 건설적으로 제시, 변화 가능한 행동에 중점, 학습자의 수준 고려, 운동 수행 후 즉시 제시, 학습자의 이해 확인
Ⅹ. 운동 기술의 파지와 전이
1. 운동 학습의 기억
-기억의 3단계 : 지각의 단계(부호화단계)-저장의 단계(감각, 단기, 장기기억)-인출의 단계(회생)
-기억체계
감각기억 : 환경 자극-감각정보-탐지(저장되었던 내적 표상과 접촉)-재인(비슷한 경험)-지각, 0.5초 정도 기억
단기기억 : 지각-암송-중추신경계 단기저장, 부호화과정, 시연, 암송
장기기억 : 단기저장-주의-장기기억, 정보의 양 무제한
Tulvingdml 장기기억 : 절차적 기억(운동수행의 순서기억), 어의적(명제적) 기억(경기규칙), 일화적 기억(사적 경험)
- 망각이론 : 활동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저장되기 전에 연습이나 시연이 중단될 경우 그 기억은 시간이 경과하거나 또는 게재하는 다른 활동으로 말미암아 뇌리에서 사라지는 것 - 망각
소멸이론(흔적쇠퇴이론) : 자극 부호화 과정 후 기억 체계 저장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은 시간의 흐름 때문. 시간의 경과와 간섭
간섭이론 : 이전학습과 파지 사이의 간섭, 순행간섭-앞선 경험이 학습과제 기억을 간섭
역행간섭-회상 과제 연습 후 파지검사 전 게재하는 간섭활동이 기억 방해
-정보의 종류와 망각 : 동작의 특성과 기억(연속적기술과 비연속적 기술-비연속적 기술이 망각이 잘 일어남)
동작의 위치와 거리(동작의 특성을 많이 부호화할수록 동작 쉽게 상기)
동작의 유의성(유의성이 많을수록 쉽게 상기)
-상기전략 : 동작의 유의성 제고, 동작의 자율적 선택, 기계적 반복, 상기의도, 군집화
-연습과 검사의 맥락 효과
부호화 구체성의 원리(폐쇄기술) : 연습의 맥락과 검상의 맥락에서 유사성이 많을수록 수행의 파지가 효과적(고정화 과정)
연습의 다양성 원리(개방기술) : 연습의 다양성을 통해 생소한 조건에 적응 확률 높다.(개방 기능의 다양화과정)
2. 운동 학습과 파지
- 파지의 개념
정보처리 관점 : 표상의 재생과 인출
다이나믹 관점에서의 파지 : 복잡한 자유도, 과제, 환경, 유기체간 밀접한 상호관련, 핵심적인 기술 요소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 경우 시간 경과 뒤에도 손쉽게 수행
-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운동 과제의 특성, 학습자의 특성, 환경의 특성
3. 운동 학습과 전이
-전이의 분류 : 정적전이, 부적전이, 제로전이, 순행적 전이, 역행적 전이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과제간의 유사성, 처리과정의 유사성, 선행 과제에 대한 연습량, 연습방법
-운동 기술의 전이(정적 전이 요소) : 운동 기술과 맥락 요소, 운동기술의 복잡성과 조직성, 사전 경험
-정적전이의 배경과 부적 전이
운동 기술 요소의 유사성(골프와 야구의 스윙), 처리과정의 유사성
4. 양측성 전이 : 운동 선수가 어느 한 쪽 손이나 발로 특정의 운동 기술을 발전시켰을 때, 그것이 반대편의 수족 혹은 대각선의 수족에 미치는 영향력(발달된 쪽의 사지 먼저 발달시킬 때, 기능의 인지적 이해 강조할 때 , 과부하나 과잉 학습 할때
. 운동 능력과 숙련성
1. 운동능력
일반운동능력가설-한개인이 일반적인 하나의 운동 능력을 소유, 이 능력이 모든 운동 기술 수행에 영향
Henry의 특수성 가설 : 개인이 독립적인 수많은 운동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특정 능력으로 다른 과제에 대한 능력을 예측할 수 없다.
-운동 능력의 분류 : Fleishman의 11가지 운동능력과 9가지 신체 효율성 능력
Keele의 네가지 능력(움직임 속도, 운동 타이밍, 지각 타이밍, 힘조절)
2. 운동 숙련
-시각 차단 기법 : 시간 차단 기법(일정 시간 동안 수행장면에 대한 영상 차단), 공간 차단 기법(제시되는 정보의 특정부분을 차단)
-안구 움직임 기록
-기억회상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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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25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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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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